주식 관련 용어 총정리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주식 관련 용어 총정리

5 궁즘증 3 7,195 2021.08.24 16:44

c8903db67629eb204065858f8c420026_1629790963_9167.PNG 


주식이란?

-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로,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주식을 보유한 만큼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
 


기본 용어 

​매도/매수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을, 매수는 주식을 사는 것을 뜻한다.


시가/종가

- 시가는 하루 중 주식거래 가장 최초로 결정된 가격을, 종가는 주식 시장이 마감될 때 마지막으로 결정된 가격을 말한다.


시가총액 

- 시가총액은 전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것이다.


호가

- 내가 갖고 있는 종목 매도 시 판매할 가격 또는 구매할 가격을 미리 걸어두는 것을 말한다.


상한가

-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일별로 상승할 수 있는 최고가격을 말한다.


하한가

-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일별로 하락할 수 있는 최저가격을 말한다.


공시 

-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로 주식시장에서 가격과 거래에 영햘을 줄 수 있는 중요사항에 관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공정한 가격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손절매

-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할 가능성이 없거나 현재보다 더욱 하락할 것이 예상되어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파는 것을 말한다.


서킷브레이커

- 주식시장의 일시적인 매매 거래 중단 제도를 일컫는다. 코스피나 코스닥주수가 전일 대비 10% 이상 폭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하는 경우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된다.


매매거래정지

- 증권거래소에서는 상장법인이나 상장유가법인이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유가증권의 거래를 강제로 정지 시킬 수 있다.


공매도 

- 특정 종목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면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이다.


우회상장

- 비상장기업이 상장기업과의 합병 등을 통해 정상적인 신규 상장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증권 시장에 상장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홈트레이닝시스템(HTS)

- 개인 투자자가 객장에 나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예수금/증거금

-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위해 계좌에 넣어둔 현금으로 매매가 가능한 금액이며, 증거금은 주식을 사게 되면

매수 금액의 일정 비율을 예수금에서 차감하는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 시 최소한으로 있어야 하는 현금을 말한다.


미수금

- 미수금은 유가증권의 위탁 매매 업무와 관련하여 증권회사가 고객으로부터 회수할 금액으로, 투자자가 당장 매수를 할 금액이 없더라도 신용 거래처럼 총 투자금액의 일부만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것이고, 나중에 부족한 부분을 넣는 방식이다.


고가/저가

-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 선매후물(선매매, 후물건 인수도) 거래 방식이다. 즉, 상품이나 금율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말한다.


순환매

- 증시에서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몰려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그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턴어라운드 

- 기업 내실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주가가 급등,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안겨주는 종목이다.


자전거래

- 동일한 투자자가 종목, 수량, 상대방, 가격 등을 미리 정해두고 매도/매수 주문을 내는 것으로 증권시장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이다.


주가 관련


​블루칩 

- 재무 구조가 견실하고 경기 변동에 강한 주식 시장의 대형 우량주를 가르킨다.


작전주 

- 증권시장에서 시세차익을 노리고 행해지는 주가조작의 대상이 되는 주식을 일컫는 말이다.


옐로칩

- 주식시장에서 대형 우량주인 골든칩까지는 이르지 못하지만 향후 주가상승 여력이 있는 중저가 우량주를 가르키는 말이다.


주가지수

- 증권시장의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개별 주가를 정해진 방법으로 계산해서 얻은 값을 말한다.


주당순이익(EPS)

-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이다.


주가 순자산 비율(PBR)

- 주가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하여 나타낸 비율(PBR = 주가 / 주당 순자산가치)이다.


주가수익률(PER)

-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값으로,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자기자본이익률(ROE)

- 자기자본에 대한 기간이익의 비율로서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자기자본의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반영하는 지표이다.


총자산순이익률(ROA)

-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를 가늠하는 지표이다.


종자와 감


유상증자

- 기업이 주식을 새로 발행해 기존 주주나 새로운 주주에게 파는 것으로, 자금 확보 수단의 하나이다. 기업은 유상증자를 실시함에 있어 주주배정, 일반공모, 주주우선공모, 제3자 배정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무상증자

- 주주의 주금납입 없이 기업이 준비금의 자본전입에 의하여 주식자본을 증가시키고 동액만큼의 신주를 발행하여 이를 주주에게 무상으로 할당하는 형태의 증자이다.


감자

- 주식회사가 주식 금액이나 주식 수의 감면 등을 통해 자본금을 줄이는 것으로, 증자에 대배되는 개념이다.


c8903db67629eb204065858f8c420026_1629790968_4314.PNG
 

증권시장


코스피

- 증권시장에서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하고 기준시점의 주가기준을 100으로 하여 상장기업의 주식변동을 기준시점의 주가기준과 비교하여 비교시점의 전체적인 주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코스닥

- 보통 대기업 주식이 거래되는 코스피와 달리 중견/중소기업의 주식이 거래되는 주식시장이다.


장외거래

- 주식이나 채권의 거래가 거래소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매매를 말하는데, 장외거래를 하는 장소가 대게 증권회사의 창구여서 점두 거래라고도 한다.


자사주 관련


자사주 매입

- 보통 자기 회사 주식가격이 지나치게 낮게 평가됐을 때 적대적 M&A에 대비해 경영권을 보호하고 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이다.


자사주 소각

- 회사가 자사의 주식을 취득하여 이것을 소각하는 것으로, 발행 주식수를 줄여 주당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통해 주주이익을 꾀하는 기법이다.


배당 관련


배당 

-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 주는 것이다.


주식배당

- 이익배당의 전부 또는 일부를 주식으로 배당하는 것이다.


중단배당

- 주식회사에서 영업년도 중간에 예상되는 이익이나 임의 준비금을 배당하는 것이다.


우선주

- 의결권이 없는 대신에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주식을 말한다.


권리락

- 주주가 현실적으로 주식을 소요하고 있더라도 주주명부가 페쇄되거나 배정기준일이 지나 신주를 받을 권리가 없어진 상태이다.


배당락

- 배당기준일이 경과하여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거나, 주식배당으로 주식주가 늘어난 것을 감안해 시가총액을 배당락 전과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한다.


액면분할

- 납입자본금의 중감없이 기존 발행주식을 일정비율로 분할, 발행주식의 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주가차트 및 지표 관련

c8903db67629eb204065858f8c420026_1629790965_7466.PNG

주가차트

- 주가 흐름의 대세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 중의 하나로 매일매일의 주가변동을 기록해 놓은 것이다. 


양봉/음봉

봉차트(캔들차트)에서 종가가 시가보다 높은 것으로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것이 양봉이고 음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낮은 것을 의미하며 파란색으료 표기된다.


일봉/주봉월봉

- 하루 동안 주가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를 봉으로 나타낸 것을 일봉이라고 하고 한 주간 주가를 봉으로 나타낸 것을 주봉이라고 한다.


이동평균선

-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을 말한다.


지지선

- 주식 차트상에서 주가가 움직이는 중 그 저점과 저점을 연결하여 얻은 선으로, 주가가 어느 정도 이하로 하락하려는 추세를 저지시키는 일련의 낮은 주가수준을 말한다.


골든 크로스

- 주가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여 예측하는 지표의 하나로 주가나 거래량의 단기 이동평균선이 종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돌파해 올라가는 현상을 말한다.


데드 크로스

-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단기이동평균선이 종자기이동평균선을 아래로 뚫는 현상을 말한다.


자산과 부채


유동자산 : 1년 이내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

유형자산 : 부동산 등 실물 자산

무형자산 : 상표권, 영업권 등 형태가 없는 자산

자산총계 : 회사가 가진 모든 자산을 금액으로 환산

부채통계 : 회사가 가진 모든 부채

자본총계 : 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 (기업의 규모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음)

부채비율 : 부채총계 / 자본총계 (기업의 안정성 지표)

자사주 : 기업이 보유한 자기 주식

자사주 소각 : 자사주를 없애는 것/ 주식 수가 줄어들어 주가 상승


Comments

오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ㅎ
정리 감사드려요~!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Category
실시간 인기글
난 아버지처럼 되지 않을래요
영리치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