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사업은 정말 인맥으로 하는걸까?

[사업] 사업은 정말 인맥으로 하는걸까?

8 농부 0 180 09.07 20:45

오늘은 사업을 인맥으로 하는 것인지 알아보겠다

전통적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항상 말한다

사업은 인맥이라고 말이다.

정말 사업은 인맥일까?


MD로도 근무했고 개발자, PM으로 커리어 모두를 쌓아봤고

현재 사업을 하고 있는 내가 보았을 때 인맥 사업은 이제 끝물인 것 같다

대한민국에서 인맥 사업이 끝난 이유를 아래에 서술해본다.


a3b980f3e1eca9c491e6cd8f2357708a_1631015353_2469.png
 

1. 경쟁이 치열해졌다.

예전에는 인맥으로 알음알음 사업을 운영해도 됬었다. 근데 요즘에는 인맥으로 대충대충 제품들 팔면 고객들이 똑똑한 스타트업으로 쉽게 이동해버린다. 이마트 같은 대형마트 혹은 패밀리마트 같은 편의점에서 인맥으로 제품들을 소싱해서 판다고 쳐보자. 고객들은 바보가 아니다. 고객들이 똑똑한 스타트업으로 바로 이동해버린다. 인맥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어려운 이유이다. 치열해진 경쟁은 더 이상 인맥 사업을 하는 찐따들의 낮은 효용성의 제품과 높은 마진을 허용하지 않는다.


2. 각자도생의 시대

예전에는 한 사람이 오랜 기간 같은 직무에서 같은 회사에서 같은 산업 내에서 근무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어떤 한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어놓으면 지속적으로 많은 도움을 서로 받으며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지금은 세상이 너무 빠르게 바뀐다. 그래서 사람들도 이직이 잦고 관계가 굉장히 표면적이게 된다. 어차피 이직을 하거나 직무가 바뀌기 때문에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3. 글로벌 기업들의 시대

과거에 SK텔레콤은 2G폰 앱 시장을 국내에서 독점하고 있었다. 그래서 컴투스 같은 게임사들은 SKT 직원들에게 접대를 했어야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 애플이 이 시장을 잡고 있다. 애플이 접대가 통하냐고? 애플은 모든 것이 자동화되어 있다! 애플에 앱을 올리면 동남아시아에 있는 검수팀이 검수를 해준다. 접대가 통하지 않는다. 컨텐츠는 어떤가? 예전에는 컨텐츠 한 편을 방송하려면 SBS 등 지상파에 로비가 필요했다. 그런데 지금은? 그냥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리면 된다. 유튜브 또한 접대가 통하지 않는다! 멍청이 같은 대기업 사원들에게 접대를 할 바에 그 시간에 좋은 컨텐츠 만드는 데 시간 쓰는 게 낫다!


4. 세상이 조금 더 전산화되고 투명해졌다

이건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세상이 조금 더 전산화되었고 이에 따라 투명화된 것은 맞다. 상품권 은행 거래 기록, 코인 거래 기록 등 모든 것은 트래킹 되고 있으며 과거 범죄 행동 패턴과 유사한 경우, 인공지능이 이것을 미리 인식하여 범죄 행위를 색출하고 있다. 세상이 조금 더 전산화된 것이다. 그래서 인맥으로 인한 로비가 통하기가 조금 더 어려워졌다.


a3b980f3e1eca9c491e6cd8f2357708a_1631015319_6064.png
 

20대인 내가 사업을 하면서, 전통적인 꼰대들이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인맥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것을 귀에 박히도록 들었다. 근데 나는 내 주변에서 수조원의 스타트업을 일군 사람들이 인맥만으로 성공한 것을 보지 못했다. 이들은 시덥지 않은 멍청한 인맥 관리랍시고 룸방이나 다닐 시간에 연구실에서 연구를 했고, 실제 인맥이 필요할 경우에만 컨택하여 이들이 원하는 것을 주고 원하는 것을 쟁취했다.


나 또한 사업을 하면서 요즘 시대에 인맥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많이 느꼈다. MD일 때 인맥으로 사업하는 사람들을 몇 번 봤었는데 제품이 진짜 후지다. 이런 후진 제품들 가지고 장사를 하면 멍청이 같은 대기업 사원들에게는 인맥으로 어찌저찌 납품이야 해보겠지만 똑똑한 컬리나 쿠팡 같은 곳에 납품하기는 어렵다. 대기업보다 쿠팡 컬리가 훨씬 지능이 높고, 이들은 접대가 통할 정도의 마진과 낮은 효율을 허용하지 않는다.


오늘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인맥이 사라져가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았다. 물론, 아직도 인맥이 정말 중요하다. 그런데 이 인맥이 과거처럼 찐따들끼리 룸빵가서 으쌰으쌰 하는 인맥이 많이 퇴색됬다. 오히려 이런 인맥은 독이다. 요즘 인맥은 그냥 사업하는 데 필요할 데, 정말 그 사람을 알아내서 친해진 뒤에 단기적으로 도와달라고 하는 경우에가 더 먹히는 것 같다.


오늘도 인맥이랍시고 강남의 룸빵에서 으쌰으쌰하면서 인생을 낭비하고 계신 아재들에게도 볕이 들 날이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쥐구멍에도 볕이 들겠지!



ps) 요즘에는 인맥으로 공급자 등을 소싱하며 오히려 더 비싸게 받는다. 플랫폼으로 가격 경쟁해서 들어오는 고객들은 가격 비교를 하기 때문에 가격 탄력성이 높지만, 인맥으로 들어온 고객들은 가격 탄력성이 낮기 때문이다. 인맥 사업이 호구가 되는 경우가 훨씬 많다. 지금 사업은 인맥이 아니라 지능이다. 이 지능에는 상호호혜적 관계를 만들어내서 단기적으로 인맥을 만들어내는 것도 포함이다. 전통적인 의미의 꼰대 배나온 아재들끼리의 술자리 인맥은 많이 퇴색되었다. 인맥 사업은 가성비가 안나온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