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 도서 추천 리스트 (1)

FIRE 도서 추천 리스트 (1)

퀀트쟁이 3 1,354 04.06 14:07




안녕하세요! FIRE의 작은 불꽃 퀀트쟁이입니다 :)


오늘은 파이어 운동을 준비할 때 도움될 책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최대한 읽어본 책들 위주로 권해드릴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를 통해 파이어 운동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여러분들의 파이어를 책임질 수 있는 양질의 자료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은 그 세 번째로 FIRE를 이미 실천한 사람들의 책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


1. YOU NEED A BUDGET (JESSE MECHAM)



eb63c45b06275f0cc4254506ece276e4_1586150878_2553.jpg 


FIRE 하기 위해서는 이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무엇보다 저축이 핵심입니다. 당장 2.0% 적금을 들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소득 대비 저축 비중을 최대한으로 높이고, 은퇴를 위한 투자 자금의 종자돈을 빨리 그리고 많이 만들라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돈을 모으지 못할 이유는 너무나 많습니다. 일단 돈이 없고!! 당장 이번 달 카드값이 나가고, 술약속도 있고…. 


이런 불가피한? 이유로 돈을 모으지 못하는 우리들을 위해 4가지 원칙을 통해서 예산 확보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그 4가지는 직접 책을 읽어보시고, 여러분들이 댓글로 달아주시면 그 다음에 읽어 볼만한 책 추천드리겠습니다.



2. THE MILLONAIRE NEXT DOOR (Thomas J. Stanley)



eb63c45b06275f0cc4254506ece276e4_1586150878_0722.jpg 


우리가 FIRE 하는 이유를 거창하게 말하면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서 근로 세계에서 은퇴’하기 위해서이지만, 쉽게 말하면 부자! 돈 많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부자는 누구세요?


S___S___에 다니는 ㅇㅈㅇ?


ㅅㅋ에 다니는 ㅊㅌㅇ?


페이커? 해버지?


이런 부자….저도 참 좋아합니다. 아 물론 진짜 부자이기도 하죠. 하지만 말씀드리고 싶은 건 이런 부자는 정말 드물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다시 질문을 해야 한다. 누구를 부자로 부를 것인가?


이 책은 이 질문을 생각하기에 정말 좋은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읽고 ‘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어줘서 참 고맙고, 소득방식에 따라서 부의 축적을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서 자신의 FIRE를 찾기 최대한 용이하게 생각하는 법을 길러줍니다.


그래서 우리가 왜 돈을 벌어서 부의 축적에 힘쓰고 창출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 밑바탕 지식을 쌓고 싶다면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한글 번역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3. QUIT LIKE A MILLIONAIRE: NO GIMMICKS, LUCK, OR TRUST FUND REQUIRED (KRISTY SHEN & BRYCE LEUNG)



eb63c45b06275f0cc4254506ece276e4_1586150878_5635.png 


남들 하는 만큼만 하자


이것만큼 어려운 말도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정규분포를 이루도록 ‘남들’을 선정해서 비교하나요? 전혀 아니죠. 그냥 기억에 남는 잘난척 하는 사람, 공부 잘해서 서울대 간 사람, 돈이 많아서 포르쉐 파나메라 끌고 다니는 사람만 진짜 '남'으로 쳐줍니다. 저희는 그런 사람만 보면서 나의 소비, 소득, 외모를 어떻게든 끌어 올리려고 부단히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 만큼 부질없는 일도 없습니다. 결국 세상에 잘난 사람은 널리고 널렸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비교하는 삶이 아니라 자신만의 길을 잘 가는 게 중요합니다.


이 게시판에도 얼마나 많나요. 카페 2호점까지 운영하시면서 10호점을 꿈꾸는 사람, 20대에 회사 대표로 있는 멋진 개발자 분들까지!!


이런 깨달음을 갖고 FIRE을 한다면, 돈에 환장한 사람보다 더 나은 FIRE가 있지 않을까요. 이 책은 좀 더 나은 FIRE을 꿈꾸는 사람에게 자신만의 길을 가라고 응원해주는 책입니다.


필자는 중국에서 가난한 유년시절을 보내다가 캐나다로 이민을 가면서, ‘중산층’ 삶에 대한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고 하네요. 그 이후에는 남들처럼 잘 살려고 했다고 합니다. 뭐 저도, 독자들도 그렇게 사는 것처럼. 하지만 이렇게 살다가는 답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FIRE의 시초인 그런 경제적 여정을 떠나면서 그 속에서 정립한 16가지 법칙을 제시한다. 


흔한 자기개발서 같지만 흔하지 않은 울림이 있어서 입문자부터 불타오르는 FIRER 모두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


지금까지는 FIRE에 도움 되는 책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국내 책들도 기회가 된다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시거나 알고싶은 내용 있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Comments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 하지만 스크트는 조금 부럽더군요 ㅠ
돈에 환장한 FIRE ㅋㅋㅋㅋ 이거 저인 것 같아서 찔리네요 ㅠㅠㅠㅠㅠㅠㅠㅠ
부동싼꿈나무
혹시 부동산 경매 관련된 내용도 추후에 다루실 예정인가요?!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