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 필수품, 연금에 대해 알아보자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FIRE 필수품, 연금에 대해 알아보자

3 퀀트쟁이 1 7,710 2020.04.10 18:55


안녕하세요! FIRE의 작은 불꽃 퀀트쟁이입니다 :)


오늘은 파이어 운동을 계획할 때 필수적인 제도. 연금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요즘은 연금 계좌로 자기가 펀드를 지정해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운용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느덧 이 글로 네 번째 FIRE 게시글을 작성하는데요.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파이어에 도움되는 양질의 컨텐츠로 나타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네 번째 주제로 연금 저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FIRE를 하면서 저축하고 자금을 만드는 것 만큼 관심있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연금인데요. 보통 연금 계좌로 투자할 때는 위험 중립형 펀드에 가입하는 편이 많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면, 주식처럼 거래가 되고 수수료도 저렴한 ETF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게 FIRE의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또는 리츠(REITs) 등 부동산 간접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데요. 과연 연금계좌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ETF, REITs 거래 가능한 증권사부터 찾아보기 


ETF(Exchange Traded Fund), 리츠(REITs), 상장 인프라 펀드는 모두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매매할 수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산의 성격은 서로 상이합니다.


ETF는 국내외 주식, 국내외 채권, 원자재, 부동산, 환율, 금, 원유 등 매우 다양한 자산에 투자가 가능한 펀드입니다. 일반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기도 하죠. 반면 리츠는 오피스, 대형 리테일, 호텔 등의 상업용 부동산에 주로 투자하는 간접투자 상품이며, 상장 인프라 펀드는 도로, 항만 등 인프라 시설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하지만 연금저축의 경우 ETF는 투자할 수 있지만, 리츠 및 상장 인프라 펀드는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반면 IRP는 ETF, 리츠, 상장 인프라 펀드 모두 투자가 가능한데요. 상품 매수는 연금 투자자 전용 매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일부 증권회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접 연금계좌를 ETF, 리츠 등으로 투자하고 싶다면 우선 해당 시스템을 지원하는 증권회사를 찾아야 합니다. 각 증권사 홈페이지 등에서 거래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eb63c45b06275f0cc4254506ece276e4_1586512318_3908.JPG
 


2. 투자 가능한 ETF 종류와 투자 한도를 확인하기 


연금 계좌에서 ETF, 리츠의 매매가 가능한 증권 회사를 찾았다면 이제 계좌를 개설합니다. 리츠나 상장 인프라 펀드에 투자하고 싶다면 IRP 계좌를 개설해야겠죠? 그런데 만약 ETF 투자만 하려고 한다면 연금저축과 IRP 중 어떤 연금 계좌를 개설해야 도움이 될까요? 


둘 다 국내 시장에 상장된 ETF에 투자 가능하지만, 투자 가능한 ETF의 세부 종류와 투자 한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잘 따져봐야 합니다.


연금저축은 인버스와 레버리지 ETF를 제외하면 다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IRP는 인버스와 레버리지 ETF는 물론 파생상품 위험평가액이 40%를 넘는 ETF에는 투자가 불가능하고, 전체 자산 중 70% 이하만 위험 자산으로 운용 가능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여러분의 FIRE 계획에 문제가 없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해주세요~



eb63c45b06275f0cc4254506ece276e4_1586512318_1158.png 

 


3. 연금저축과 IRP의 ETF 관리 시스템이 다르다는 사실 확인하기 


한 가지 더 생각해봐야 할 것은 ETF 관리 시스템입니다. 연금저축 전용 시스템과 IRP 전용 시스템은 차이가 하나 있는데요. 연금저축의 경우 실시간으로 본인의 ETF 잔고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 주식 계좌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러나 IRP 전용 시스템은 다음 날이 돼야만 잔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도적으로 그런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네요.


eb63c45b06275f0cc4254506ece276e4_1586512318_2672.JPG 



-----------------------------------------------------------------------------------------------------


지금까지는 FIRE에 기초인 연금 저축과 관련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이것만으로 연금 계획을 세우는 거에 도움될 수는 없지만, 핵심 정보의 역할로는 괜찮을 거 같습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시거나 알고싶은 내용 있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Comments

결국은 IRP 계좌를 파야지 여러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군요!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Category
실시간 인기글
난 아버지처럼 되지 않을래요
영리치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