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를 위한 부동산 공동명의? 우정의 공동묘지가 될 수 있다!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챗GPT와 코파일럿으로 업무 자동화


국내 1위 인공지능 강의 보러가기 - 뜨거운AI


https://hotaiai.com/


FIRE를 위한 부동산 공동명의? 우정의 공동묘지가 될 수 있다!

2 부동싼꿈나무 2 11,874 2020.04.22 23:17

안녕하세요~ 지난번 미분양 아파트가 2배 이상 오른 아파트들을 소개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막연하게 생각하는 건물 구매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물론 건물 한 채를 한 명이 산다면...좋겠죠. 하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도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 많은 분들이 잔머리를 굴려봅니다.


"아..... 친구들끼리 저 건물 하나 사서, 다같이 월세 안정적으로 받으면 괜찮을 것 같은데!!!"


저도 이런 생각 하면서 살다가 최근에 들어서 정신 차리게 되었는데요. 먼저 친구 아버지 이야기로 시작하겠습니다. 


------------------------------------------------------------------------------------------------

 


친구 아버지께서 퇴직금으로 고향 친구분들과 공동 투자하셨는데, 그 이야기만 하시면 담배만 엄청 피십니다. 지인 2명과 함께 서울 노원구 일대 상업용 건물 임대 사업, 말만 듣기에는 좋은데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사업초기에는 투자자간 협심 덕에 운영이 잘됐습니다. 매달 나오는 임대수익도 투자금액에 따라 적절히 배분됐다. 차도 벤츠 S 클래스로 바꾸시는 것을 보며 부럽기도 했죠. 하지만 외부 위탁운영방식에서 공동투자자 1명이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삐걱거리기 시작했습니다. 운영에 직접 참여한 공동투자자에게 어느 정도 인센티브를 해줘야 하지 않냐는 마찰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3bf92b2e253d4d6712b1595021fd7e78_1587564854_8534.jpg


직접 운영하는 친구분 투자금액에 따른 수익 배분 이외에 자신의 인건비로 적지 않은 금액을 별도로 배정해주기로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요구대로 들어주다 보니 위탁경영보다 운영비용이 15% 더 들었다네요. 직접 운영한 친구분은 “아니 공실(빈방)이 내 덕에 많이 줄어들고 깨끗한 건물관리로 이미지가 좋아졌으면 이득 아니냐” 주장하면서 자신의 기여분에 대한 당연한 보상이라는 주장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공동 투자자들은 자신에게 돌아오는 수익이 당연히 줄어들고 우정은 이미 타버렸습니다. 그래서 사소한 운영문제를 놓고서도 사사건건 대립하고 결국 공동투자 2년 만에 건물을 매각하고 청산했습니다.

 


3bf92b2e253d4d6712b1595021fd7e78_1587564854_7618.png


이처럼 주위를 둘러보면 공동 투자자끼리 잦은 분쟁을 일으키는데요. 분쟁은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자신의 역할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상대방의 역할은 낮게 평가하는 것이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심리학적으로 이를 ‘자기중심적귀인(Attribution)’이라고 합니다. 귀인은 어떤 사건의 일어난 원인을 찾는 과정인데, 자기 중심적 귀인은 결국 말 그대로 사건을 자기 중심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성공하면 내 탓, 실패하면 상황 탓’이 대표적으로 자기중심적귀인의 사례입니다. 내가 성공한 것은 내가 땀 흘린 결과이지만 실패한 것은 상황이 받쳐주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얘기입니다. 속터지죠 주위 친구들은 아오!!!!! 결국 결과를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는 것이에서 문제가 터집니다..


 3bf92b2e253d4d6712b1595021fd7e78_1587564854_672.jpg


요즘도 ‘기획 부동산’ 업체에서 관리지역 땅을 지분등기(여러 명이 한 필지의 땅을 공동으로 소유권 등기하는 방식)로 파는 경우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작할 때는 좋지만 나중 가서는 정말 힘듭니다. 왜 그럴까요?


유동성과 환급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친한 사람들끼리 한 공동투자도 곳곳에서 우정이 갈리는 소리가 나는데, 생면부지의 사람과 공동투자를 해서 돈을 벌어보겠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 3명과 같이 조인해서 헌팅한다고 까부는 것입니다. 어후 끔찍해!!


그래서 되도록이면 아파트 이상의 부동산은 공동명의를 지양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주식처럼 수익 증권을 통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부동산과 관련된 수익증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카사’라는 스타트업에 대해 미리 찾아보고 오시면 많은 도움 받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Comments

ㅋㅋㅋㅋㅋ 정말 친구들끼리 많이 하는 이야기인데.... 하면 안되겠군요....!!
저도 주변에 망하는 경우 보고 정신 차렸습니다 ㅠ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챗GPT와 코파일럿으로 업무 자동화


국내 1위 인공지능 강의 보러가기 - 뜨거운AI


https://hotaiai.com/


Category
실시간 인기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주간 인기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