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100세 시대?

불로소득자 5 286 10.27 10:31

요즘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다들 100세까지 살거니 노후준비를 잘해야 한다는 얘기가 주인거 같습니다.

근데 진짜 모두다 100세까지 살수 있는건가요?

의료기술이 많이 발전하고 있긴하지만 아직까지 평균수명은 남자 79세, 여자 85세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건강하게 걱정없이 살수 있는 나이인 건강수명은 여전히 남여 모두 65세 정도입니다.

즉 수명은 길어지지만 병치레를 하면서 살아가는 날이 길어진다는 의미지요.

보통 은퇴자들이 가장 먼저 많이 하고 싶어하는게 해외여행인데

해외여행도 주변에 보면 70을 넘으면 다니는걸 힘들어 하십니다.

젊었을때와 같은 배낭여행은 아니라도 좀 active 하게 여행할수 있는 나이는 60전후까지라고 생각됩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평균적으로 내 한몸 내 맘대로 걱정없이 할수 있는 나이가 그리 많치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정년퇴직을 목표로 다닙니다.

거기에는 별다른 대책이 없으니 최대한 월급나오는 회사에 붙어있겠다는 생각이 가장 크겠지요.

그렇게 운 좋게 정년을 맞이하고 직장에서 은퇴하면 행복한 생활이 펼쳐져 있을까요?

60에 은퇴하게 되면(그것도 자꾸 정년연장 해야한다고 얘기하지만)

아까 말했듯이 건강나이는 65세입니다. 기껏 몇년 놀고 해외여행 다니면 팔팔한 나이는 끝입니다.

60에 나와도 100세 시대이니 40년을 더 살아야 한다라고 생각하는건 큰 착각입니다.

착각중에 가장 큰건 본인이 지금 할수 있는걸 60, 70넘어서도 그래도 맘만 먹으면 할수 있는다는 착각이죠.

제가 헬스를 다니는데 나이 많으신 노인분들도 꽤 계십니다.

그중 70정도 되신 어떤분은 젊은이 못지않게 근력이 굉장히 좋으셔서 대단하다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근데 자세히 관찰해보니 동작은 굉장히 둔하십니다. 걸을때도 빨리 걷지 못하시고요.

아무리 운동하고 관리한다고 하더라도 운동신경저하같은 부분은 어쩔수 없는 부분인가 봅니다.

이런 100세 시대 선동의 문제점은 사람들을 쉴수 없게 몰아간다는 점입니다.

100세 시대니 60세까지 일하는것은 기본이다.

60세 나와서도 40년더 살아야하니 뭔가 다른일을 찾아야 한다. 등...

그래서 영원히 살것처럼 60세 70세까지 자기를 혹사하다가 제대로 쉬거나 즐겨볼 타이밍을 놓치고 건강에 문제가 생겨서 그제서야 일을 그만두는 어리석음을 보이게 되겠죠. 물론 그렇다고 욜로라고 오늘만 살것처럼 준비없이 지내는것도 경계해야 하겠지만요....

그래서 저의 좌우명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오늘만 살것처럼 재산을 탕진하지 말고, 영원히 살것처럼 자신을 탕진하지 말자"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Comments

저희부부도 현재 부모님들 기준으로 따져보니깐 열심히 활발히 여행다니고 할수 있는게 20-30년 남짓 남아있더군요. 물론 [예외적] 70-80세 건강하신 분들도 계십니다만, 일반적인 사례는 아니잖아요.
100세 시대. 마케팅에 의해 강요된 산물은 아닌건지(100세시대 공포 조장, 연금 ,보험 상품 등) 의심해 볼만하고,
한국의 경우 부모님들이 노후준비를 자녀 교육비에만 쏟아붓거나 자녀 결혼 자금으로 대체 하지 않아도 그리 어렵지는 않을같아요.
100세 시대에 요양원에서 누워 하루 하루 지낼것이냐 아니면, 온전히 스스로를 돌볼수 있는 상황인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불로소득자
말씀하신대로 100세시대라는게 보험회사 마케팅에서 시작한건 맞는거 같고, 정부에서도 연금고갈을 우려해 늙어서도 일하게 분위기를 몰라가는 측면도 있다고 봅니다. ㅎ
노형동살아요1
정확한 지적입니다. 백세 사는거 쉽지도 않고 살아도 건강하게 살지도 못하는거 같아요. 다 보험사 마케팅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빨리 모아서 빨리 즐겁게 쓰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인생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백세시대=백세까지 생존 가능성이 조금 많아진 시대 인듯합니다.
100세 시대라는 말 믿고 연금보험 종신수령으로 하는건 보험사 좋은 일만 시키는거죠.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