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 (Ehang)은 사기? 진실은 ?

이항 (Ehang)은 사기? 진실은 ?

1. 이항은 어떤 기업인가


국내에서 이항이라 불리는 이 기업은 미국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Ehang Holdings Ltd ADR로 상장된, 자율항공기(AAV : Autonomous Aerial Vehicle) 기술을 가지고 있는 중국소재의 기업으로 UAM(Urvan Air Mobility) 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메인으로 하고있습니다.


2. 최근 주가

bfb05098f978258cd8321e8d52d9b05b_1613705464_6724.PNG
 

최근 제2의 테슬라, 이슬라라는 신조어까지 나왔던 이항은 21년 1월부터 가파르게 상승하여 

2월 12일 129.80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2월 16일 글로벌 투자정보 업체인 울프팩 리서치(Wolfpack Research)가 제기한 가짜계약 의혹으로 하루만에 63%가 폭락하여 46.30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항의 해명으로 다시 반등하나 했지만 해명이 너무 부실하다는 의견으로 주가는 큰 폭으로 요동치고 있습니다.


3. 의혹


글로벌 투자정보 회사인 울프팩 리서치(Wolfpack Research)는 2월 16일 Ehang : A Stock Promotion Destined to Crash and Burn (이항 : 추락하고 불타 없어질 운명의 주식) 이라는 33페이지 분량의 리포트를 내놓았는데 주요 내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쿤샹과의 가짜 계약

이항의 유일한 유통업체인 Shanghai Kunxiang 의 3개 주소중 2개는 가짜였고 실제로 존재했던 사무실의 직원은 한명뿐이였으며 이항과 6900만 달러의 판매계약을 체결한 것을 보았을때 이항의 주가 폭등에 개입된 것으로 생각된다.


2)이항의 허술한 보안과 제조시설

광저우의 이항본사를 방문한 결과 보안이 제로에 가깝고 제대로 된 조립시설이 없다. 현관에는 단 한명의 경비원 뿐이였으며 건물에서 일하는 직원을 단 한명도 볼 수 없었고 제조장비, 라인이 부족하고 거의 비어있는 것을 확인했다. 


3)이항의 거짓 보도

이항은 Yunfu에 새로운 생산 시설을 건설했고 이미 2020년 12월에 생산을 시작했다고 주장했지만 현장 관리인을 통해 확인한 결과 현재 건물은 보수중이며 2월 말이 지나야 완공될 것이고

시설 중앙의 작업장은 비어있었고 다른 곳에서도 조립라인, 제조장비, 도구를 찾아 볼 수 없었다.


4)이항의 기술력

이항의 제조시설에는 어떠한 지적재산도 존재하지 않았고 항공우주용 모터가 아닌 취미용 T모터를 사용한다. T모터는 중국소재의 RC카 회사로 이러한 회사의 기술력은 이항의 것이 아니며 모터도 취미등급의 모터를 만드는 회사의 제품이다.

T모터는 ODM서비스를 제공중. 즉, 이항은 T모터가 설계 및 제조한 부품에 로고를 넣을뿐이다.


4. 전망


이항은 울프팩리서치의 보고서에 대한 반박과 함께 실제 Yunfu의 공장이라며 영상을 공개했지만 지금까지는 해명이 너무 부실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현재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있는데 다시 하락세로 돌아서며 전망이 불투명해졌고

일부에선 회계 부정으로 상장폐지된 중국의 루이싱커피의 전철을 밟는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Comments

저는 그래도 이항 사고 싶네요 ㅠ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