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아요~~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아요~~

1 주식은쌀 0 3,081 2021.02.23 14:10

주변에 보통주와 우선주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많이들 아시는 주식 중에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있겠지요?


보통주(common stock)는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로 특별한 권리 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일반 주식을 이야기 합니다. 

 

우선주(perference shares)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주식을 이야기 합니다.


보통주는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로 삼성전자를 예로들면 우리가 아는 그 종목 '삼성전자'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1주만 가지고 있어도 삼성전자의 주주가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의결권을 가질 수 있어서 주주총회 참여를 통해 부분적으로 경영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우선주는 보통주와 조금 다른 성격을 지닙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삼성전자우'를 말하는 거지요. 우선주는 배당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주식인데요. 배당금이 분배될 때 보통주보다 우선순위로 배당을 받을 수 있고, 회사 청산 때에도 부채를 제외한 잔여 재산을 보통주보다 먼저 분배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게 우선주입니다. 


그렇다면 회사는 왜 우선주를 발행하는 걸까요? 

회사 입장에서 우선주를 발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주주들이 경영권을 보호하면서 자본이 필요할 때 자본 확충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기존 주주들이 의결권을 지켜내면서 자본 확충을 하기 위함이죠.

 

예를 들어, 회사의 자본이 부족할 때 채권을 발행하게 될 경우 회사의 부채로 잡히기 때문에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우선주를 발행하면 자본 계정상 자본금으로 잡히기 때문에 회계 처리가 수월해지는 것이죠. 또한, 우선주는 주식발행을 총 주식 수의 25%를 초과할 수 없으며, 2000년부터는 주가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1. 우선주 투자가 보통주 투자보다 유리한 점은?

 - 보통주보다 통상 액면가의 1% 정도 더 배당을 받게 됩니다.

 - 회사가 파산했을 때 보통주보다 재산 배분의 우선권이 있습니다.

 

2. 그런데 왜 일반 투자자들은 보통주를 선호할까요?

 - 주식투자를 하는 일반 투자자들은 배당의 목적도 있겠지만, 제일 큰 이유는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많은 투자자가 모이는, 즉 거래량이 많은 종목을 선호하기 마련이죠. 그런데 우선주 같은 경우에는 발행물량 자체가 충분하지 않아 거래 빈도가 낮으며, 이는 대량 투자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이 원할 때 쉽게 매도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 그럼 결과적으로 둘 중에 어떤 종목을 사야할까요?

 - 사실 어떤게 더 좋은 종목이다라고는 말할 수 없겠죠. 앞서 설명드렸듯이 두 종목의 차이점은 분명하고 이러한 차이점을 알고 나의 투자 성향과 방향에 따라 선정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배당을 목표로 하는 투자라면 우선주를 선택할 것이고, 만약 유동성을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보통주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물론, 이 또한 관심 종목에 따라 상황에 따라 너무나 많은 변수가 있으니, 주변상황과 자신의 투자성향, 투자 목표를 잘 설정하시고 투자 방향을 잘 잡아가시면 될 것입니다.


TMI ) 우선주는 물량이 적다는 특성상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때문에 세력들이 물량을 매집하여 가격을 마음대로 조종하기도 쉬웠죠. 원체 한국 증시가 투기성이 짙은데다 작전주로 선택받기 좋은 요소를 갖추고 있다보니, 지난 10년 간 '묻지마 우선주 투자'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우선주에 대한 투기에 가까운 수요가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삼성중공우부터 최근의 흥국화재우까지 우선주는 코스피에서 하나의 '테마주'로서 굳건히 자리를 지켜왔답니다. (삼성중공우는 작년 3월부터 6월까지 석달간 3만원에서 90만원대까지 치솟으며 3000%의 수익률을 보였죠 ㄷㄷ). 하지만 작년 말 금감원에서 우선주의 변동성을 제어하고자 여러 규제를 단계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우선주에 대한 관심은 현재 꽤나 많이 식은 걸로 보입니다. 즉 우선주에도 건전한 투자를 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으니 가치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요? ^^

Comments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Category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