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美 상장 첫날 100조 대박 외 기업&산업 이슈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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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美 상장 첫날 100조 대박 외 기업&산업 이슈 TOP 10

1 궁금해 0 2,611 2021.04.14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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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쿠팡의 주식 공모가가 35달러로 책정됐습니다. 쿠팡은 현지시간으로 3월 11일부터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Point

쿠팡이 국내 이커머스 스타트업 최초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쿠팡의 상장이 어떤 효과를 줄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공모가 35달러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하는 쿠팡의 공모가는 35달러로 책정됐습니다. 쿠팡이 SEC(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증권 신고서의 공모희망가 32~34달러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됐습니다. 쿠팡은 공모 주식 수를 1억 2,000만 주에서 1억 3,000만 주로 늘렸고, 이에 조달 금액 역시 42억 달러에서 45억 5,000만 달러로 늘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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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SE)

 

키워드② 기업가치 100조 원

쿠팡의 기업가치는 공모가를 기준으로 630억 달러(약 72조 원)입니다. 외국기업으로는 지난 2014년 상장한 알리바바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국내 상장기업과 비교했을 때도 삼성전자(약 483조 원), SK하이닉스(약 97조 원)에 이어 3위를 기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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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Finance)

키워드③ 쿠팡 상장 첫날

쿠팡은 상장 첫날 장중 69달러까지 상승했으며 장 마감에는 공모가보다 40.71% 급등한 49.25달러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쿠팡의 거래 첫날 종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100조 4,000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시가총액 기준 SK하이닉스를 제치고 삼성전자 다음가는 2위가 되었습니다. 쿠팡의 시가총액은 네이버와 카카오의 시가총액 합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에디터의 생각

쿠팡은 코로나19 사태로 큰 수혜를 받은 이커머스 기업입니다. 온라인 쇼핑 증가로 2020년 21조 원의 거래액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쿠팡은 현재 적자 기업입니다. 사업 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성장해 왔기 때문입니다. 쿠팡은 투자금 유치를 위해 주식 거래가 국내보다 활발하고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뉴욕 증시를 선택했습니다. 아마존을 롤모델로 삼고 있는 쿠팡은 상장 후 가능해진 대규모 자금 조달로 더욱 공격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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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현지시간 지난 3월 10일 로블록스가 뉴욕 증시에 직상장을 통해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기준가 45달러보다 54.44% 상승한 69.50달러에 장이 마감됐습니다.

*직상장: 기업이 일반 공모를 통한 기업공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증권거래소에 직접 상장하는 것을 말한다.


Point

로블록스는 미국 10대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는 무엇이고, 상장과 동시에 주가가 급등한 이유에 대해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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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Finance)

 

키워드①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블록으로 구성된 3D 입체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구현된 개개인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고,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캐릭터는 레고 블록처럼 생겼으며, 하나의 아바타로 모든 게임에 접속해 공통의 화폐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에서는 로블록스 가상화폐 로벅스가 통용되어 로벅스로 아바타를 꾸미고, 감정 표현을 구매할 수 있으며, 게임이나 패션 아이템을 만들어 로벅스를 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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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lox)

 

키워드② 로블록스의 인기

로블록스는 전 세계 1억 5,000만 명이 이용 중입니다. 미국 16세 미만 어린이 청소년 55%가 가입되어 있으며, 이들은 유튜브보다 2.5배 많은 시간을 로블록스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인기 비결은 별도의 코딩 없이 사용자가 로블록스 공간 안에서 다양한 게임을 만들 수 있고, 로블록스에는 5,000만 개 정도의 게임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 외에도 소셜네트워크 수단으로 쓰이며 10대들 사이에서 소통하는 공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로블록스 주가 상승에는 최근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가 있습니다. 10대들이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메타버스 플랫폼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명 아티스트가 아바타로 등장하거나, 기업 제품입 아바타 아이템으로 출시되기도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이 10대들한테 인기를 얻는 이유는 현실에서 경제적, 사회적 활동에 제약이 있는 10대들이 가상 공간에서는 제약이 사라지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게임 속에서 스스로 돈을 벌 수 있고, 게임 머니로 또 다른 나, 아바타를 꾸미며 소통할 수 있어 좋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 :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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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내비에 내차관리 서비스를 추가하여 세차, 정비, 중고차 서비스를 도입하고, 국내 펫택시 기업 펫미업을 인수해 반려동물 택시 서비스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Point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동 수단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서비스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새롭게 추가하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내차관리 서비스

내차관리 서비스는 카카오내비에 차량을 등록한 자차 소유자들을 대상으로 선보이는 차량관리 서비스입니다. 방문형 세차와 정비 서비스, 내차 시세조회 및 팔기 서비스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방문형 세차와 정비 서비스를 위해 총 13개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앱을 통해 제휴 업체들의 정보 확인부터 예약,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내차 시세조회 및 내차팔기 서비스는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기업 케이카와 함께 운영되며, 앱 내에서 차량 시세 확인과 방문 차량 평가, 판매까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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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키워드② 펫미업 인수

카카오모빌리티는 국내 1위 펫택시 브랜드 펫미업을 인수했습니다. 펫미업은 2016년부터 반려동물 전용 택시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기본 가격이 11,000원으로 기존 택시 서비스보다 비싸지만 이동장 없이 반려동물과 함께 택시를 탈 수 있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합니다. 펫미업사업부문은 카카오모빌리티에 신설되는 펫택시사업부로 편입되며,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에 반려동물 전용 서비스 펫택시가 추가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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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미업)

 

에디터의 생각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 카카오T 블루, 버스 대절 서비스 카카오T셔틀, 기차 예매 및 발권 서비스 카카오T기차 등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계속해서 추가하고 있습니다. 새로 추가되는 세차, 정비, 중고차, 펫택시 서비스 역시 경쟁 서비스와 차별화하고 격차를 더욱 벌리기 위한 움직임입니다. 다음 달 SK텔레콤의 티맵모빌리티와 우버의 합작법인 우티가 출범할 예정인데요. 2,000만 이용자를 보유한 안정적인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과 어떻게 경쟁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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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미국 월트디즈니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의 유료 가입자가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디즈니+가 출시된 지 1년 4개월 만의 기록입니다.


Point

디즈니+는 출시 전부터 넷플릭스의 대항마라고 불리며 출시 첫날부터 가입자 1천만 명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디즈니+의 빠른 성장 비결에 대해 살펴봅시다.

 

키워드① 디즈니+

디즈니+는 2019년 11월 12일 출시해 현재 59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디즈니+는 디즈니 산하 애니메이션과 픽사, 마블, 루카스필름,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스트리밍하여 전 연령대에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9일 밥 채펙 디즈니 CEO는 온라인 주주총회에서 디즈니+의 유료 가입자가 1억 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을 발표하며, 스트리밍 전략이 최우선임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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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키워드② 디즈니+의 빠른 성장 비결

경쟁사인 넷플릭스는 7,000만 유료 가입자를 확보하는데 8년이 걸린 반면 디즈니+가 1년 4개월이란 짧은 시간에 1억 명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한 비결에는 콘텐츠와 코로나19 사태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줄었으나 스트리밍 서비스 수요는 크게 증가했습니다. 디즈니+는 마블, 스타워즈, 픽사 등 인기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으며, 스타워즈 시리즈 만달로리안과 마블 시리즈 완다비전이 크게 히트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경쟁사인 넷플릭스는 지난 1월 기준 유료 가입자가 2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넷플릭스는 190개의 국가에서 서비스 중인데, 디즈니+는 아직 진출하지 않은 국가가 많습니다. 디즈니+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가면 유료 가입자 증가 속도가 지금보다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즈니는 한국에서도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디즈니+가 한국에 출시된다면 넷플릭스가 1위 자리를 내줘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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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네이버와 이마트가 이르면 다음 주 협약을 체결하고, 2,500억 원 규모의 지분을 교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양사는 이커머스 사업 강화를 위해 협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oint

국내 대기업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입니다. 네이버가 CJ에 이어 이마트와도 주식 맞교환으로 온라인 쇼핑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키워드① 네이버 X 이마트

네이버와 이마트는 온라인 쇼핑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이마트는 네이버의 쇼핑 플랫폼과 데이터, 정보기술을 활용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는 오프라인 유통 강자인 이마트와 연계한 오프라인 사업을 펼칠 수 있으며, 특히 신선식품과 당일 배송 물품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마트와 SSG닷컴의 물류 배송 시스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② 네이버 X CJ

네이버는 2020년 10월 CJ그룹 계열사인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각각 1,500억 원, CJ대한통운과 3,000억 원 규모의 상호 지분을 교환한 바 있습니다. 특히 CJ대한통운과 이커머스 사업 혁신을 위한 풀필먼트 사업을 강화하고,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해 스마트 물류 체계를 함께 구축할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양사는 최근 오늘 도착 배송 서비스를 준비 중으로 알려졌습니다.

*풀필먼트 사업(Fulfillment Service):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고 포장한 뒤 배송까지 마치는 방식.


에디터의 생각

네이버가 CJ, 이마트와 손잡은 이유는 거침없이 성장하는 쿠팡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네이버쇼핑과 쿠팡의 상품 거래액은 각각 27조 원, 22조 원으로 쿠팡이 네이버를 빠르게 따라가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이마트와 네이버의 협력이 CJ대한통운과의 협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네이버는 국내 유통, 물류 공룡 기업과 협력하게 되어 이커머스에서 중요한 상품과 물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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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카카오가 카카오톡에 4번째 탭을 새롭게 추가합니다. 카카오톡의 4번째 탭은 카카오커머스의 쇼핑 서비스를 한곳에 모은 쇼핑 탭입니다.


Point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새로운 탭이 추가됩니다. 카카오가 가장 큰 무기인 카톡으로 쇼핑 사업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입니다.

 

키워드① 네 번째 탭

카카오톡에 추가되는 네 번째 탭은 기존의 #탭과 더보기 탭 사이에 위치합니다. 카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선물하기, 메이커스, 쇼핑하기, 카카오쇼핑라이브는 더보기 탭에서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업데이트 이후 카카오톡 하단 신설 카카오쇼핑 탭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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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커머스)

 

키워드② 카카오쇼핑

카카오커머스는 각 서비스에서 운영되는 상품 중 만족도가 높고 사용자 후기가 좋은 상품 등을 선별해 카카오쇼핑에서 선보일 계획입니다. 품질, 친환경, 윤리적 가치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테마 단위로 큐레이션하고, 카카오쇼핑 테마는 매월 30~40개로 운영되어 관련 테마 상품들은 오늘의 테마라는 카드 형식의 콘텐츠를 통해 매일 새롭게 업데이트됩니다. 카카오쇼핑에서 구매를 원하면 선물하기, 쇼핑하기, 메이커스 등 카카오커머스의 개별 서비스 상세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에디터의 생각

카카오쇼핑 탭은 카카오톡 버전 9.2.5 이상으로 업데이트 후 이용 가능하며, 순차적으로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추가되는 탭에 우리 모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 플랫폼 카카오톡으로 인해 쇼핑, 금융,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갖고 있지만, 광고나 서비스 개편할 때마다 이용자들의 피로감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 이번 쇼핑 탭 신설에 이용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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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오는 3월 16일 이베이코리아의 예비 입찰이 진행됩니다. 이베이코리아 지분 100%가 매각될 예정이며, 예비 입찰 참가자로 신세계, 롯데, 카카오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Point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 옥션, G9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 곳의 온라인 거래액을 합치면 연 20조 원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 사업자 중 네이버와 쿠팡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수 후보자로 거론되는 기업들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게 되면 가능한 사업 시나리오는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이베이코리아 매각

이베이코리아의 주요 사업 부문은 G마켓과 옥션입니다.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오픈 마켓이며, 판매 수수료를 받는 것이 주요 사업 모델입니다. 이커머스의 가치 평가가 온라인 거래액으로 이루어져 이베이코리아 지분 100%의 매각가는 5조 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워드② 신세계, 롯데

신세계 롯데는 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에서 SSG닷컴, 롯데온 온라인 유통 채널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다면 온·오프라인 유통 사업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③ 카카오

카카오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다면 톡비즈 사업부문의 카카오커머스를 본격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현재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쇼핑하기, 라이브커머스 중심의 이커머스 사업을 운영 중인데요, 소수 업체들이 입점하는 방식의 폐쇄형 플랫폼을 오픈 플랫폼으로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에디터의 생각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국내 온라인 쇼핑 산업 더욱 성장했습니다. 이중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만이 20조 원이 넘는 거래액을 기록했는데요, 이베이코리아를 신세계, 롯데, 카카오 중 한 곳이 인수하게 된다면 단숨에 네이버, 쿠팡 거래액을 따라잡게 되는 만큼 인수 결과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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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올해 출시될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워치 신제품에 혈당 측정 기능이 도입될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워치4, 애플은 애플워치7에 혈당 수치를 판독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Point

보통 혈당은 바늘을 이용한 채혈을 통해 측정됩니다. 삼성과 애플의 차세대 스마트워치는 채혈 과정 없이 혈당 측정이 가능한 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봅시다.

 

키워드① 삼성전자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2019년 MIT 연구팀과 함께 피부 속 혈관에 흐르는 혈액에 레이저를 쏘아 혈당 수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레이저 빛이 혈당과 부딪히면서 산란될 때 퍼지는 고유한 스펙트럼을 읽어내는 원리입니다. 현재 레이저 센서를 소형화하고 분석 정밀도를 높이는 기술을 개발 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워드② 애플

애플은 미국 특허청에 1초에 1조 번 진동하는 전자파 테라헤르츠를 이용해 혈액 속 혈당을 측정하는 기술을 출원했습니다. 테라헤르츠는 투과성을 가진 방사선 전자파로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낮은 에너지를 가집니다. 해당 기술은 혈당 측정 외 피부암, 기타 피부 문제를 감지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에디터의 생각

심전도, 심박수, 혈압, 혈중 산소포화도 등 스마트워치가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늘어나면서 스마트워치는 헬스케어 기기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 모두 무채혈 방식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기술을 스마트워치에 탑재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채혈 방식의 혈당 측정보다는 정확하지 않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정확도만 높인다면 매일 혈당을 측정하고 인슐린 주사를 맞는 전 세계 1억 5,000만 명의 당뇨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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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앱을 통해 학자금 대출을 관리해주는 올라플랜을 인수했습니다. 올라플랜은 지분 100%를 비바리퍼블리카로 넘기고 토스의 학자금 대출 관리 서비스 개발 총괄 부문에 흡수되었습니다.


Point

토스가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해 올라플랜을 인수했습니다. 올라플랜이 토스의 어떤 서비스가 될지 살펴봅시다.

 

키워드① 올라플랜

올라플랜은 대학생들이 학자금 대출을 원활하게 갚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폰 기반 서비스입니다. 지금까지 올라플랜은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 정보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대출 상환 관리를 지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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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플랜) 

 

키워드② 토스에 올라플랜을 매각한 이유

지난 2월부터 마이데이터 사업권을 가진 기업만 타 업체의 개인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올라플랜은 한국장학재단의 정보를 받아올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권을 획득하기 위해선 최소 5억 원의 자본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데 스타트업 입장에서 5억 원의 자본금을 갖긴 힘듭니다. 이에 토스에 매각을 결정한 것입니다.


키워드③ 토스의 올라플랜 활용

올라플랜을 인수한 토스는 기존보다 기능을 강화한 학자금 대출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고 9월 개강 전까지 서비스 개발을 완료해 토스 앱 내에서 해당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에디터의 생각

토스가 올라플랜을 인수한 이유는 올라플랜과 토스 이용자의 대부분이 20대이기 때문입니다. 올라플랜을 통해 토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학자금을 관리해주며 예금 관련 상품을 판매하며 학자금을 효율적으로 갚기 위해 어떤 투자 활동을 해야 하는지 청사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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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세계식량가격지수가 10개월 연속 상승세입니다.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2.4% 상승하였고 6개월 전 대비 25% 상승했습니다.


Point

세계식량가격지수는 24개 품목에 대한 국제가격 동향을 모니터링해 나오는 지수입니다. 6개월 전 대비 식량은 평균적으로 25% 상승했습니다. 

 

키워드① 세계식량가격지수

유엔식량농업기구는 세계식량가격지수를 곡물, 유지류, 육류, 유제품, 설탕 등 5가지 품목으로 나눕니다. 곡물, 유지류, 육류, 유제품, 설탕은 각각 지난 12월 대비 7.3%, 5.9%, 0.9%, 1.5%, 8.1%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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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식량농업기구)

 

키워드②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위험

식량 가격이 오르며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 3대 위험요인 중 하나로 경기침체가 지속되는데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우리 경제는 저물가 기조를 유지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물가 지표가 상승하고 있고, 계속해서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키워드③ 물가 상승 요인

풍수해, 역대 최장기간 장마, 조류독감, 코로나19로 인한 집밥 선호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한 채소에 대한 공급 부족으로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시장에 통화량이 많아지면서 인플레이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

경기는 회복하지 않았는데, 시장에 유동성이 많아지고 식품에 대한 공급이 부족하니 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파 한단의 값이 6,000, 양파 1kg 3,000원 등 경기침체 속 물가가 폭등하고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지난 오일쇼크 때 왔었습니다. 그 당시 주가는 40%가량 급락했으며 경제성장률은 5% 하락했습니다. 국가 차원의 식품 수입 등으로 물가 상승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기업이 어떤 것에 신경쓰고 있는지

어떤 의도인지 파악해 한번만 더 생각해 본다면

다른사람보다 한발 더 앞서서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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