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에 대해서 알아보기(1)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파이어족에 대해서 알아보기(1)

3 퀀트쟁이 6 24,147 2020.03.28 23:15


안녕하세요! FIRE의 작은 불꽃 퀀트쟁이입니다 :)


오늘부터 파이어 운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하고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저를 통해 파이어 운동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라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여러분들의 파이어를 책임질 수 있는 양질의 자료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로 FIRE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


<FIRE 사람들, 그들은 누구인가>


먼저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언제 은퇴를 하면 될까요?


65세? 조금 앞당겨서 58세?


숫자는 나이에 불과하다는 뻔한 소리처람, 퇴직 연령은 단순한 숫자일 뿐이죠.


그 어디에도 여러분들이 65세(한국으로 치면 55세 정도일까요 ㅠㅜ)까지 일하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단순 통념일 뿐이죠




저는 독자분들께 유능하고 인정받는 인재라면 회사에서 빨리 퇴직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속된 말로 짧고 굵게 벌자는 의미로요. 하지만 3년 전 미국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은퇴를 매우 빠르게 준비하는 신세대 모토가 퍼졌습니다. 월가를 휩쓸며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분들이 있죠.


이들은 FIRE 운동의 일환으로 은퇴를 향해 새로운 길을 내는 것에 혈안이 나있습니다.


먼저 파이어족은 30, 40대에 은퇴가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여러분들의 눈을 의심하지 말아요 ㅋㅋㅋㅋ 하지만 어떻게? 


현실적으로 45세에 은퇴하는 것이 더 그럴싸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더 빠르게 35살? 그렇다면 이제는 FIRE 하려는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 FIRE 운동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맞는 것인지 현명한 판단 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FIRE 운동이 무엇?>




F.I.R.E는 다음의 말의 약자입니다.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결국 재정적으로 독립하고, 은퇴를 빨리 하려는 모토입니다. 이러한 목표는 매우 저돌적으로 저축하고 투자해서(거의 소득의 50 ~ 75 %를 저축하는 삶이죠 ㄷㄷ) 30 40대에 퇴직하는 것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네! 먼저 FIRE 하는 삶을 살려면 최소한 수입의 반은 모아야 합니다


그럼 사람들이 이걸 어떻게 할까요? 투자를 위해 이렇게 돈을 악착같이 모으기 위해서 파이어족은 항상 두 가지를 찾습니다: 극단적으로 지출을 최소화 & 소득은 극대화하기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인 소득을 올리고 지출을 낮추는 방식을 미친듯이 열심히 하는 거죠. 하지만 허언에 가까운 소리를 허언에 그쳤다면 이렇게까지 열풍이 생겼을까요? 







물론 FIRE 운동의 결론이 재정적 독립이긴 하지만, 남은 여생을 좋은 해변가에 앉아서 골프나 치는 삶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핵심은 일하고 싶지 않을 때 굳이 반나절을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입니다. 기분 전환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아니면 단순히 일을 멈추어도 지장 없는 삶! 더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




<우리는 FIRE 운동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이 글을 쓰면서도 파이어 운동에 관해서 생각이 참 많습니다. 진짜 이게 가능할까? 하지만 파이어족들은 은퇴를 꿈꾸며 나아가는 FIRE 목적과 굳건함에 매우 감탄하며 저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주식/부동산/투잡 등 다양하게 재무 설계를 준비하시겠지만, 아직 시작 단계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FIRE 운동 핵심 포인트를 설명하겠습니다.




1. 은퇴 계획 직접 짜보기


제가 파이어 운동에 관해서 가장 좋아하는 점은 젊은 나이에 은퇴를 고려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40% 정도는 퇴직을 위한 저축의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고려한다고 합니다.


이건 마치 눈감고 차트 보면서 단타치는 것만큼 막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파이어 운동의 핵심은 여러분들의 은퇴 후 삶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게 만들고 미리 계획을 세워 은퇴를 자발적으로 앞당기는 것입니다.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2. 나도 모르는 지출 포인트, KILL IT


FIRE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주기적으로 고민하는 주제가 하나 있습니다. 내 돈은 도대체 다 어디로 가는 건가!!!!! 


필요한 것과 갖고싶은 것을 구분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셔야 합니다. 결국 예산을 확보하고 열심히 허리띠를 졸라 매는 것이죠. 이렇게 모은 돈들로 저축도 하고 투자도 하면서 빠른 은퇴를 위해 매우 현실적인 인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3. 숨은 소득 찾기


별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빨리 은퇴하려면, 진짜 빠르게 파이어 운동을 성공하려면 지금보다 더 많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읽는 애기 파이어 족들은 최소한 고정 수입으로 몇 천 정도는 있으실 것 같고, 본인만의 커리어를 쌓고 계시면서 그 이후를 고민하실 분들입니다. 또는 야간이나 주말을 활용해서 부업을 하실 수도 있겠네요.


어떤 방법이 여러분께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부업은 여러분들을 직장에서 하루 빨리 독립시켜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행복한 은퇴 라이프이겠죠. 


이 글을 읽고 당장 더 벌어야겠다면!! 알바천국에서 알바몬을 검색하는 걸로 시작하세요




4. 저축하고, 투자하고, 또 굴리기


결론적으로 빨리 은퇴하고 싶다면, 먼저 저축과 투자부터 하셔야 합니다. 이 말에 토를 달 사람 계신가요~


이 뻔한 소리를 왜 타이핑을 쳐가면서 말씀드릴까요. 파이어족은 수입의 최소 50%는 저축하면서 그 이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물론 당장 50%를 미래를 위해 저축하는 것이 여러분에게 어렵겠죠. 당연합니다. 저도 정말 못할 짓 같습니다....하지만 작게 시작해보죠. 맨 처음에는 소득의 15% 만이라도 퇴직 후의 삶에 저축하세요. 제일 중요한 것은 매달 저축하고 투자하는 습관입니다. 진짜 여러분의 습관으로 자리잡았을 때, 차츰 20, 30, 40% 올리시면서 파이어를 향한 불꽃을 키우시면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더 이상 일하고 싶지 않은 곳에서 시간과 정신을 쏟지 않아도 될 거에요.



-----------------------------------------------------------------------------------------------------


지금까지는 파이어족에 대해서 설명드렸다면, 다음 2편에서는 구체적인 FIRE 단계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시거나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Comments

좋은 글이네요 글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ㅎㅎ
덕분에 좋은 내용 받아갑니다 ㅎ
후속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수익이 있어야 할텐데유ㅠㅠ휴ㅠㅠ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Category
실시간 인기글
난 아버지처럼 되지 않을래요
영리치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