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츠로테크 ! 기업 분석 (2021년 1분기 보고서)

비츠로테크 ! 기업 분석 (2021년 1분기 보고서)

7 농부 0 84 05.12 10:55




1) 산업의 특성
 (1) 산업의 개요

① 전지산업의 개요 

 최근 전자기기의 발달로 개인용 휴대장비를 비롯한 IT 장비가 소형화, 경량화, 고출력화 되면서 그 전원으로 사용되는 전지도 소형의 고출력, 고용량으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 아날로그 방식 장비의 Digital화에 의해 전지를 사용하는 기기의 종류와 수량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일차전지 가운데 전압과 에너지밀도가 가장 높은 리튬일차전지가 이러한 개발 추세에 가장 적합한 전원으로 AMR 시장을 비롯한 군용 통신기기 및 각종 Wireless (무선)장비에 사용되면서 응용 분야를 크게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차전지의 개발동향을 살펴보면 기존의 1.5V급의 알카라인 전지에서 3.0V 이상의 리튬 전지로 에너지밀도가 높은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시장의 규모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지를 사용하는 장치나 기기의 소형화, 경량화 고출력화의 추세에 따라, 망간전지와 같은 기존 일차전지의 경우 1.5V의 전지를 직렬로 2개 사용하던 것을, 리튬전지의 경우에는 3.0V 이상의 전지를 1개만 사용하면 되고 수명도 5년 ~ 10년의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바, 이러한 시장 수요 변화 및 리튬일차전지의 기술적 특성은 리튬일차전지 시장과 어플리케이션(전지소요 제품) 시장의 동반 성장이 가능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특히, 군수용의 특수 목적으로 개발되어 사용되던 리튬 일차 전지가 민수용의 다양한 기기의 전원으로 사용되기 까지 고에너지밀도의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으로 지적되어왔던 안전성 부분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진 결과로 판단됩니다.


 (2) 리튬일차전지 산업의 개요

① 리튬전지의 특성

 리튬은 주기율표 상에서 수소, 헬륨 다음에 위치하는 원자 번호 3번의 금속으로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금속 가운데 가장 가벼운 금속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전지에 사용할 때 3,861mAh/g, 2,062mAh/l 의 전하량을 갖게 되므로, 고용량의 전지로서 오래 전부터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반면, 리튬은 수분과 반응하여 수소가스를 발생하면서 급격한 반응을 하므로, 취급이 어려워서 상대습도 1% 미만의 Dry room에서 전지를 제조해야 합니다. 

② 리튬일차전지의 분류 

 리튬 전지는 전극과 전해액에 따라 리튬 금속을 사용하는 리튬 일차 전지와 탄소 및 금속산화물 전극을 사용하여 리튬 이온의 삽입 또는 탈리 반응을 이용하는 리튬 이차전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전극 및 전해액과 셀의 구조, 에너지 밀도 등에 따라 아래와 같은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193_5291.jpg
 

튬일차전지의 기술적 분류


* Lithium Sulphur Dioxide (Li-SO2) Primary

* Lithium Thionyl Chloride (Li-SOCl2) Primary

* Lithium Manganese Dioxide (Li-MnO2) Primary

* Lithium Polycarbon Monofuride (Li-CFx) Primary

* Lithium Ion (Li-Ion) Secondary

* Lithium-Ion Polymer (Li-Ion Polymer) Secondary (technological assessment) 


 이러한 리튬 일차 전지는 리튬 금속의 특징 때문에 리튬을 전지에 사용하였을 경우,  다음과 같은 전지 특성을 갖게 됩니다.

특 성 내 용 
고전압 및 방전 리튬일차전지는 일반전지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3.0V ~ 3.6V의 전압을 가지고 있으며, 전압 평탄도가 우수합니다. 
고에너지 밀도 리튬일차전지는 호환 가능한 전지들 중에서 에너지 밀도가 가장 높습니다. 
광범위한 온도 대역 리튬일차전지는 -55℃~85℃ 의 넓은 온도범위에서 작동이 가능합니다. 
장기 저장 능력 리튬일차전지는 일반적 조건에서의 자가 방전율이 연간 2% 미만이므로 장기간 저장 후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3) 리튬일차전지산업의 발전 과정

 리튬전지는 경량이면서 고전압이 얻어지는 리튬을 음극으로 사용하므로 고에너지밀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1960년 초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리륨일차전지들 가운데 Li/SOCl₂ (리튬염화티오닐 전지), Li/SO2(리튬이산화황전지), Li/MnO2(리튬망간전지) 그리고 Li/CFx (리튬플루오르 화흑연전지)등이 상용화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리튬일차전지는 기존의 일차전지인 알카라인이나 망간전지에 비해 7~8배 이상의 에너지밀도와 장기저장, 넓은온도(-55C~+85C) 범위에서 사용 가능한 특성 등을 가지고 있어 2차 대전부터 군용에서 사용되어지기 시작했으며, 1980년대부터는 상업용 장비의 휴대용화, 디지털화 등에 의해 장비와 전지의 소형화, 경량화 등이 요구됨에 따라 리튬일차전지의 사용이 시작되었습니다. 리튬일차전지는 기존의 망간, 알카라인일차전지의 특성(제한된 사용온도, 높은 자가방전율, 낮은 에너지밀도)에 의해 사용이 제한적이었던 시장에서 (군용통신장비, Meter, Security Alarm 등) 사용되어지기 시작했습니다.


 (4) 리튬일차전지산업의 특성

① 부품소재산업의 특성

 리튬일차전지는 주로 산업용 전지로 최종 소비자에게 단위 전지로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장비의 부품으로 장착되어 판매되므로, 최종 완성품의 품질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수요자의 대부분이 제품에 대한 풍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으며, 구매시 가격, 납기, 품질 중에서 품질을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으로 하고 있는 바, 제품과 공급회사의 시장 신뢰성을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장비 제조업체는 각 제품의 전원 특성에 맞는 전지를 공급 받길 원하기 때문에 전지의 성능은 물론, 제조상의 편의를 위해 각각의 전지를 기판에 고정하는 단자(Terminal)나 전지와 장비를 연결하는 콘넥터(connector) 등을 직접 설계 또는 주문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들의 장비에 맞는 전지의 개발을 직접 의뢰하는 경우도 있으며, 전지 제조업체들이 소비자가 되는 업체의 장비 설계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Project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리튬일차전지산업은 부품소재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바, 완성품 제조 업체의 생산량과 판매량이 리튬 전지 제조 업체의 실적 상황 등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는 산업적 특성이 있습니다.


② 기술집약적 장치산업의 특성 

 리튬일차전지 사업은 동일 규모의 사업군보다도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며, 자국내 동종업체 및 해외 유사 업체들간의 상호 기술 공유가 이루어지지 않는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리튬일차전지가 민간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군 수산업 및 우주항공산업 등 국가 안보 및 경쟁력 등에 있어 중요한 지위를 점하고 있는 산업 분야와의 연계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 내 업체들의 보유 기술은 국가 기밀 수준의 보안을 요구받고 있으며, 원부자재 및 제품 등의 수출입에 있어 제품 종류 및 용량, 수출입 국가에 따라 국가 기관에서 통제 및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사업의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량생산을 할 수 있는 대규모 고가의 설비 투자가 필수적이며 리튬 금속의 특성상 Dry Room을 운영해야 하는 등 대단위 자본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입니다.

이러한 기술집약적 장치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리튬 일차전지 시장의 진입장벽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편인 바, 기존의 선점 업체들이 장기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독과점 성격이 강한 시장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시장 제품 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화되어 있는 편이어서, 가격 유동성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③ 조립산업의 특성 

 리튬일차전지 제조를 위해서는 약 100여가지 이상의 부품을 조립해야 전지가 완성되는 조립산업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 중 핵심 부품으로는 전지의 4대 재료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이 있으며, 리튬일차전지의 경우에는 전지의 케이스와 헤더 등의 외장 부품들도 전지의 핵심 부품에 속합니다. 한편, 한 개의 리튬일차전지 제조회사가 설립, 유지되기 위해서는 100여개의 협력업체의 개발이 필요하며, 협력업체를 개발하고 안정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업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5) 국가 경제에서의 중요성

① 국방 통신장비 및 최첨단 무기체계의 핵심 부품으로 사용

 리튬일차전지는 국방 통신장비 및 최첨단 무기체계 핵심부품으로 사용되어집니다.   특히, 당사의 주력 생산 제품인 Li/SOCl₂(리튬염화티오닐전지)는 군용장비(무전기, 어뢰 등)의 주전원이며, 비축형전지(리저브(Reserve)전지, 앰플(Ampoule)전지 등)는 최첨단 미사일, 폭탄 등의 주전원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군용으로 사용되어지는 Li/SOCl₂(리튬염화티오닐전지)의 Spiral type과 비축형전지의 유일한 양산업체인 바, 군용 일차전지 분야에서 국가 차원의 중요한 지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향후 국방 전력의 선진화 일환으로 국방 무기 체계의 첨단화 등 국방 정책의 진행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당사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등 기업적 노력은 국방 산업의 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조립산업으로 100여개 부품업체와 공동성장 

 리튬일차전지산업은 조립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바, 전지 조립시 100여 개의 부품이 필요하며, 원자재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관련 부품업체의 존재 및 상호 신뢰의 기반 구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리튬일차전지산업의 성장은 100여개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부품업체와의 공동 성장을 유도할 수 있어, 고용 창출 등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는 효과를 낳고 있습니다.

당사의경우, 리튬, 니켈등 원료성 물질을 제외한 부품원자재의 대부분을 내자를 통해하고 있는데, 이는 당사 제품 품질의 민감성을 고려한 안정적이고 신뢰성을 기반으로둔 국내 공급업체 구축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품질ㆍ기술지도  및 합리적인 단가산정 등을 통해 원자재 공급업체와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 성장과 더불어 관련 공급업체의 공동 성장을 유도하고 있어, 국가경제 발전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과 유비쿼터스 산업의 실용화 등의 산업적 요구와 더불어 전자 기기의 발달로 장비의 디지털화, 휴대화에 의해 전지를 사용하는 장비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IT 장비가 소형화, 경량화, 고출력화 되면서 그 전원으로 사용되는 전지도 소형의 고출력, 고용량으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Trend로 인해 단위 체적당, 무게당 에너지 밀도가 가장 우수한 리튬일차전지의 수요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튬일차전지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5.8% 수준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튬일차전지 중 당사 주요품목인 Li/SOCl2와 Li/MnO2전지 시장이 전체 리튬일차전지 시장 중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16년 기준으로 Li/SOCl2 시장은 약 4,157억, Li/MnO2 시장은 약 8,049억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2020년 기준으로는 약 5,028억, 10,335억 수준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장 성장 속에서, 당사는 2020년까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를 경주하고 있습니다.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231_3172.jpg 

전세계 리튬일차전지 매출현황 및 전망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249_8542.jpg 

유형별 전세계 리튬일차전지 매출비중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282_8721.jpg
유형별 전세계 리튬일차전지 매출현황 및 비중 



3) 경기변동에 따른 특성

 당사 리튬전지를 수요처에 따라 구분하면 다음과 같은 경기변동의 특성을 갖습니다.

① 군수용 전지

 군수용 전지는 경기와 상관없이 수요가 일정하지만 전쟁이나 국지적인 긴장이 고조되면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례로 2004년에는 이라크 파병으로 인해 1,377백만원의 매출이 추가로 발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② 민수(산업)용 전지

 당사 전지는 여러 산업용 제품에 전원이나 보조전원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관련 산업의 정책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 Green 산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Energy Saving 분야의 투자로 Smart Grid사업의 진행으로 기존 기계식 또는 아날로그식 Utility Meter (전기미터, 가스미터, 워터미터 등)의 전자식 장비로의 전환으로 전자식 Meter 시장은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Meter 장비에 유일하게 사용가능한 Li/SOCl2 전지의 수요는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선인식(RF-ID)  전자태그에 사용되는 전지의 급격한 증가는 IT 산업의 발달로 RFID USN 산업의 성장과 함께 고속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이며, 향후 IT산업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의 제품은 경기의 변동보다는 산업의 발전과 정부의 정책, 전쟁 등의 특별한 상황에 따라 수요가 변동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에너지절약 및 유비쿼터스 등의 산업의 Mega Trend에 맞춰 전지의 사용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4)  영업의 개황
 
당사는 리튬일차전지 중 가장 시장이 큰 Li/SOCl2 전지와 Li/MnO2(OEM)전지 분야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316_6354.jpg
주력 제품 application 및 전방산업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334_5381.jpg

주요 목표시장의 도해


당사의 주요 목표 시장은 위와 같이 4개의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주요 시장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Energy 산업 분야의 시장 

구 분 Energy 산업 분야 시장 
목표시장의
정의 
Green 산업의 핵심인 Energy Saving 산업 및 에너지 개발, Monitoring 분야의 산업용 전지 시장으로 Li-SOCl₂전지의 특성 (극한 환경에서의 사용이 가능한 고기능성)으로 타전지의 대체가 불가능한 고부가가치의 시장임. 
목표시장의
특성 
시장에서의 신뢰성에 대한 검증이 우선 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는 시장임. 전지 불량이 발생할 경우, 전지금액에 수백배~수천배의 불량비용이 발생하는 장비의 특징으로 시장에서는 신뢰성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또한 사용되는 전지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품질과 동시에 가격경쟁력과 납기가 중시되어 지고 있는 추세임. 
목표시장의
동향 및 성장성 
Energy Saving 사업관련 분야의 성장과 Smart Grid 사업의 본격화 등으로 인해 향후 5년 이상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이 예상됨. Energy와 관련된 산업은 세계 각국 정부의 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서, 미국과 중국의 디지털 Meter 채용 및 Smart Grid 산업 육성 등으로 인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 등의 새로운 시장에서의 산업발달 또한 긍정적 요소로 작용, 향후 세계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 예상됨.
궁극적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1가구에 전기, 가스, 수도 Meter의 전원으로 전지가 각각 사용되어 각 가정당 3개의 전지가 사용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교체 주기는 약 10년으로 예상할 수 있음.
또한, 고부가가치 시장인 에너지 채굴, Monitoring 산업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에너지 관련 산업분야의 전지 사용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진입 및 성공요소 고객은 시장에서 장기간 사용으로 검증된 제품들만을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어 시장에서의 Sales Record가 매우 중요함. 당사는 2000년 초반부터 주요 업체들과의 컨택 및 테스트를 통해 2005년부터 시장진입을 시작하였고 06년~07년부터 본격적 진입을 하고 있는 중임. 08년 이후부터는 기존의 Sales Record를 무기로 시장에서 기존의 경쟁사와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 지고 있는 상황임 
경쟁사 SAFT, Tadiran, Electrochem, Hitachi-Maxell, Toshiba 
경쟁사대비
강점 및 약점 
- 강점  
1) 빠른 납기 (기존 경쟁사 : 12주 이상, 당사: 초도 6~8주, 이후 3~4주)
2) 가격경쟁력 : 프랑스, 이스라엘, 일본, 미국업체에 비한 가격경쟁력 확보 가능
3) 기술대응력
  기술영업팀 운영을 통한 고객 기술대응 철저
  각종 장비에 장착되는 전지의 맞춤설계 및 제조 대응 
- 단점 
경쟁사에 비해 짧은 역사로 인해 약한 브랜드 이미지 


① Utility Meter / Smart Grid

 Green 산업의 핵심인 Energy Saving 산업 및 에너지 개발, Monitoring 분야의 산업용 장비에 장착되는 전지 시장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존에 기계식으로 사용하던 전기, 수도, 가스 Meter가 Digital화 되고,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송,수신 기능이 추가된 Smart Meter로 변경되고 있는 추세이며, Utility Meter 전원으로는 10년 이상의 장기 사용이 요구되며, 그 기간동안 외부 환경조건(온도,습도 등)에 안정적인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전지는 당사의 주력제품인 Li/SOCl2 전지가 유일합니다. 실제로 전세계 시장에서 Utility Meter의 전원으로는 Li/SOCl2 전지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Green 산업의 주축인 Energy Saving 사업관련 분야의 성장과 Smart Grid 사업의 본격화로 인해 향후 5년 이상 연평균 15% 이상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며, 궁극적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1가구에 전기, 가스, 수도 Meter의 전원으로 전지가 각각 사용되어 각 가정당 3개의 리튬일차전지가 사용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교체주기는 약 10년으로 예상됩니다.  


② Oil & Gas Operations

 석유 및 가스 시추시 Drilling 작업의 Monitoring을 위해 극한 환경 (고온, 진동 등)에서 사용가능한 전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시추시 전원교체를 위해 작업을 중단할 수 없는 특징으로 인해 고용량 전원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당사 Li/SOCl2 전지 모델 중 첨가제가 이용된 고온용 전지는 현존하는 전지 시스템에서 가장 높은 온도에서 가장 큰 에너지밀도를 가진 전원으로서 사용되어 질 수 있으며, 당사는 현재 고온전기 기술을 개발, 07년부터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유가의 변동에 의해 시장변동성이 있으나, 기존 경쟁사가 대부분 미국 회사로서 당사 제품의 성능대비 가격경쟁력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계속해서 높혀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③ Pipe Line Inspection

 석유 또는 가스를 이동시키는 Pipe를 Monitoring하는 장비로서 기존의 기계식 방식에서 디지털화 되고 송,수신이 기능이 부착된 Smart PIG로 바뀌게 되면서 고용량의 전지가 사용되게 됩니다.

이 시장은 기존의 PIG 장비가 기계식에서 디지털식으로 바뀌면서 이와 관련된 전지 시장은 급속도록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Security 산업 분야 시장 

구 분 Security 산업 분야 시장 
목표시장의
정의 
군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필수 전투지원 물자중의 하나가 리튬전지로서 특수한 상황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하고 있음. 전자식포탄, 유도무기, 각종전자장비등에는 그 용도에 맞는 특수전지가 사용되고 있음. 국내의 주요 수요처로는 국방부조달본부, 국방과학연구소, 해군, 방위산업체 등이 있으며, 해외 군시장으로는 미국, 프랑스, 영국, 이스라엘, 독일, 인도 등이 있음.
Security 산업분야는 Smoke Alarm, Emergency Lightening 등의 장비와 해양구조 장비(Life-Jacket, GPS 등)에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리튬전지가 사용되어 지고 있음. 
목표시장의
특성 
국내 군용시장의 경우, 국방부에서는 원활한 군수조달을 위해 무기체계에 맞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과 시설을 갖춘 업체를 방위산업체로 선정하여 조달하고 있으며, 당사는 93년 이후로 군용리튬 일차전지를 한국군에 납품하고 있음. 
목표시장의
동향 및 성장성 
국내 군용시장의 경우, 국방부 조달본부에서는 안정적인 공급원 확보를 위해 복수업체를 확보해 경쟁을 유도하고 있으나 진입장벽이 높아 현재 소수의 업체만이 군용 리튬일차전지 시장에 진입한 상태임. 군에서 가장 많이 소모되는 전지는 소부대 작전을 위한 통신장비용 전지 이며, 이 수요는 매년 120억원 이상의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또한, 전자전의 개념이 도입되면서 각종무기의 전자화가 진행되면서 차기 복합형소총, 전자식 포탄 등에 사용되는 특수전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불발포탄의 비율을 1% 이내로 줄여야하는 국제협약에 따라 포탄의 기폭장치에도 전원이 모두 장착되는 추세임. 따라서 군용 전지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해외 시장의 경우도 각종무기의 전자화에 따라 군용 전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진입 및 성공요소 사업의 성공요소는 군용전지의 특징으로 혹서기, 혹한기, 적지 고립시등 극한 상황에서 장비를 운용 해야 하기 때문에 전지의 품질과 신뢰성이 납품업체 선정의 절대적인 고려대상이 되며, 다음으로 유사시 안정적으로 군수지원을 할 수 있는 장비 및 시설을 갖추고 있어야 함. 셋째로 각 국에서 비밀로 하고 있는 원천기술 및 제조설비를 자체개발 할 수 있는 우수한 기술진 및 막대한 투자가 필요함. 
경쟁사 국내시장 - 독과점, 해외시장 - SAFT 
경쟁사대비
강점 및 약점 
-강점
10년 이상의 납품경험으로 쌓인 Know-how와 안정된 품질로 고객의 만족을 실현하고 있으며, 신 무기체계 도입을 위한 연구개발을 국방과학 연구소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음.  
- 단점
해외 군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약함 


① Miliatary & Aerospace 

 군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필수 전투지원 물자중의 하나가 리튬전지로서 특수한 상황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식포탄, 유도무기, 각종전자장비등에는 그 용도에 맞는 특수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주요 수요처로는 국방부조달본부, 국방과학연구소, 해군, 방위산업체 등이 있습니다. 군용 및 우주항공분야의 전지 사용량은 기존 무기체계의 전자화에 따라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불발포탄의 비율을 1% 이내로 줄여야하는 국제협약에 따라 포탄의 기폭장치에도 전원이 모두 장착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군용 전지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당사는 군용전지에 사용되는 원통형전지로 구성된 팩전지를 1993년부터 납품하고 있으며, 국립과학연구소와 포탄의 기폭장치와 미사일을 발사체에 들어가는 Reserve, Ampoule 전지를 10년 이상 공동개발, 납품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업체입니다. 

당사는 국내에서의 축적된 연구능력,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미국, 프랑스, 영국, 이스라엘, 독일, 인도, 터키, 우크라이나 등) 진출하고 있습니다.


② Industrial Security

 Smoke alarm, Emergency Ligthning 등의 산업분야에 독립된 전원으로 사용되는 제품 분야입니다.


③ Emergency Positioning Oceanography

 해양산업의 발전으로 해양활동 분야의 구난, 구조 장비인 Life-Jacket, Beacon, Buoy, GPS 등의 전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구조장비의 특성으로 전지의 장기저장 후의 사용에 대한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므로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입니다.


 (3) Mobile Data/Active RFID 산업분야

구 분 Mobile Data/Active RFID 산업 분야 시장 
목표시장의
정의 
통신기술의 발달과 RFID USN 산업의 실용화로 인해 지금까지 통신기능이  없던 물류시스템, 교통시스템, 결제시스템 등에 통신 기능이 추가되고 있으며, 이 통신의 전원으로서 실외 외부환경(온도, 습도 등) 조건에서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고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고용량의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리튬일차전지가 사용되고 있음. 
목표시장의
특성 
Active RFID Tag, Toll Pass 등은 외부환경에서 사용되어지므로, 가혹한 환경조건(온도, 습도)에서의 성능에 대한 신뢰도가 중요함. 또한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어 신규 진입업체 또는 개발업체에 대한 접근이 필요한 시장임. 
목표시장의
동향 및 성장성 
물류시스템, 교통시스템, 결제시스템의 무선화로 인해 통신기능이 추가되고 있으며 이로 통해 사회간접자본의 많은 시스템 부분이 RFID USN으로 묶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물류, 교통, 결제시스템의 단말기, Tag 등에 통신기능의 전원으로서 리튬일차전지가 채택되고 있으며, 이런 시장의 흐름으로 향후 리튬일차전지 시장중 가장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임. 컨테이너 (전세계 물동량 4억4천만대)의 경우, 미국은 9.11 사고 이후 자국내로 들어오는 모든 컨테이너에 대해 안전성에 대한 통관을 실시하는 항만보안법을 적용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지능형 컨테이너의 시장은 급속도록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당사는 이미 세계 1,2위의 주요 컨테이너 위치추적 업체와 자동체 위치 추적 업체 등을 2007년부터 접촉해왔으며 샘플 테스트 등을 진행하고 있음. 
진입 및 성공요소 전지 불량은 전체 물류, 교통등의 시스템에 대한 불량으로 이해되므로 전지의 신뢰성이 필요하며, 신규업체의 경우 전원공동개발 등을 통해 업체의 기술적 지원 또한 중요한 성공요소로 평가됨. 당사는 ’07년부터 기술영업팀을 운용, 신규고객의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09년부터는 엔지니어의 고객사 파견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고객의 기술지원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음. 
경쟁사 SAFT, Tadiran, Panasonic 
경쟁사대비
강점 및 약점 
-강점  
1) 빠른 납기 (기존 경쟁사 : 12주 이상, 당사: 초도 6~8주, 이후 3~4주)
2) 가격경쟁력 : 프랑스, 이스라엘, 일본, 미국업체에 비한 가격경쟁력 확보 가능
3) 기술대응력
  기술영업팀 운영을 통한 고객 기술대응 철저
  각종 장비에 장착되는 전지의 맞춤설계 및 제조 대응 
-단점 
경쟁사에 비해 짧은 역사로 인해 약한 브랜드 이미지 


① Asset Tracking  

 RFID USN 기술의 발달과 중요 자산에 대한 보안 등의 시장 Need에 의해 자동차, 컨테이너, 야생동물, 가축 등의 위치추적을 하고 관리하는 산업분야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산업분야에서 RFID 지능형(Smart) Tag 전원으로서 리튬일차 전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컨테이너 등에 적용되는 RFID Tag가 실외 외부환경(온도, 습도 등) 조건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고 장기간 사용되야 하는 요구를 리튬일차전지만이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이 시장은 RFID USN(Ubiqutous Sensors Network)의 산업화로 인해 가장 빠르게 성장할 시장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컨테이너 위치추적의 경우(전세계 물동량 4억4천만대), 2010년부터 미국 모든 항만에서 항만보안법(Safety Port Act)이 발효되게 되면, 지능형 Tag 기능이 있는 지능형 컨테이너만이 검사없이 통관되는 혜택을 볼 수 있는 등, 전지가 적용되는 시스템의 장착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Automated Data Collection (Toll Pass)

 전세계 시장 중 능동방식의 Toll Pass 기기를 사용하는 일본과 한국 시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Toll Pass 시장(북미, 유럽전역 등)은 수동방식의 Toll Pass 기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튬일차전지는 차에 장착되는 수동 Toll Pass 기기의 전원으로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안의 가혹한 온도 환경(-20도 ~ 80도)에서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해야 하며, 충분한 사용기간(5년 이상)이 가능한 고용량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는 전지가 리튬일차전지이기 때문입니다. 

향후, 이 시장은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 등이 미국이나 유럽방식의 Toll Pass 방식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동남아 등의 신규 시장과 기존 북미, 유럽 등의 교체시장으로 인해 꾸준한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③ Payment Terminal

 무선카드단말기의 전원으로 고용량의 리튬일차전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신흥국가에서 세금문제로 인해 카드 사용을 유도하고 있어 급속한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4) Electronics 

구 분 Electronics(전자제품) 산업 분야 시장 
목표시장의
정의 
의료기기의 휴대화와 일반전자제품의 고기능화에 따른 메모리 백업기능의 추가 등으로 인해 전자제품에 장기신뢰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리튬일차전지가 사용되어 지고 있음.   
목표시장의
특성 
의료기기의 경우 고신뢰성이 요구되며, 일단 전지업체가 결정되면 교체하는데 많은 테스트와 시간이 필요함. 메모리 백업용 전지의 경우 5년 이상의 장기 신뢰성에 대한 검증을 필요로 하는 특징이 있음. 
목표시장의 동향  및  성장성의료기기의 경우, 사회적으로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인구비중의 고령화로 인해, 의료기기 산업이 발전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기술의 발달로 인해 개인용, 휴대용 의료기기의 출현으로 전지가 사용되는 의료기기 산업이 커지고 있음. 주요 장비로는 자동심장충격기(AED, Automatic External Defibrillator)와 인슐린 주입기 (Insulin Pump) 등에 리튬일차전지가 적용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사회적, 기술적 경향으로 인해 향후 의료기기 분야의 전지사용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전자제품의 경우, 점차 다양한 기능이 요구됨에 따라, 메모리백업 기능이 필요하게 되며, 이 메모리 백업을 위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리튬일차 전지의 수요는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대기전력 규제에 따라 기존 AC 전원을 이용하던 타이머 등의 기능이 전지의 전원을 이용하는 추세이기도 함.   
진입 및 성공요소 의료기기의 경우, 의료기기 분야에서의 신뢰성이 검증된 실적이 필요함. 당사의 경우, 2년 이상의 테스트를 통해 ’09년부터 의료기기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으며, 향후 이번 실적을 바탕으로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여갈 계획임.   
전자제품 메모리백업용 전원으로서의 전지는 장기간 사용에 대한 신뢰성이 필요하며 당사는 시장에서 5년 이상의 실적을 통해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임. 
경쟁사 SAFT, Tadiran 
경쟁사대비
강점 및 약점 
-강점  
1) 빠른 납기 (기존 경쟁사 : 12주 이상, 당사: 초도 6~8주, 이후 3~4주)
2) 가격경쟁력 : 프랑스, 이스라엘, 일본, 미국업체에 비한 가격경쟁력 확보 가능
3) 기술대응력
  기술영업팀 운영을 통한 고객 기술대응 철저
  각종 장비에 장착되는 전지의 맞춤설계 및 제조 대응 
- 단점 
경쟁사에 비해 짧은 역사로 인해 약한 브랜드 이미지 


① Portable Medical (휴대용 의료기기)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기의 휴대화로 인해 일부 의료기기 장비에 전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장비로는 자동심장충격기(AED, Automatic External Defibrillator)와 인슐린 주입기 (Insulin Pump) 등에 리튬일차전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사회의 고령화와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기기의 특징이 전원의 신뢰성에 대한 Need로 인해 리튬일차전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② 기타 전자 제품

 전자제품의 메모리 Back-up 용 전원으로 장기간 (5년~10년 이상) 사용되므로 전지의 장기사용 신뢰성 문제로 리튬일차전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대표적으로 밥솥, 세탁기, ATM 장비 등에 적용되어지고 있으며, 전자제품의 기능의 발달로 전자제품의 사용 옵션, 사용 기록 등을 저장하는 메모리 Back-up용 전원의 필요성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경쟁상황
 (1) 경쟁행태 및 경쟁업체 수

 당사의 주력제품인 Li/SOCl₂시장의 경우, 세계 1위 업체인 SAFT(프랑스)가 2000년  2위 업체인 Tadiran(이스라엘)을 자회사로 인수함으로써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독보적인 시장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으며, 2위 그룹으로는 Electrochem (미국), Hitachi Maxell(일본), Toshiba(일본), Vitzrocell(당사)이 있습니다.

SAFT가 전체적인 Application에서 매출을 보이고 있다면, 2위 그룹의 회사들은 각 고유한 Application 시장에 강점을 보이고 있는 회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lectrochem은 특수시장인 Oil drilling 분야 및 의료기기 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으며 Hitachi Maxell과 Toshiba는 Memory Back-up용 전원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위 그룹중 SAFT와 같은 형태의 전반적인 시장에서 매출을 발생하고 있는 회사는 Vitzrocell이 유일합니다. 3위 그룹으로는 특수시장에서 Customized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Eagle Picher와 저가의 Memory Back-up용 전원에서 실적을 보이고 있는 중국회사들 (EVE, MINAMOTO, LISUN, ABLE 등)이 있습니다.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361_048.jpg
 


 (2) 시장진입의 난이도

 리튬일차전지 시장은 사용되는 제품의 특성 및 기술력, 수요자의 특성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는 요소가 존재합니다.


① 제품 Application 특성에 따른 진입 장벽

ㄱ) 고객입장에서 리튬일차전지는 고객 기기의 전원을 공급하는 부품입니다. 전지가 적용되는 장비는 대부분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고가의 장비로 전지 불량은 곧 고가의 장비 불량으로 시장에서는 이해됩니다. (전기, 수도, 가스 미터기기에서의 전지 불량은 고객업체에서의 수선출장 비용, 미터교체 비용, 그리고 전기세, 수도세, 가스비 등에 관련한 민원을 발생시킬 수 있음 / Oil and Drilling 분야에서의 전지 불량은 수십억의 Drilling 장비의 불량으로 인식될 수 있음 / RFID 분야에서의 전지 불량은 수백억, 수천억 대의 RFID USN(Ubiqutous Sensor Network) System의 불량으로 인식될 수 있음 / 해양 구조 장비 등에서의 불량은 장비 자체의 동작이 안되 구조를 불가능하게 하는 중대한 사건이 발생할 수 있음 등)

따라서, 고객은 전지에 대해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고 있으며, 특히 장기간 사용되는 장비 (Utility Meter, Memory Back-up용, 의료기기 등)에서는 전지의 장기사용에 대한 신뢰성을 요구하게 됩니다. 신규 전지업체의 경우, 장기간(5년 이상) 시장에서 많은 수의 전지가 사용된 실적을 가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처럼 시장에서 전지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떤 장비 업체도 신규 전지업체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한 부품인증을 위한 인증평가에서도 다른 부품과 달리 전지는 화학제품의 특징으로 장기저장 평가까지 진행해야 하므로 최소한 6~8개월 이상의 전지 평가 기간이 필요하고, 또, 인증 평가를 통과한다고 해도 샘플전지와 양산전지의 품질 편차에 대한 검증이 어려워 장비업체 입장에서는 전지공급자를 바꾸는 작업에 상당한 기간과 인력, 자금을 투자한다고 해도 공급업체 변경에 확신을 갖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ㄴ) 리튬일차전지 제품의 경우는 가격이 상당히 안정되게 유지되고 있는 제품으로서 단위전지당 가격이 1달러 ~ 10달러 내외에서 형성되는 제품이며, 이런 단가의 제품으로 고가의 설비(Dry Room 등) 및 장비에 대한 감가상각은 물론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기업 이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량생산을 위한 설비투자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양산이 가능한 설비제조기술은 전지의 특성과 다년간의 제조경험을 바탕으로 가능하며, 특히, 전지는 전극의 제조와 조립에 따라 성능 편차가 적게는 2~5%에서 많게는 20~30%에 이르는 편차를 갖게 되므로 기술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전극의 성형과 삽입의 자동화 기술은 원가절감 및 성능편차 해소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전지 제조 업체만의 노하우(Know-How)에 포함됩니다.  

그러나 표준모델이라고 할 만한 설비기술이 시장에는 전혀 공개되지 않으며, 따라서 시장진입 초기의 기업은 검증되지 않은 설비에 대해 대규모 투자를 해야하는 부담이 따르게 됩니다.


ㄷ) 수요자들은 리튬일차전지의 성능 및 기술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핵심부품인 전지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서 설비 및 생산 능력을 직접 방문, 공장 Audit을 진행 합니다. 이를 통해 충분한 생산설비 능력, 품질관리 능력, 연구개발 능력 등을 평가하고 일정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처음부터 공급자로서 인정받지 못하게 됩니다.


ㄹ) 전지는 핵심부품인 전지 4대 부품(양극, 음극, 분리막, 전해액) 외에 케이스, 헤더, 커런트 컬렉터 등의 약 100여가지의 부품이 들어가는 조립산업입니다. 따라서, 핵심부품에 대한 제어기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품업체의 개발이 필요하며, 신규 업체의 경우 100여개의 부품을 개발, 조달하는데 있어 막대한 기간과 자본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일부 부품업체는 기존 전지업체에 종속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기존 전지업체에 공급을 하고 있는 부품업체로부터 부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경우, 부품업체를 새로 개발해야 하며, 부품의 품질 수준을 기존 경쟁사의 부품업체 수준으로 확보하는데에도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ㅁ) 전지산업은 기술집약형 사업으로 전지 재료에 대한 화학물질의 제어기술과 전지 조립에 대한 물리적 제어기술이 동시에 필요해 다양한 전공을 배경으로 한 전지 경험이 풍부한 인력들이 연구개발과 품질관리, 생산 등에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리튬일차전지의 경우, 국내외에서 연구, 개발, 제조 및 품질관리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인력이 매우 제한적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리튬일차전지 산업은 위와 같은 ㄱ)~ㅁ)의 이유로 시장크기에 비해 초기투자 비용이 매우 크고, 시장진입에 상당한 기간 및 어려운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손익분기를 넘기는 기간까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초기 자본이 필요하며 높은 시장 진입 장벽을 극복해야 합니다. 


 당사는 1987년 설립, 88년 미국 Greatbatch사로부터 기술제휴를 한 이후로 20년 이상의 기간동안 리튬일차전지만을 연구, 개발해 왔으며 91년 이후로 양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양산설비를 자체 개발해 왔으며 그 기간동안 전지 제조 및 품질 관리의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그 결과로 2005년 ~ 2008년에 그간의 축적된 기술을 통해 전극 자동 코팅 설비와 자동 조립 설비의 투자에 성공함으로써 공정자동화를 성공했으며, 일부 모델에 대해서는 연간 약 3,000만개 수준의 생산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당사의 공정 자동화 수준은 약 40~50% 수준이며, 향후 축적된 기술을 통해 80% 이상의 공정자동화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세계시장에서 더욱 경쟁력 있는 가격구조와 품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쟁 수단

 당사는 20년 이상 리튬일차전지 생산에 집중하면서 제품자체의 개발 기술, 생산 기술, 설비제조 기술 등을 축적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핵심부품인 Li foil과 Ni Exemet 등을 당사 내부에서 생산하는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자동화 설비 또한 당사의 설비팀 설계로 진행, 일부 Model은 완전자동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품질, 가격, Delivery 등에서 선두업체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으며, 후발업체와는 제품 개발 기술과 양산 기술 모든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15년 이상 한국군의 독점 공급업체로서, 성공적인 군수 부품으로 검증된 실적을 바탕으로 첨단무기체계의(미사일, 폭탄 등) 핵심부품인 비축전지(리저브전지, 열전지, 앰플전지) 분야에서도 향후 두각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해외 군수 시장에서의 매출 확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4) 경쟁업체와의 비교우위

 당사의 경쟁업체는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SAFT (자회사로 Tadiran 소유)와 당사보다 후발적 위치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내 및 중국 업체입니다


① 선두업체와의 경쟁

당사는 1988년 미국의 Greatbatch로부터 기술도입을 한 후, 당사 기술연구소를 통한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현재 당사 제품의 성능과 품질편차 수준은 선두업체 대비 동등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 특성상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만을 사용하려는 고객특성에 의해 진입이 늦춰지고 있긴 하나, 품질 이외의 Delivery, 업체기술 대응, 가격의 선두업체 대비 강점을 활용하여 시장진입을 이루어 내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검증 기록이 쌓이게 되는 2~3년 후 부터는 보다 빠른 선두업체의 시장을 잠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중국업체와의 경쟁
중국 업체들은 기술력에 있어서는 당사보다 뒤떨어져 있으나 중국의 저임금을 바탕으로 한 저가격 정책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중국 업체들은 아직까지 자동화 설비를 갖추지 못하고 수작업에 많이 의존하고 있어서 제품의 성능 및 안정성이 선두업체와 당사제품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노동자원이 풍부하다고 하나 향후 인건비 상승등의 원가상승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설비의 부족으로 당사에 비해 납기 경쟁력도 뒤떨어진 상태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생산능력과 기술력은 수요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반면, 중국 업체들의 경우는 생산능력과 기술력에 있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국 정부가 정책적으로 자국 기술개발산업을 지원하고 있어 현재 중국 내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6)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당사는 당분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Li-SOCl2 일차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 사업의 자산, 매출액, 영업손익 등 재무정보는 재무제표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7) 자회사의 사업현황
 * 당사 당분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주요제품, 서비스 등에 관한 사항

1) 주요 제품등의 현황  

구분 품  목 
기술적분류 제품종류(국제분류기준)분류기준특성 
제품 Li/SOCl2 
Bobbin 
SB-AA02, SB-AA11,
SB-A01 , SB-C02,
SB-D02 
양극을 성형하여 제조하는 방식으로, 저전류로 장기간동안 사용하는 소형 출력 기기에 적합한 타입의 리튬일차전지임. (메모리백업용, 디지털 미터기 등에 사용)
Li/SOCl2
Wound 
SW-A01, SW-AA01
SW-AA02, SW-C01
SW-D02, BW-D01 , DD CELL 
전극을 넓게 펼친 후 감아서 제조하는방식으로, 대전류로단기간 사용되는 큰출력의 기기에 적합한 리튬일차전지임. (통신기기, GPS, Asset Tracking 장비등에 사용)
Li/SOCl2 
Hybrid 
SB-C02, SB-D02Bobbin type에 super cap을 씌운 형태로, 계량기 등의 Application에 있어 무선통신 등에 의해 작용되는 짧은 시간에 고출력이 요구되는 제품에 사용되는 리튬일차전지임. (RFID, Asset Tracking, 디지털미터기 등에 사용)
Li/MnO2 CR2, CR123A리튬전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출력이며, 내구성면에서 열위에 있으나, 단가적인 측면에서 유리하여 일정 수준의 수요가 존재하는 바, 중국 등에서 상품으로 구매하여 판매하고 있음. (AED, 카메라, 보안장비 등에 사용)
Li/SOCl2 
Reserve 
기타(군수) 군용 비축전지로서, 유사시 등에 대비하여 일정 수준 재고를 유지하기 위해 소비되는 군용리튬일차전지임. (유도무기 전원용)
EDLCVSCS, VVCS대칭형 활성탄소를 이용하여 높은 출력 밀도와 장수명, 안정성을 가진 전기 에너지 저장 장치로, 단독 또는 하이브리드 형태로 전자공업, 가전, 자동차 등 백업 전원으로 주로 사용됨.
Lithium-ion
Battery
VLB, VHC양극에 리튬금속산화물을 음극에 탄소재료를 사용하여 제조하며,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는 충방전이 가능한 이차전지임
Thin Film
Battery

Zn/MnO2

CP, CF, CFS Type

얇고 부드러운 시트형 전지로서 미세전류용 센서태그, 헬스케어, 의료/미용 분야에 적합한 아연망간 시스템의 일차전지임

(참고) SB에서 B는 Bobbin type을, SW에서 W는 Wound type을 의미하며, 다음 serial의 AA,01, 02 등은 용량혹은 사이즈를 의미합니다.(A는 작은 것, C, D는 크고 두꺼운 것을 의미)
 

2)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제품은 동일한 제품(전지)이더라도 제품의 상세 옵션이나 팩조립여부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군수용 제품의 경우 당사의 독점공급으로 수의계약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며 일정수준 이상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민수용제품의 경우도 고객은 제품의 가격보다 품질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가격의 하락요인은 크지 않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백만원,%) 

주요품목매입액(비율)비   고
2019년 12월말
(제35기)
2020년 12월말
(제36기)
2021년 3월말
(제37기 1분기)
Header , Case
Lithium, Nickel 등
56,272
(42.2%)
46,068
(40.7%)
10,173
(42.3%)
-

(주1) 연결기준입니다.
(주2) 상기 비율은 매출액 대비 비율입니다.
 

2) 주요 매입처에 관한 사항
 
당사는 Header나 Case 등 주요 원자재별로 2~3개의 거래처와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공동의 발전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주요 원자재 매입처에 품질 및 기술지도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원자재들은 당사 제품에 특화된 것으로 기술 및 영업적으로 보안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거래처별 매입액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주요 원재료등의 가격변동추이
 낮은 원가율은 당사의 경쟁력 중의 하나이며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은 당사 영업기밀로 보안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추이를 기재하지 않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당사의 제품은 크게 Wound형 전지와 Bobbin형 전지로 구분되며 이들의 생산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개, 백만원) 

제품
구분
2019년 12월말
(제35기)
2020년 12월말
(제36기)
2021년 3월말
(제37기 1분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Bobbin Type 45,235 132,050 45,235 132,05045,235132,050
Wound Type 7,059 48,257 7,059 48,2577,05948,257
고온전지72133,22672133,22672133,226
EDLC 28,527 13,50628,527 13,50628,527 13,506
앰플전지5,929 88,9285,929 88,9285,929 88,928
합  계87,471315,96787,471315,96787,471315,967

(주1) 당사의 생산공정은 원재료 제조, 단위전지 제조, 팩조립 등 크게 3가지 공정으로 구분됩니다.
(주2) 당사의 생산공정은 2017년 4월 22일 화재발생으로 인하여 소실되어, 신규공장 설립기간 동안의 생산능력은 기재 생략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2017년 4월 24일 공시자료 '재해발생' 및 기타공시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 당사의 생산실적 및 가동률에 관한 부분은 영업기밀에 해당되어 구체적인 내용을 공시할 수 없습니다.
 

3)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충남 당진에 위치한  본사 공장에 Li-SOCl2전지 자동화라인 및 드라이룸 등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2) 설비의 신설 매입 계획 등
 당사의 36기 사업년도 설비의 신설, 매입 등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    분금  액사용자금원천투자완료시점비  고
기계장치6,917영업현금 외2021년 12월-
기      타7,157영업현금 외2021년 12월-
합      계14,074---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백만원)  

품      목 주요 상표 판매
개시일 
매출액 비율 %제품
설명 
제품 Li/SOCl2 Bobbin Tekcell 1992.06    15,824 65.82%(주2)
Li/SOCl2 Wound Tekcell 1991.03     2,842 11.82%
기                 타Vitzrocell, Vitzrocap 1991.03     4,513 18.77%
제      품      소     계23,17996.42%
용역개발용역 외-2004.12        85 0.35%
상품Li/MnO2 외Tekcell1993.016442.68%
운송수출운송료--      119 0.50%
임대건물임대료-2012.04        13 0.06%
합       계 24,040100.00%

(주1) 상기 매출액은 제37기 분기보고서 (2021.1.1~2021.03.31) 연결기준입니다.

(주2) 상기 주요 제품 구분은 리튬전지의 기술 특성 기준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387_3406.jpg
 

판매조직도


상기 영업부서별 담당시장을 간략히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담당시장

해외영업본부

해외영업1팀 

미주시장(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담당

해외영업2팀

유럽시장(터키제외) 담당

해외영업3팀 

아시아 및 기타 해외시장 담당

고온전지팀

고온전지 시장 담당

신사업팀

eCall, TPMS 등 Automotive 시장

Thin Film Battery(초박형전지) 시장
EDLC (대형) 시장
리튬소재 시장

Smart City, Medical 시장 등

특수민수영업본부

민수영업팀 

국내 산업용시장 담당

특수영업팀 

국내 군수시장 담당

해외특수전지팀

앰플전지 시장, 해외 군용배터리 시장 담당


(2) 판매경로
  당사는 따로 직영 대리점을 두고있지 아니하며, 국내 민수(산업용전지)시장과 해외 시장의 경우 직접판매외에 대리점 및 Agent를 통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 총매출액 중 Agent 매출액은 약 10%입니다.

(3) 판매전략
당사 판매전략의 큰 틀은 시장세분화에 의한 선택과 집중입니다. 당사의 제품은 앞서 사업의 개요에서 설명한 것처럼 수요처(군 & 각종 산업군)에 따라 그리고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사의 판매조직도 특수민수영업본부 3개팀(민수영업팀, 특수영업팀, 해외특수전지팀), 해외영업총괄본부 5개팀(미주, 유럽, 아시아, 기타)으로 나누어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① 특수민수영업본부

가) 민수영업팀 : 국내 산업용시장 담당

 국내 산업용시장은 전기밥솥, 해양장비, 자동센서, 무선검침기, 전력량계 시장 등으로 구분됩니다. 국내 산업용시장에서의 당사 점유율은 2010년 기준으로 80%로서 시장의 리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국내 산업용시장 후발업체들은 당사의 시장 점유력에 맞서기 위해 저가 공세 등의 영업전략을 펴고 있으나 당사는 당사 제품의 품질과 안정적 생산 공급 능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홍보하는 전략으로 이에 대응하고 있으며, 오랜 업력을 통한 기술 및 제품 품질의 경험적 인정을 통해 국내 민수 고객과의 견고한 신뢰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기 적절하고 신속한 기술협의 및 자문 등의 Before Service, After Service 활동을 통해 신뢰성을 구축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당사 홈페이지와 인터넷 그리고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광고홍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나) 특수영업팀 : 국내 군수시장 담당

 국내 군수 시장은 당사가 십수년간을 독점해온 안정된 시장으로 당사의 판매를 위한 노력보다는 군의 예산이나 무기개발 등의 군정책이나 전시상황 등의 외부환경에 의해 매출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당사의 군관련 홍보활동은 정기적으로 Before Service, After Service 활동을 하며 방위산업청 및 국방과학연구소와의 군전지 기술에 대한 상호 정보 교류 및 연구, 군 현장에서의 올바른 사용방법 교육 등을 통해 견고한 상호 신뢰 기반을 구축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방과학연구소나 다른 방위산업체 등과 연계하여 전지를 개발하고 판매하는데에도 영업활동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다) 해외특수전지팀
  전자신관에 사용하는 앰플전지, 유도미사일에 사용하는 열전지, 각종 군용장비에 사용하는 Battery Pack, 이 3가지 특수전지를 국내 및 해외 시장에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주요 시장은 한국, 터키, 이스라엘, 인도, 브라질, 유럽 및 미주입니다.  주로 각 국가의 방산업체와 직접 접촉하여 공동개발 및 완성품 판매를 하고 있으며, 각종 군관련 전시회에 참가하여 각 국가의 방산업체 정보를 얻는 등 고객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② 해외영업본부

 미주시장에서는 직접 영업 및 미국 판매법인을 통해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안제품, 자동검침기제품 등의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미주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에 고온전지 판매만을 담당하던 미국 법인에 일반 Li/SOCL2 전지를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중국에서는 Meter/AMR 정부승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영업 현지화의 일환으로 현지인 영업사원을 고용하여 대형 수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메이저 업체와의 비지니스 강화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특히 터키의 경우 이러한 전략으로 수도/가스 METER장비 시장에 전지를 공급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에도 전기미터 메이저 5개 회사에 전지를 납품하여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시장 공통적으로 Pack조립이나 Super Cap 등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산업잡지 및 전시회를 통하여 광고홍보를 하여 당사 제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신사업팀은 당사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기 위해 2019년 신설한 조직입니다. 기존 Li/SOCl2 전지솔루션을 활용한 Sharing Bike 시장에 진입을 준비 중이며, 기존 미터기 시장에 주로 판매한 EDLC의 제품군을 다양화하여 Automotive 시장 및 신재생에너지 시장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Automotive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eCall용 리튬이차전지 등 신제품 개발 및 프로모션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Smart City, Medical, 리튬소재 등 신규 산업분야에 진입하고자 관련 제품을 준비중입니다.
 Thin Film Battery(초박형전지) 기술 및 영업망 확보를 통한 사업다각화 및 기존사업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 20년 12월에는 플렉스파워의 지분을 100% 인수하였습니다.

(4) 주요 매출처 현황 

 당사의 매출처는 대부분 당사 단독으로 전지를 납품하고 있으며 따라서 주요 매출처를 공시할 경우 경쟁사의 영업타겟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 영업상의 기밀유지를 위해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6. 수주현황


(단위 : 백만원)
품목수주
일자
납기수주총액기납품액수주잔고
SOCL2
전지

2020.06

2021.06

7,808

4,3133,495

2020.06

2021.06

4,085

3,198887

2020.06

2021.06

5,128

3,8321,296
합 계

17,021

11,3435,678

 상기 수주현황은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군용 제품 수주현황이며 그외의 국내 민수시장 매출이나 해외시장 매출의 경우 수시로 주문을 받아 생산 및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수량 및 품목에 대한 부분은 영업기일에 해당하여 제공할 수 없습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회사의 일상적인 영업활동 이외에 회사의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비경상적인 중요계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조직명 : 부설연구소)


52b40894f83bf86caad517015efe5e75_1620784413_8497.jpg
 

연구소 조직도


(주) 팀별 수행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Bobbin P : Li/SOCl2 Bobbin형 전지 및 신규 일차(이차)전지 개발

2) 앰플전지P : 무기체계 신관, 자탄 등의 주·보조전원용 앰플전지 개발

3) 연구기획팀: 신성장(시장,제품,기술) 기획 및 개발프로세스 관리

4) Wound P : Li/SOCl2 Wound형 전지 및 신규 일차(이차)전지 개발

5) 고온전지 P : 고온형 전지 개발
6) Pack P : 군수/민수용 팩 및 보호회로 개발

7) EDLC P : EDLC 전지 개발

8) 선행기술P: 신성장 관련 제품개발, 신제품관련 대/내외 기술지원

9) 신뢰성시험소 : 장기검증 및 분석을 통한 신규 제품에 대한 양산 타당성 검토, 양산제품 품질검사 및 다양한 고객 평가 진행


 (2) 연구개발비용 
                       
                                                                                                          (단위:백만원) 

구    분2019년 12월
(제35기)
2020년 12월
(제36기)
2021년 03월
(제37기 1분기)
비  고
경상개발비(제조)5,7434,8581,230
개발비(무형자산)3461616
인건비---
개발비 소계 6,0884,8741,246
매출액133,438
113,16724,040
연구개발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4.6%4.3%5.2%

(주) 연결기준입니다. 

 

2) 연구개발실적
최근 당사의 중요한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과제명구분기간연구개발 실적 및 기대효과

고온형전지(DD CELL) 개발

자체

2005.5~ 2009.3

·고온전지 핵심기술 확보 및 파생 신제품개발 기대
·2008년부터 수출 중 

중형 앰플전지 개발

자체

2007.5~ 2009.4

·국내 방산업체와 MOU체결 

하이브리드전지 개발

자체

2007.5~ 2009.4

·국내외 특허등록/Smart Grid, 녹색성장등 관련 정책에 따라 관련시장 확대/2007년부터 매출발생, 향후 AMR 등 매출 큰폭증가예상 

Li/SOCl2 비축형전지 개발

국과연
공동개발

2008.7~ 2010.8

·유도무기 발사체전원 국산화 

Li/FeS2 열전지 개발

국과연
공동개발

2006.8~ 2009.5

·유도무기 발사체전원 국산화 

초소형리튬 비축전지개발

한화
공동개발

2009.11~2013.07

·1차 시제품 납품 완료(10.06.30) 

·향후 기술력 및 신뢰확보를 통한 시장선점예상 

소형 앰플형 비축전지 개발

자체

2010.04~2015.02

·무기체계 일반부품 국산화 성공
·양산 라인 구축 완료 

중형 앰플형 비축전지 개발

자체

2012.04~2015.12

·중금속 규제 / 무기체계 지능화에 따라 관련시장 확대
·2016년 상반기 자동화 생산설비 구축
·2016년 하반기 해외수출 시작 예정
·파생 신제품 개발 

TMMR 체계 1차전지 개발

LIG 넥스원 공동개발

2012.04~2013.05

·TMMR용 1차전지 기술자료 및 시제 납품 

9.0Ah 이상 고출력 용량의 wound D형 Li/SOCl2 전지 및 이를 이용한 고안전성 32V급 집합전지, 6V/24V급 고전압 수퍼커패시터 모듈과 10kWh급 Zn-Ni Flow Battery 개발 기술개발

자체

2012.08~2017.12

·미래 핵심 기술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차세대 제품의 개발을 위한 기반기술 확보
·3V 고전압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개발 및 출시 (기존 2.7V 제품 대비 에너지밀도 향상)
·5kW급 Zn-Ni 제작 및 구현, 중형 ESS 기술 기반 확보 및 시장 진출 기대

포투발 대인지뢰 도약기술 용 앰플전지 개발

자체

2014.01~2015.12

·응용연구 단계의 시제품 납품 완료
·향후 체계개발 단계 진행 및 양산화 진행예정

전지 용량 확인(DODI) 기술이 적용된 리튬염화티오닐 전지 개발

자체

2,014.10~2016.12

·전지 교체 시기 확인가능을 통한 기존 제품 차별화

초고온(140℃)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개발

자체

2015.05~2018.04

·100℃이상의 초고온 전기이중층커패시터 개발을 통한 석유 시추 등 초고온 및 출력 특성을 요구하는 시장 진입 기술 확보 

소구경 리튬염화티오닐 배터리팩 개발

국과연 공동개발

2015.12~2017.12

·개량형 차기소총의 핵심전원 개발을 통한 방위력 개선 

E-call 등 안전장치용 고출력 소형 이차전지 개발

자체

2017.04~2019.12

저온 출력 및 고온저장 특성이 차별화된 이차전지 개발

안전성이 향상된 MWD용 고출력, 비자성 FAT-D Moderate Rate 전지 개발

자체

2018.07~2020.06

MWD용 고용량 리튬 일차 전지 개발

전지용 양극음극의 전도성 첨가제로써의 카본나노튜브 CNT 슬러리 개발

자체

2018.05~2019.12

CNT 도전재 활용 고출력전지 개발

전동차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용 장수명 이차전지  및 커패시터 기술개발

자체

2018.04.~2022.12

고-에너지밀도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요소기술 확보

초고사양(RC 시정수 0.38F급) 슈퍼커패시터 개발 및 고출력 모듈 개발

자체

2019.04.~2023.12

고출력 밀도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요소기술 개발 및 고출력 대형 EDLC 단셀 및 모듈 개발을 통한 파워 효율 증가, 급격한 부하변동 대응


10. 기타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지적재산권 소유 내역
 (1) 특허권 

NO.명   칭국   가출원일등록일

1

리튬배터리 전해액 주입방법

대한민국

1994.11.17

1997.10.10

2

리튬2차전지의 초기 형성 방법

대한민국

1994.10.11

1997.11.18

3

고율방전용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의 전해액

대한민국

1994.11.17

1997.11.18

4

비축형 리튬 티오닐 클로라이드 전지의 전극적층부의 단자구조

대한민국

1995.12.30

1998.11.17

5

비축형 리튬 티오닐 클로라이드 전지의 전해액 주입장치

대한민국

1995.12.30

1998.11.17

6

리튬전지의 카본 전극 제조방법

대한민국

1996.08.27

1999.04.27

7

원통형 전지의 밀폐구조

대한민국

2000.06.12

2002.07.05

8

폐전지 처리방법

대한민국

2000.06.12

2002.07.05

9

고분자 물질에 무기용매 촉매, 전해액에 금속 촉매를 이용한 리튬전지 제조방법

대한민국

2002.05.20

2003.02.03

10

팩킹된 리튬 전지의 안전 배기구 보조 장치

대한민국

2002.03.26

2004.04.26

11

바빈형 리튬 전지의 캐소드 삽입 기구 및 삽입 방법

대한민국

2002.05.06

2004.08.10

12

리튬 전지의 완전 방전 장치

대한민국

2002.03.21

2004.11.30

13

리튬전지의 탄소 전극 및 이를 제조하기 위한 방법

대한민국

2004.06.08

2006.02.01

14

첨가제를 사용한 리튬-염화 티오닐 전지 및 이를 위한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04.10.26

2006.04.06

15

하이브리드 전지

대한민국

2006.02.24

2006.08.11

16

전해액 주입장치

대한민국

2005.09.16

2006.11.13

17

1차 전지의 전지전압 유지장치

대한민국

2005.09.22

2006.11.22

18

전지의 케이스

대한민국

2005.09.27

2007.02.08

19

리튬-염화티오닐 전지용 절연 플레이트

대한민국

2005.10.17

2007.03.05

20

퓨즈기능을 갖는 캐소드 리드

대한민국

2005.11.08

2007.03.05

21

고출력 슈퍼캐퍼시터의 전극 및 슈퍼캐퍼시터 전극형성방법

대한민국

2005.08.08

2007.04.02

22

전지용 헤더 어셈블리

대한민국

2005.10.17

2007.04.06

23

연료전지의 단전지 형성방법

대한민국

2005.09.08

2007.04.09

24

리튬전지의 완전방전장치

대한민국

2005.09.22

2007.04.24

25

전지 케이스, 전지 및 전지 제조방법

대한민국

2007.04.20

2007.08.03

26

전지보호회로

대한민국

2006.03.30

2007.08.10

27

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 전지의 전해액 정제 장치 및 방법

대한민국

2006.06.08

2007.09.10

28

헤더 상면에 절연재가 적층되는 전지

대한민국

2007.04.23

2007.09.10

29

권취형 전지

대한민국

2006.10.10

2007.11.01

30

집합 전지

대한민국

2006.10.10

2007.11.05

31

지지체가 내장된 전지

대한민국

2006.06.12

2008.04.07

32

폴리우레탄계 고분자 화합물이 코팅된 전지용 분리막을 포함하는 Li/SOCl2 전지

대한민국

2007.02.07

2008.09.17

33

시아노아크릴레이트 화합물이 코팅된 전지용 분리막 및 이를 포함하는 Li/SOCl2 전지

대한민국

2007.02.07

2008.09.17

34

비축형 전지

대한민국

2007.09.04

2008.11.17

35

하이브리드 전지

남아공

2007.02.08

2008.11.26

36

리튬/염화티오닐 전지

대한민국

2007.06.27

2008.12.03

37

하이브리드 전지

대한민국

2007.06.27

2009.04.28

38

바이폴라 전극구조를 갖는 전지

대한민국

2007.09.04

2009.07.01

39

안전성이 개선된 전극구조를 갖는 전지

대한민국

2007.09.04

2009.07.01

40

하이브리드 전지

러시아

2007.02.08

2010.10.29

41

수지볼 이탈방지 구조의 헤더, 이러한 헤더가 설치된 전지, 및 이러한 전지의 제조방법

대한민국

2009.04.06

2011.01.13

42

집합전지를 구성하는 리튬 단위전지의 과방전 보호회로

대한민국

2009.02.26

2011.03.10

43

보호회로가 설치된 리튬전지

대한민국

2009.02.26

2011.03.10

44

리튬티오닐 전지의 보호회로

대한민국

2009.02.26

2011.04.27

45

하이브리드 전지

중국

2007.09.14

2011.07.20

46

하이브리드 전지

독일

2011.09.14

2011.09.14

47

하이브리드 전지

스페인

2011.09.14

2011.09.14

48

하이브리드 전지

프랑스

2011.09.14

2011.09.14

49

하이브리드 전지

영국

2011.09.14

2011.09.14

50

하이브리드 전지

터키

2011.09.14

2011.09.14

51

하이브리드 전지

이탈리아

2011.09.14

2011.09.14

52

비축형 전지

대한민국

2009.06.08

2011.09.19

53

리튬 전지

대한민국

2010.03.23

2011.12.07

54

리튬 전지

대한민국

2010.03.23

2012.01.30

55

비축형 전지

대한민국

2009.07.08

2012.03.05

56

결합 커패시터 모듈 및 이의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1.10.17

2012.03.29

57

방전시 양극과 리튬 음극 간의 이격 증가를 방지할 수 있는 리튬일차전지용 양극, 그 제조방법 및 제조장치

대한민국

2012.04.02

2012.06.28

58

출력 특성이 우수한 커패시터용 전극조립체 및 그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2.05.21

2012.07.02

59

폴리염화비닐 및 이온전도성 폴리염화비닐 고분자가 코팅된 리튬 전지 및 이의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0.04.14

2012.07.05

60

출력 특성이 우수한 리튬전지용 양극 및 이를 이용한 리튬전지

대한민국

2012.02.27

2012.07.31

61

코팅층이 형성된 헤더가 설치된 리튬전지

대한민국

2011.01.25

2012.11.12

62

안전성이 우수한 리튬 전지

대한민국

2012.11.09

2012.12.27

63

적층된 음극재를 구비하는 아연 공기 전지 및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0.12.22

2012.12.31

64

리튬망간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0.08.23

2013.01.02

65

하이브리드전지

말레이시아

2008.08.15

2013.04.17

66

소결 접합을 이용한 리튬공기전지의 이온전도막 형성 방법

대한민국

2012.03.20

2013.06.27

67

리튬전지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2.03.02

2013.07.25

68

앰플형 비축 전지

대한민국

2012.01.25

2013.07.31

69

출력 용량 향상을 위한 리튬 1차 전지

대한민국

2012.01.25

2013.08.07

70

원통형 전지의 케이스 및 헤더 결합구조

대한민국

2013.05.31

2013.08.07

71

전압성능이 우수한 리튬-염화 티오닐 전지의 제조방법 및 이의 평가방법

대한민국

2013.02.22

2013.08.30

72

리튬 전지

대한민국

2012.05.31

2013.09.03

73

내충격성 및 내구성을 높인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2.11.05

2013.09.03

74

캐리어를 이용한 리튬일차전지의 측압성형 양극 형성 방법

대한민국

2012.04.17

2013.09.11

75

전극간 거리 최소화가 가능한 리튬일차전지의 양극 형성 방법

대한민국

2012.04.27

2013.10.21

76

리튬일차전지의 양극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2.04.19

2013.10.29

77

세라믹 분말의 합성방법 및 이로부터 합성되는 세라믹 분말, 소결체 및 세라믹 분말의 합성장치

대한민국

2012.03.16

2014.01.06

78

유로 가이드를 구비한 니켈-아연 이차전지 단위셀 및 이를 포함하는 니켈-아연 이차전지 스택

대한민국

2013.07.26

2014.01.07

79

리튬일차전지의 양극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3.07.23

2014.03.06

80

하이브리드 전지

이스라엘

2008.08.07

2014.03.30

81

절연기능을 높인 비축전지용 전극

대한민국

2012.11.09

2014.03.31

82

최저 강하전압 성능이 개선된 리튬-염화 티오닐 전지의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3.05.31

2014.06.19

83

수명 특성이 우수한 니켈-아연 플로우 전지

대한민국

2012.10.24

2014.11.18

84

안전성이 우수한 리튬 전지

대한민국

2012.12.12

2014.11.18

85

전기전도성이 우수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직렬연결용 인쇄회로기판

대한민국

2013.01.25

2014.11.18

86

니딩 혼합을 이용한 리튬일차전지의 양극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3.11.22

2014.12.11

87

내전압 특성이 우수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4.03.03

2014.12.11

88

전지 수명을 향상시킨 니켈계 2차 전지용 양극 및 이를 갖는 니켈계 2차 전지 전극 구조

대한민국

2014.03.31

2014.12.11

89

복합 전해액을 이용한 리튬 일차 전지

대한민국

2014.02.26

2014.12.24

90

자가 회전을 방지한 전지 케이스

대한민국

2013.11.28

2015.01.05

91

내충격성 효율을 높인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3.10.29

2015.01.19

92

내열성 및 지지 안전성이 우수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4.03.04

2015.03.17

93

개별 체결 방식의 니켈계 2차 전지 스택

대한민국

2014.03.27

2015.04.20

94

전기적 접합 신뢰성이 우수한 전기이중층커패시터 직렬연결용 PCB

대한민국

2014.03.03

2015.05.14

95

내충격성을 높인 앰플형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3.11.28

2015.07.01

96

윈도우부를 포함하는 전지팩

대한민국

2014.03.26

2015.07.29

97

누설 전류 특성을 향상시킨 에너지 저장장치 및 그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4.03.06

2015.08.25

98

비축전지 케이스

대한민국

2014.05.20

2015.08.27

99

고체전해질 이온전도막 제조 방법 및 이를 갖는 리튬공기전지

대한민국

2014.03.28

2015.08.28

100

메시 플레이트 타입의 니켈계 2차 전지 단위 셀 및 이를 갖는 니켈계 2차 전지 스택

대한민국

2014.03.27

2015.11.02

101

활성화 효율을 높인 앰플형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4.01.02

2016.01.09

102

기계화학적 환원에 의한 나노 쉬트 형상의 니켈금속, 그를 이용한 니켈계 알칼리 축전지의 양극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4.07.17

2016.05.30

103

직조 타입의 리튬 전지용 집전체

대한민국

2013.12.10

2016.06.19

104

누액 및 크랙 방지구조를 갖는 전지의 헤더

대한민국

2014.11.03

2016.07.01

105

전지 활성화 시험장비

대한민국

2014.12.22

2016.07.15

106

고내전압 특성을 갖는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6.03.05

2016.08.05

107

단위 전지의 보호회로

대한민국

2014.07.23

2016.09.02

108

전해액 주입효율을 높인 전지

대한민국

2015.02.06

2016.10.04

109

내구성을 높인 권취형 전지

대한민국

2014.11.05

2016.10.26

110

고전압 전기 이중층 캐패시터

대한민국

2015.04.01

2016.10.26

111

내충격성이 우수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6.03.14

2016.11.08

112

니켈-아연 플로우 전지용 음극 집전체 및 이를 포함하는 니켈-아연 플로우 전지

대한민국

2015.06.18

2016.12.28

113

리튬 이온 커패시터 및 그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5.06.22

2017.01.09

114

활성화 속도를 높인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4.12.23

2017.01.10

115

셀 외부 저항 감소 효과를 갖는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5.06.24

2017.01.31

116

용접효율을 높인 리드선 및 이를 구비한 전지

대한민국

2015.04.07

2017.02.23

117

기계화학적 환원에 의한 나노 쉬트 형상의 니켈금속을 제조 하는 방법

대한민국

2016.05.02

2017.02.27

118

단위 전지의 보호 회로

미국

2014.07.28

2017.04.25

119

전해액 주입구의 밀봉 구조 및 그 밀봉 방법

대한민국

2015.05.13

2017.04.26

120

고밀도 전해액 함침용 지그

대한민국

2015.06.24

2017.05.25

121

내부 단락 검출 및 자가 방전율 예측이 가능한 리튬 일차 전지

대한민국

2016.06.16

2017.05.30

122

출력 특성이 향상된 전기에너지 저장 장치용 단자판

대한민국

2016.03.02

2017.06.28

123

기밀성을 높인 헤더 및 이를 구비한 고온 리튬일차전지

대한민국

2016.06.28

2017.07.19

124

고온형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모듈

대한민국

2017.03.02

2017.08.18

125

출력 특성을 향상시킨 에너지 저장 장치

대한민국

2017.03.22

2017.09.01

126

와운드형 리튬일차전지 및 그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7.03.28

2017.09.15

127

슬라이드 체결 방식의 단흐름전지 스택

대한민국

2017.03.23

2017.09.19

128

접촉저항 특성이 우수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6.05.23

2017.10.25

129

기밀성을 높인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6.06.13

2017.11.08

130

내진동성 및 방열성이 우수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6.07.20

2017.11.29

131

양극단자의 절연불량 방지를 개선한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6.09.06

2018.01.10

132

기밀성을 높인 비축전지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6.06.13

2018.01.22

133

내습성이 향상된 에너지 저장 장치

대한민국

2016.10.25

2018.02.23

134

모듈형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6.06.15

2018.02.28

135

복합 전해액을 이용한 리튬 일차 전지

( LITHIUM PRIMARY BATTERY USING COMPOSITE ELECTROLYTE)

미국

2015.06.24

2018.06.12

136

복합 전해액을 이용한 리튬 일차 전지

( LITHIUM PRIMARY BATTERY USING COMPOSITE ELECTROLYTE)

유럽

2016.06.20

2017.05.02

137

안정성이 우수한 리튬일차전지

대한민국

2017.04.21

2018.07.23

138

리튬 일차전지의 양극 제조방법

대한민국

2016.04.21

2018.07.23

139

비자성이면서 도전성을 갖는 배터리 외부전극

대한민국

2016.06.16

2018.07.23

140

고온 안전성을 갖는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8.09.19

2019.05.16

141

리튬전지용 헤더 어셈블리

대한민국

2018.03.08

2019.06.24

142

출력 특성을 향상시킨 리튬일차전지 및 그 제조 방법

대한민국

2019.01.02

2019.06.28

143

밀봉성 및 밀착성이 우수한 에너지 저장 장치

대한민국

2018.10.10

2019.11.25

144

출력특성 및 내진성이 향상된 리튬전지

대한민국

2019.09.02

2019.12.02

145

제트밀을 이용한 분산성 향상 효과를 갖는 에너지 저장장치용 전극제조

대한민국

2019.11.25

2020.07.16

146

내외부 퓨즈를 갖는 안전소자가 장착된 일차전지

대한민국

2018.10.31

2020.07.29

147

출력 특성이 개선된 MR 타입 리튬일차전지

대한민국

2018.09.14

2020.09.08

148

과립형 활성탄-탄소튜브 복합체를 포함하는 전기이중층 커패시터

대한민국

2019.11.25

2020.09.11

149

열안정성이 우수한 무기물 코팅층을 갖는 리튬일차전지

대한민국

2019.01.02

2020.11.26

150바이폴라 전극 스택 병렬형 적층가이드 및 이를 갖는 비축형 전지대한민국2019.11.112021.03.31
151내충격성 향상을 위한 펀처를 구비한 초소형 비축전지대한민국2019.11.112021.03.31


 (2) 실용신안권 

NO.명   칭 국   가출원일 등록일 
비축형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대한민국1994.12.291997.10.10
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의음극집전체대한민국1994.11.171997.11.18
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 전지대한민국1995.06.151998.04.21
안전장치를구비한비축형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대한민국1995.04.291998.04.21
스파이럴형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의상부절연체대한민국1995.03.301998.04.21
스파이럴형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의상부절연체대한민국1995.03.301998.04.21
비축형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의리드대한민국1995.03.241998.04.21
리튬전지의음극집전체대한민국1995.02.071998.04.21
전지케이스구조대한민국1998.08.171998.06.18
10 리튬-티오닐클로라이드전지의헤드조립체대한민국1995.10.311998.09.02
11 전지커버대한민국1995.10.311998.09.02
12 전지케이스대한민국1995.10.311998.09.02
13 전지케이스대한민국1995.10.311998.09.02
14 전지케이스대한민국1995.10.311998.09.02
15 배터리전원접속콘센트구조대한민국1995.08.231998.09.02
16 LI/SOCL2전지의안전장치대한민국1995.08.081998.09.25
17 리튬전지의전해액주입구밀봉구조대한민국1995.08.091998.09.25
18 전자제품용10V-15V의전지부구조대한민국1995.12.111998.10.16
19 전자제품용30V의전지부구조대한민국1995.12.111998.10.16
20 전자제품용10V-15V의전지부구조대한민국1995.12.111998.10.16
21 바빈형전지의터미널핀의구조대한민국1995.12.301998.11.17
22 전지용접용작업대구조대한민국1995.12.301998.11.17
 23전지단자부와전지커버와의결합구조대한민국1995.12.111999.02.19
24전지 케이스 및 커버 조합체대한민국1996.09.091999.10.21
25고분자 화합물을 음극에 도포한 리튬전지대한민국1999.07.261999.10.26
26스파이럴 링 타입의 리튬 전지대한민국2013.11.132014.12.26
27단차 및 끝단 처리가 적용된 부스바를 구비하는 PCB 기판대한민국2014.02.272015.03.16


 (3) 디자인권

NO.명   칭 국   가출원일 등록일 
인쇄회로기판대한민국2013.02.252014.01.13
에너지저장장치용 단자판대한민국2016.02.042016.08.30

3

에너지저장장치 코팅층 몰딩용 가이드

대한민국

2016.11.21

2017.11.22


2) 특허출원사항 

특허출원내용국   가출원일출원번호

음극 조립체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

대한민국

2017.08.25

10-2017-0107702

안전성이 개선된 안전소자 탑재형 리튬일차전지

대한민국

2019.09.24

10-2019-0116772

바이폴라 전극 스택 병렬형 적층가이드 및 이를 갖는 비축형 전지

대한민국

2019.11.11

10-2019-0143566

내충격성 향상을 위한 펀처를 구비한 초소형 비축전지

대한민국

2019.11.11

10-2019-0143567

출력 특성 향상 구조를 갖는 바이폴라 전극 스택 타입 비축형 전지

대한민국

2019.11.11

10-2019-0143565

우수한 내구성을 갖는 바이폴라 전극 스택형 비축형 전지

대한민국

2019.12.02

10-2019-0157970

안전성이 개선된 집전체를 갖는 리튬일차전지

대한민국

2020.06.10

10-2020-0070542

접지기능을 구비한 에너지저장장치

대한민국

2020.11.06

10-2020-0148041

고 기공 탄소 소재를 함유한 고출력 전기 에너지 저장장치

대한민국

2020.11.23

10-2020-0157404

우수한 내충격성을 갖는 초소형 비축전지

대한민국

2020.12.18

10-2020-0184658

전지 활성화를 위한 포발사 모사 시험 장비용 버드

대한민국

2020.12.31

10-2020-0189027

전지 활성화를 위한 포발사 모사 시험 장비

대한민국

2020.12.31

10-2020-0189028


III. 재무에 관한 사항

1. 요약재무정보

가. 요약연결재무정보

                                                                                                       (단위: 천원)

구분제37기 1분기제36기제35기
사업연도(2021년 3월말)
(감사받지아니한
재무제표)
(2020년12월말)(2019년12월말)
Ⅰ.유동자산108,848,625      100,618,846 72,077,281
ㆍ현금및현금성자산42,165,410        37,866,840 10,690,479
ㆍ단기금융상품20,278,370        19,804,739 12,452,109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14,453,966        14,440,291 20,312,042
ㆍ재고자산29,758,950        26,750,354 25,797,475
ㆍ기타유동자산2,191,929          1,756,622 2,825,176
Ⅱ.비유동자산86,921,595        87,664,933 91,880,220
ㆍ장기금융상품3,000               3,000 3,000
ㆍ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148,552            147,982 136,000
ㆍ장기대여금-44,277
ㆍ관계기업640,000            640,000 -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33,166              33,166 27,566
ㆍ유형자산78,963,672        79,237,684 83,744,747
ㆍ무형자산4,882,672          5,185,023 5,121,578
ㆍ이연법인세자산2,250,533          2,418,077 2,803,053
자산총계195,770,220      188,283,779 163,957,502
Ⅰ.유동부채15,563,288        11,386,457 18,420,482
ㆍ매입채무및기타채무12,375,522          9,058,446 10,279,314
ㆍ차입금515,833            559,073 1,082,443
ㆍ유동성장기리스부채214,025            204,224 194,845
ㆍ당기법인세부채1,504,227            466,584 3,442,675
ㆍ기타유동부채953,681          1,098,131 3,421,205
Ⅱ.비유동부채21,628,562        21,052,608 4,091,875
ㆍ장기차입금--125,000
ㆍ장기리스부채241,080            262,185 306,547
ㆍ전환사채17,358,286        17,068,549 -
ㆍ퇴직급여채무4,029,195          3,721,874 3,660,328
부채총계37,191,849        32,439,066 22,512,357
Ⅰ.자본금10,769,576        10,769,576 10,769,576
Ⅱ.자본잉여금17,568,491        17,568,491 15,338,961
Ⅲ. 기타자본1,384,559          1,356,057 1,396,926
Ⅳ. 이익잉여금128,855,745      126,150,589 113,939,682
자본총계158,578,371      155,844,713 141,445,145
부채와 자본총계195,770,220      188,283,779 163,957,502
구분2021.01.01 ~
2021.03.31
2020.01.01 ~
2020.12.31
2019.01.01 ~
2019.12.31
매출액 24,040,379    113,179,917 133,438,199
영업이익 4,599,643     18,157,419 25,333,745
법인세비용차감전 순이익 6,387,214     16,155,063 24,649,702
당기순이익 5,289,854     14,129,261 20,081,747
ㆍ지배기업 소유주지분  5,289,854     14,129,261 20,081,747
ㆍ 비지배지분


지배기업 소유주지분에 대한 주당손익


ㆍ기본주당이익246656936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1개1개1개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기본주당순이익 산출근거는 주석사항을 참조하십시오.
 

나. 요약별도재무정보

                                                                                                       (단위: 천원)

구분제37기 1분기제36기제35기
사업연도(2021년 3월말)
(감사받지아니한
재무제표)
(2020년12월말)(2019년12월말)
Ⅰ.유동자산107,808,308      100,074,812 71,448,565
ㆍ현금및현금성자산41,218,484        37,474,473 10,395,886
ㆍ단기금융상품20,278,370        19,804,739 12,452,109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14,478,307        14,392,367 20,129,116
ㆍ재고자산29,665,072        26,677,214 25,678,844
ㆍ기타유동자산2,168,073          1,726,019 2,792,610
Ⅱ.비유동자산87,034,032        87,769,365 91,904,245
ㆍ장기금융상품3,000               3,000 3,000
ㆍ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148,552            147,982 136,000
ㆍ종속기업및관계기업3,134,032          3,134,032 2,494,032
ㆍ장기대여금--44,277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33,166              33,166 27,566
ㆍ유형자산78,775,658        79,041,666 83,468,321
ㆍ무형자산2,689,089          2,991,441 2,927,996
ㆍ이연법인세자산2,250,533          2,418,077 2,803,053
자산총계194,842,340      187,844,177 163,352,810
Ⅰ.유동부채15,310,638        11,290,492 18,061,597
ㆍ매입채무및기타채무12,315,499          9,033,977 9,997,846
ㆍ차입금515,833            559,073 1,082,444
ㆍ유동성장기리스부채160,200            153,595 123,339
ㆍ당기법인세부채1,365,425            445,717 3,436,763
ㆍ기타유동부채953,681          1,098,131 3,421,205
Ⅱ.비유동부채21,518,215        20,933,338 3,932,971
ㆍ장기차입금--125,000
ㆍ장기리스부채130,734            142,914 147,643
ㆍ전환사채17,358,286        17,068,549 -
ㆍ퇴직급여채무4,029,195          3,721,874 3,660,328
부채총계36,828,853        32,223,830 21,994,568
Ⅰ.자본금10,769,576        10,769,576 10,769,576
Ⅱ.자본잉여금17,568,491        17,568,491 15,338,961
Ⅲ. 기타자본1,378,594          1,378,594  1,378,594
Ⅳ. 이익잉여금128,296,826      125,903,687 113,871,111
자본총계158,013,486      155,620,348 141,358,242
부채와 자본총계194,842,340      187,844,177 163,352,810
종속관계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원가법원가법원가법
구분2021.01.01 ~
2021.03.31
2020.01.01 ~
2020.12.31
2019.01.01 ~
2019.12.31
매출액 23,591,882    112,282,194 129,410,384
영업이익 4,292,063     18,001,939 24,381,244
법인세비용차감전 순이익 6,075,197     15,976,732 23,718,874
당기순이익 4,977,837     13,950,930 19,150,919
기본주당이익(손실)231648892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기본주당순이익 산출근거는 주석사항을 참조하십시오.
 

2. 연결재무제표

연결 재무상태표

제 37 기 1분기말 2021.03.31 현재

제 36 기말          2020.12.31 현재

(단위 : 원)

 

제 37 기 1분기말

제 36 기말

자산

  

 유동자산

108,848,625,269

100,618,845,983

  현금및현금성자산

42,165,410,474

37,866,839,849

  단기금융상품

20,278,370,473

19,804,739,356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14,453,965,587

14,440,291,172

  재고자산

29,758,949,842

26,750,353,910

  기타유동자산

2,191,928,893

1,756,621,696

 비유동자산

86,921,594,926

87,664,932,530

  장기금융상품

3,000,000

3,000,000

  비유동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지정 금융자산

148,552,100

147,982,300

  장기대여금

  

  관계기업에 대한 투자자산

640,000,000

640,000,000

  유형자산

78,963,671,905

79,237,683,555

  무형자산

4,882,671,555

5,185,023,445

  장기매출채권 및 기타비유동채권

33,166,250

33,166,250

  이연법인세자산

2,250,533,116

2,418,076,980

 자산총계

195,770,220,195

188,283,778,513

부채

  

 유동부채

15,563,287,703

11,386,457,496

  매입채무 및 기타유동채무

12,375,521,593

9,058,446,223

  단기차입금

515,833,270

434,073,104

  유동성장기차입금

 

125,000,000

  당기법인세부채

1,504,226,654

466,583,546

  기타유동부채

953,681,090

1,098,130,820

  유동성장기리스부채

214,025,096

204,223,803

 비유동부채

21,628,561,669

21,052,608,474

  장기차입금

  

  비유동리스부채

241,080,279

262,185,014

  전환사채

17,358,286,323

17,068,549,193

  퇴직급여부채

4,029,195,067

3,721,874,267

 부채총계

37,191,849,372

32,439,065,970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158,578,370,823

155,844,712,543

  자본금

10,769,576,000

10,769,576,000

  자본잉여금

17,568,490,636

17,568,490,636

  기타자본구성요소

1,780,473,270

1,780,473,270

  기타포괄손익누계액

(395,914,166)

(424,416,430)

  이익잉여금(결손금)

128,855,745,083

126,150,589,067

 자본총계

158,578,370,823

155,844,712,543

자본과부채총계

195,770,220,195

188,283,778,513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제 37 기 1분기 2021.01.01 부터 2021.03.31 까지

제 36 기 1분기 2020.01.01 부터 2020.03.31 까지

(단위 : 원)

 

제 37 기 1분기

제 36 기 1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수익(매출액)

24,040,378,661

24,040,378,661

30,826,028,921

30,826,028,921

매출원가

16,717,010,357

16,717,010,357

21,912,432,133

21,912,432,133

매출총이익

7,323,368,304

7,323,368,304

8,913,596,788

8,913,596,788

판매비와관리비

2,723,724,887

2,723,724,887

2,691,032,625

2,691,032,625

영업이익(손실)

4,599,643,417

4,599,643,417

6,222,564,163

6,222,564,163

기타이익

1,870,283,748

1,870,283,748

1,378,720,302

1,378,720,302

기타손실

192,348,886

192,348,886

333,583,870

333,583,870

금융수익

442,679,424

442,679,424

354,154,134

354,154,134

금융비용

333,043,765

333,043,765

87,649,224

87,649,224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6,387,213,938

6,387,213,938

7,534,205,505

7,534,205,505

법인세비용

1,097,359,682

1,097,359,682

1,327,179,920

1,327,179,920

당기순이익(손실)

5,289,854,256

5,289,854,256

6,207,025,585

6,207,025,585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5,289,854,256

5,289,854,256

6,207,025,585

6,207,025,585

기타포괄손익

28,502,264

28,502,264

23,224,396

23,224,396

총포괄손익

5,318,356,520

5,318,356,520

6,230,249,981

6,230,249,981

총 포괄손익의 귀속

    

 총 포괄손익,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지분

5,318,356,520

5,318,356,520

6,230,249,981

6,230,249,981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246

246

288

288


연결 자본변동표

제 37 기 1분기 2021.01.01 부터 2021.03.31 까지

제 36 기 1분기 2020.01.01 부터 2020.03.31 까지

(단위 : 원)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자본  합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합계

2020.01.01 (기초자본)

10,769,576,000

15,338,960,518

1,798,806,054

(401,879,587)

113,939,682,155

141,445,145,140

141,445,145,140

당기순이익(손실)

    

6,207,025,585

6,207,025,585

6,207,025,585

해외사업환산차이

   

23,224,396

 

23,224,396

23,224,396

현금배당

    

(2,153,915,200)

(2,153,915,200)

(2,153,915,200)

2020.03.31 (기말자본)

10,769,576,000

15,338,960,518

1,798,806,054

(378,655,191)

117,992,792,540

145,521,479,921

145,521,479,921

2021.01.01 (기초자본)

10,769,576,000

17,568,490,636

1,780,473,270

(424,416,430)

126,150,589,067

155,844,712,543

155,844,712,543

당기순이익(손실)

    

5,289,854,256

5,289,854,256

5,289,854,256

해외사업환산차이

   

28,502,264

 

28,502,264

28,502,264

현금배당

    

(2,584,698,240)

(2,584,698,240)

(2,584,698,240)

2021.03.31 (기말자본)

10,769,576,000

17,568,490,636

1,780,473,270

(395,914,166)

128,855,745,083

158,578,370,823

158,578,370,823


연결 현금흐름표

제 37 기 1분기 2021.01.01 부터 2021.03.31 까지

제 36 기 1분기 2020.01.01 부터 2020.03.31 까지

(단위 : 원)

 

제 37 기 1분기

제 36 기 1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

9,521,480,542

5,150,502,088

 당기순이익(손실)

5,289,854,256

6,207,025,585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

4,230,752,204

3,867,237,828

  감가상각비

2,289,602,929

2,100,836,084

  무형자산상각비

302,351,890

190,159,781

  퇴직급여

394,013,155

414,267,884

  대손상각비

 

102,763,908

  재고자산폐기손실

178,206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평가손실

 

75,072,329

  이자비용

313,443,765

12,576,895

  법인세비용

1,097,359,682

1,327,179,920

  이자수익

(3,849,067)

(151,487,662)

  잡이익

(571,624)

(1,464,839)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평가이익

(161,776,732)

(202,666,472)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ㆍ부채의변동

(87,095,640)

(3,682,640,112)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67,919,417)

(1,632,231,408)

  미수금의 감소(증가)

323,245,002

132,239,851

  선급금의 감소(증가)

94,366,443

90,076,889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177,925,331)

(560,374,682)

  재고자산의 감소(증가)

(3,008,774,138)

(1,213,706,449)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901,395,552

(140,897,286)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940,589,194

66,127,088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917,607,616)

(523,464,740)

  선수금의 증가(감소)

5,055,220

(2,092,740,932)

  예수금의 증가(감소)

(149,504,950)

2,432,250

  지급어음의 증가

(192,000,000)

 

  퇴직급의 지급

(70,965,530)

(92,381,680)

  미지급배당금의 증가(감소)

2,584,698,240

2,153,915,200

  부가가치세 선급금의 감소(증가)

(351,748,309)

128,365,787

 이자수취(영업)

3,849,067

151,487,662

 이자지급(영업)

(23,706,635)

(12,576,895)

 법인세납부(환급)

107,827,290

(1,380,031,980)

투자활동현금흐름

(2,567,879,348)

(1,491,613,549)

 퇴직연금운용자산의 감소

23,518,172

18,657,064

 기계장치의 취득

(183,738,970)

(11,575,779)

 공구와기구의 취득

(12,729,590)

(13,314,000)

 집기의 취득

(10,843,778)

(16,049,182)

 시설장치의 취득

(1,500,000)

 

 금형의 취득

(3,200,000)

(84,500,000)

 구축물의 취득

(29,000,000)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1,700,716,000)

(1,169,461,000)

 컴퓨터소프트웨어의 취득

 

(14,920,000)

 개발비의 증가

 

(5,123,867)

 차량운반구의 취득

(29,000,000)

 

 퇴직연금운용자산의 증가

(39,244,997)

(36,142,795)

 보증금의 증가

 

(3,000,000)

 단기대여금의 증가

(269,000,000)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312,424,185)

(156,183,990)

재무활동현금흐름

(2,683,532,833)

(2,558,124,860)

 단기차입금의 증가

  

 자기주식의 처분

  

 장기차입금의 증가

  

 단기차입금의 상환

81,760,166

(232,459,537)

 자기주식의 취득

  

 유동성장기리스의 상환

(55,594,759)

(46,750,123)

 배당금의 지급

(2,584,698,240)

(2,153,915,200)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125,000,000)

(125,000,000)

 주식발행초과금의 감소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28,502,264

23,224,396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4,298,570,625

1,123,988,075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37,866,839,849

10,690,478,942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42,165,410,474

11,814,467,017


3. 연결재무제표 주석

제 37(당) 분기  2021년 03월 31일 현재
제 36(전) 기  2020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비츠로셀과 그 종속기업


1. 일반사항
(1) 지배기업의 개요
주식회사 비츠로셀(이하 "지배기업")은 배터리 및 리튬전지의 생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여 1987년 10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충남 당진시 합덕읍 인더스파크로 70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지배기업은 2009년 10월 28일에 주식을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자본금은  10,769백만원이며, 주요 주주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  주주식수(주)지분율(%)
 ㈜비츠로테크7,561,21835.1%
 장순상277,2001.3%
 기타주주13,700,73463.6%
합  계21,539,152100.0%


(2) 종속기업 개요

1)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대상 종속기업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명

주요영업활동

소재지

지분율(%)

결산월

당분기말

전기말

 Vitzrocell USA Inc.

고온전지 제조및판매

미국

100 %

100 %

12월

   

2)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대상 종속기업의 요약재무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기업명구분자산부채매출액당기순이익
 Vitzrocell USA Inc.당분기3,309,3812,413,8343,217,867317,151
전분기1,652,3771,119,4761,916,32485,983


2. 재무제표 작성기준
(1) 회계기준의 적용

연결회사는 주식회사등의외부감사에관한법률 제5조1항1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국제회계기준위원회의 국제회계기준을 채택하여 정한 회계처리기준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였습니다.

(2) 측정기준

연결재무제표는 아래에서 열거하고 있는 재무상태표의 주요 항목을 제외하고는 역사적 원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순공정가치와 미인식된 과거근무원가를 차감한 확정급여부채


(3) 기능통화와 표시통화

연결회사의 연결재무제표는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주된 경제 환경의 통화("기능통화")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기능통화 및 표시통화인 원화(KRW)로 작성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4) 추정과 판단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함에 있어서 회계정책의 적용이나,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자산, 부채 및 수익, 비용의 보고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의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이 실제 환경과 다를 경우 이러한 추정치와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추정치와 추정에 대한 기본 가정은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있으며, 회계추정의 변경은 추정이 변경된 기간과 미래 영향을 받을 기간 동안 인식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회계정책과 공시사항은 다수의 금융 및 비금융자산과 부채에 대해 공정가치 측정을 요구하고 있는 바, 연결회사는 공정가치평가 정책과 절차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동 정책과 절차에는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수준 3으로 분류되는 공정가치를 포함한 모든 유의적인 공정가치 측정의 검토를 책임지는 평가부서의 운영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재무담당임원에게 직접 보고하고 유의적인 경우에는 감사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3. 유의적인 회계정책

(1) 회계정책의 변경

연결회사는 2020년 1월 1일로 개시하는 회계기간부터 다음의 제 · 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를 신규로 적용하였습니다.

 

1) 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제1008호 '회계정책, 회계추정의 변경 및 오류' 개정
개정 기준서에 따르면, 기준서 제1001호의 ‘중요성’에 대한 정의가 개정되고 기준서 제1008호의 ‘중요성’ 정의는 삭제되었습니다. 중요성의 정의가 ‘특정 보고기업에 대한 재무정보를 제공하는 일반목적재무제표에 정보를 누락하거나 잘못 기재하거나 불분명하게 하여, 이를 기초로 내리는 주요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것으로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있다면 그 정보는 중요하다’로 개정됨에 따라, 정보와 이용자 및 해당 정보의 영향의 범위가 보다 명확화 되었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2) 기준서 제1103호 '사업결합' 개정
개정 기준서에 따르면, 사업의 필수요소 중 하나인 산출물의 정의가 ‘투입물과 그 투입물에 적용하는 과정의 결과물로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거나 투자수익을 창출하거나 통상적인 활동에서 기타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명확하게 정리되었습니다. 한편, 취득한 대상의 사업여부를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는 ‘집중테스트’를 신설하여 취득한 총자산 공정가치의 대부분이 식별 가능한 단일자산 또는 비슷한 자산집합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업결합이 아닌 것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개정되었습니다. 해당 집중테스트의 적용여부는 선택사항이며 거래별로 적용 가능합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3) 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 제1039호 '금융상품: 인식과 측정', 제1107호 '금융상품: 공시' 개정

개정 기준서에서는 이자율 지표 개혁 움직임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동안 위험회피회계 적용과 관련하여 미래 전망 분석 시 예외규정을 적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예외규정에서는 기존 이자율지표를 준거로 하는 예상현금흐름의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은지,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 사이의 경제적 관계가 있는지, 양자간에 높은 위험회피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할 때, 위험회피대상항목과 위험회피수단이 준거로 하고 있는 이자율지표는 이자율지표 개혁의 영향으로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합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 1116호 '리스' 개정 - 코로나19 (Covid-19) 관련 임차료 면제ㆍ할인ㆍ유예에 대한 실무적 간편법

실무적 간편법으로, 리스이용자는 코로나19의 직접적인 결과로 발생한 임차료 할인 등(rent concession)이 리스변경에 해당하는지 평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을 한 리스이용자는 임차료 할인 등으로 인한 리스료 변동을 그러한 변동이 리스변경이 아닐 경우에 이 기준서가 규정하는 방식과 일관되게 회계처리하여야 합니다. 동 개정사항은 2020년 6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되며, 조기도입이 가능합니다. 연결회사는 동 개정으로 인해 연결회사의 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동 실무적 간편법은 코로나19의 직접적인 결과로 발생한 임차료 할인 등에만 적용되며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적용합니다.

- 리스료의 변동으로 수정된 리스대가가 변경 전 리스대가와 실질적으로 동일하거나 그보다 작음

- 리스료 감면이 2021년 6월 30일 이전에 지급하여야 할 리스료에만 영향을 미침

- 그 밖의 리스기간과 조건은 실질적으로 변경되지 않음


(2) 제정ㆍ공표되었으나 아직 시행일이 도래하지 않았고, 조기 적용하지 않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기준서 및 해석서의 제ㆍ개정 내역

 

제정 또는 공표되었으나 시행일이 도래하지 않아 적용하지 아니한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의 분류(개정)

보고기간말 현재 존재하는 실질적인 권리에 따라 유동 또는 비유동으로 분류되며, 부채의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권리의 행사가능성이나 경영진의 기대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채의 결제에 자기지분상품의 이전도 포함되나, 복합금융상품에서 자기지분상품으로 결제하는 옵션이 지분상품의 정의를 충족하여 부채와 분리하여 인식된 경우는 제외됩니다. 동 개정사항은 2023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하며, 조기적용이 허용됩니다. 연결회사는 동 개정으로 인한 재무제표의 영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2) 기업회계기준서 제1103호 ‘개념체계’에 대한 참조(개정)

인식할 자산과 부채의 정의를 개정된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를 참조하도록 개정되었으나,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충당부채, 우발부채 및 우발자산’ 및 해석서 제2121호 ‘부담금’의 적용범위에 포함되는 부채 및 우발부채에 대해서는 해당 기준서를 적용하도록 예외를 추가하고, 우발자산이 취득일에 인식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동 개정사항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되며, 조기적용이 허용됩니다. 연결회사는 동 개정으로 인해 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기업회계기준서 제1016호 ‘유형자산’(개정)

기업이 자산을 의도한 방식으로 사용하기 전에 생산된 품목의 판매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생산원가와 함께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도록 요구하며, 유형자산의 취득원가에서 차감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동 개정사항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되며, 조기적용이 허용됩니다. 연결회사는 동 개정으로 인한 재무제표의 영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1037호 손실부담계약-계약이행원가(개정)

손실부담계약을 식별할 때 계약이행원가의 범위를 계약 이행을 위한 증분원가와 계약 이행에 직접 관련되는 다른 원가의 배분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동 개정사항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되며, 조기적용이 허용됩니다. 연결회사는 동 개정으로 인해 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차개선 2018-2020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차개선 2018-2020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되며, 조기적용이 허용됩니다. 연결회사는 동 개정으로 인해 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기업회계기준서 제1101호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최초 채택’: 최초채택기업인 종속기업

-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 금융부채 제거 목적의 10% 테스트 관련 수수료

- 기업회계기준서 제1116호 ‘리스’: 리스 인센티브

- 기업회계기준서 제1041호 ‘농립어업’: 공정가치 측정

 
(3) 연결기업

지배기업은 피투자기업에 대한 힘이 있고, 피투자기업에 관여함에 따라 변동이익에 노출되거나 변동이익에 대한 권리가 있으며, 피투자기업의 변동이익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지배기업의 힘을 사용하는 능력이 있는 경우에 지배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해당 피투자기업을 종속기업에 포함하여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의 재무제표는 지배력을 획득한 시점부터 지배력을 상실하는 시점까지 연결재무제표에 포함합니다.

 

당기 중 취득 또는 처분한 종속기업과 관련된 수익과 비용은 취득이 사실상 완료된 날부터 또는 처분이 사실상 완료된 날까지 연결포괄손익계산서에 포함됩니다. 비지배지분의 장부금액은 최초 인식한 금액에 취득이후 자본 변동에 대한 비지배지분의 비례지분을 반영한 금액입니다. 비지배지분이 부(-)의 잔액이 되더라도 총포괄손익은 비지배지분에 귀속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연결회사를 구성하는 기업이 유사한 상황에서 발생한 동일한 거래와 사건에 대하여 연결재무제표에서 채택한 회계정책과 다른 회계정책을 사용한 경우에는 그 재무제표를 적절히 수정하여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 내의 거래, 이와 관련된 자산과 부채, 수익과 비용 등은 연결재무제표 작성시 모두 제거하고 있습니다.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연결회사의 소유지분변동은 자본거래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지배지분과 비지배지분의 장부금액은 종속기업에 대한 상대적 지분변동을 반영하여 조정하고 있습니다. 비지배지분의 조정금액과 지급하거나 수취한 대가의 공정가치의 차이는 자본으로 직접 인식하고 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시키고 있습니다. 

 

지배력을 상실하는 경우 연결재무상태표에서 지배력 상실시점의 해당 종속기업의 자산과 부채를 제거하고 종속기업에 대한 잔존투자는 공정가치로 인식하며 지배력 상실관련 회계처리에 따른 모든 차이는 당기손익에 인식합니다.


(4)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관계기업이나 공동기업에 대한 투자가 기준서 제1105호 '매각예정비유동자산과 중단영업'에 의하여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계기업과공동기업의 당기순손익, 자산과 부채는 지분법을 적용하여 연결재무제표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분법을 적용함에 있어 관계기업과 공동기업투자는 취득원가에서 지분취득 후 발생한 관계기업과 공동기업의 순자산에 대한 지분변동액을 조정하고, 각 관계기업과 공동기업투자에 대한 손상차손을 차감한 금액으로 연결재무상태표에 표시하였습니다. 연결회사가 관계기업이나 공동기업과 거래를 하는 경우, 관계기업과 공동기업의 거래에서 발생한 손익은 연결회사와 관련이 없는 관계기업과 공동기업에 대한 지분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연결회사의 연결재무제표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관계기업과 공동기업투자에 대한 손상징후가 있는 경우, 관계기업과 공동기업투자의 전체 장부금액(영업권 포함)을 기준서 제1036호 '자산손상'에 따라 회수 가능액(순공정가치와 사용가치 중 큰 금액)과 비교하여 손상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인식된 손상차손은 관계기업과 공동기업투자의 장부금액의 일부를 구성하는 어떠한 자산(영업권 포함)에도 배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손상차손의 환입은 기준서 제1036호에 따라 이러한 투자자산의 회수 가능액이 후속적으로 증가하는 만큼 인식하고 있습니다.

 

(5) 외화환산

연결회사의 연결재무제표 작성에 있어서 그 기업의 기능통화 외의 통화(외화)로 이루어진 거래는 거래일의 환율을 적용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종료일에 화폐성 외화항목은 보고기간종료일의 마감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비화폐성 외화항목은 공정가치가 결정된 날의 환율로 환산하고, 역사적원가로 측정하는 비화폐성항목은 거래일의 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6) 영업부문

연결회사는 부문에 배분될 자원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고 부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최고 영업의사결정자가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내부보고 자료에 기초하여 부문을 구분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단일 영업부문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7) 현금 및 현금성자산

연결회사는 보유현금과 요구불예금, 유동성이 매우 높고 확정된 금액의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가치변동의 위험이 경미한 단기 투자자산을 현금 및 현금성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지분상품은 현금성자산에서 제외하고 있으며 다만, 상환일이 정해져 있고 취득일로부터 상환일까지의 기간이 단기인 우선주와 같이 실질적인 현금성자산인 경우에는 현금성자산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8) 재고자산

재고자산의 단위원가는 총평균법(미착품은 개별법)으로 결정하고 있으며, 취득원가는 매입원가, 전환원가 및 재고자산을 이용 가능한 상태로 준비하는데 필요한 기타 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의 판매에 따른 수익을 인식하는 기간에 재고자산의 장부금액을 매출원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은 취득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낮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을 순실현가능가치로 감액한 평가손실과 모든 감모손실은 감액이나 감모가 발생한 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재고자산의 순실현가능가치의 상승으로 인한 재고자산평가손실의 환입은 환입이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된 재고자산의 매출원가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9) 금융상품

1) 금융자산의 인식 및 측정

연결회사는 금융자산의 관리를 위한 사업모형과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에 따라 금융자산을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및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세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분류 명칭에 따라 후속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내재파생상품은 주계약이 기준서 제1109호의 적용범위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분리하지 않고 복합금융상품 전체에 대해 위 세가지 범주중의 하나로 분류합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매출채권은 최초인식시점에 거래가격으로 측정하고 이외에는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이 아닌 경우 금융자산의 취득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최초 인식시점에 공정가치에 가산하고 있습니다.

 

①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를 목적인 사업모형하에서 계약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금과 원금잔액에 대한 이자지급만으로 구성되는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금융자산을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원금은 최초 인식시점의 공정가치이며 이자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대가 및 신용위험에 대가 등을 포함합니다.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은 유효이자율법에 따라 측정하고 이자수익은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②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와 매도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모형하에서 계약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금과 원금잔액에 대한 이자지급만으로 구성되는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금융자산을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의 변동으로 인한 차이는 기타포괄손익에 반영하고 처분시 당기손익으로 재순환시키며 이자수익은 당기손익의 금융수익에, 손상차손(환입) 및 외환손익은 기타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단기매매목적으로 보유하지 않는 지분상품은 최초 인식시점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으로 취소불가능 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을 하는 경우에는 배당금을 제외하고 해당 지분상품으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순환시키지 않습니다.

 

③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금융자산이 상각후원가 또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으로 분류하며 단기매매목적의 지분증권, 파생상품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준서 1109호의 분류기준에 따라 상각후원가 또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으로 분류되더라도 회계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으로 취소 불가능한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과 관련된 손익은 당기손익의 기타손익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2) 금융부채의 분류 및 측정

연결회사는 계약의 실질에 따라 금융부채를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결회사가 복합금융상품을 발행한 경우에는 자본요소와 부채요소를 분리하고 부채요소의 공정가치를 측정하여 최초 장부금액을 부채요소에 먼저 배부하고 있습니다.

 

금융부채는 최초인식시점에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가 아닌 경우 금융부채의 발행과 직접 관련되는 거래원가는 최초 인식시점에 공정가치에 가산하고 있습니다. 후속적으로는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는 유효이자율을 적용하여 측정하고 관련 이자비용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는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공정가치의 변동액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3) 금융자산의 손상

연결회사는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과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에 대해 기대신용손실모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신용손상측정대상 금융자산에 대해 최초 인식 후 신용위험의 유의적 증가가 있는지에 대한 개별평가 및 대상금융자산의 경제적 성격을 고려한 집합평가를 매 보고기간 말에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가 있는지를 평가할 때 신용등급(외부평가기관 및 내부에서의 평가결과 모두 참고), 재무구조, 연체정보 및 현재 및 미래의 예측 가능한 경제적 상황의 변동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보고기간말 신용위험이 낮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최초인식 후 신용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하고 연체일수가 30일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명백한 반증이 없는 한 신용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말에 매출채권은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을 손실충당금으로 측정하고 최초인식시점에 신용이 손상된 금융자산은 최초 인식후 전체기간기대신용손실의 누적변동분만을 손실충당금으로 계상합니다. 이외의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및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지분증권제외) 대해서는 12개월 기대신용손실로 측정한 손실충당금을 인식하며 최초 인식 후 신용위험의 유의적 증가가 있거나 신용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을 손실충당금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말에 측정한 손실충당금과 장부금액과의 차이는 손상차손(환입)으로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10) 유형자산

유형자산은 최초에 원가로 측정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원가에는 경영진이 의도하는 방식으로 자산을 가동하는데 필요한 장소와 상태에 이르게 하는데 직접 관련되는 원가 및 자산을 해체, 제거하거나 부지를 복구하는데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원가가 포함됩니다.

 

토지를 제외한 자산은 최초 인식 후에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하고 있으며, 토지는 최초 인식 후에 재평가일의 공정가치를 장부금액으로 하고 있습니다. 재평가는 보고기간종료일에 자산의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와 중요하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일부를 대체할 때 발생하는 원가는 해당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미래 경제적 효익이 연결회사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경우에 자산의 장부금액에 포함하거나 적절한 경우 별도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때 대체된 부분의 장부금액은 제거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일상적인 수선·유지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원가는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 중 토지는 감가상각을 하지 않으며, 그 외 유형자산은 자산의 취득원가에서잔존가치를 차감한 금액에 대하여 아래에 제시된 경제적 내용연수에 걸쳐 해당 자산에 내재되어 있는 미래 경제적 효익의 예상 소비 형태를 가장 잘 반영한 정액법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리스자산은 연결회사가 리스기간의 종료시점까지 자산의 소유권을 획득할 것이 확실하지 않다면 리스기간과 자산의 내용연수 중 짧은 기간에 걸쳐 감가상각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을 구성하는 일부의 원가가 당해 유형자산의 전체원가와 비교하여 유의적이라면, 해당 유형자산을 감가상각할 때 그 부분은 별도로 구분하여 감가상각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제거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익은 순매각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로 결정되고 기타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재평가된 자산을 매각하는 경우, 관련된 재평가잉여금은 이익잉여금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추정 내용연수 및 감가상각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추정내용년수

상각방법

 건 물20 ~ 40 년정액법
 구 축 물  8 ~ 40 년정액법
 기 계 장 치  8 ~ 10 년정액법
 시 설 장 치  6  ~  8 년정액법
 공구와기구  6  ~  8 년정액법
 차량운반구  5  ~  8 년정액법
 집 기 비 품  6  ~ 10 년정액법
 금 형  2  ~  8 년정액법

 

연결회사는 매 회계연도 말에 자산의 잔존가치와 내용연수 및 감가상각방법을 재검토하고 재검토 결과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11) 리스

연결회사는 대가와 교환하여 일정 기간 동안 식별되는 자산의 사용통제권을 이전하는 계약을 리스로 분류하고 있으며 건물 및 자동차 등을 리스하고 있습니다. 리스기간은 자산별로 다양하며 해지불능기간과 리스이용자의 연장선택권 및 종료선택권의 행사가능성 등 다양한 계약조건을 고려하여 리스기간을 적용합니다.

 

연결회사가 리스를 이용하는 경우, 기초자산을 사용할 권리를 나타내는 사용권자산(리스자산)과 리스료를 지급할 의무를 나타내는 리스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리스(리스개시일에, 리스기간이 12개월 이하인 리스)와 소액자산 리스의 경우에는 동 기준서의 예외규정을 선택하여 관련 리스료를 리스기간에 걸쳐 정액기준으로 비용을 인식합니다. 사용권자산은 유형자산의 감가상각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용하여 리스개시일부터 사용권자산의 내용연수 종료일과 리스기간 종료일 중 이른 날까지 감가상각하며, 리스부채는 내재이자율(또는 증분차입이자율)에 따라 리스기간에 걸쳐 금융비용과 리스부채를 인식하고 지급한 리스료를 리스부채에서 차감합니다. 

 

리스부채는 리스개시일 현재 지급되지 않은 리스료의 현재가치로 측정하며 리스료는 다음의 금액을 포함합니다.

-

고정리스료(실질적인 고정리스료 포함하고 받을 리스 인센티브는 차감)

-

지수나 요율(이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

-

잔존가치보증(리스이용자가 지급할 금액)

-

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리스이용자의 행사가능성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

-

리스종료위약금(리스기간이 리스이용자의 종료선택권 행사를 반영하는 경우)

리스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있는 경우 그 이자율로 리스료를 할인합니다.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리스이용자가 비슷한 경제적 환경에서 비슷한 기간에 걸쳐 비슷한 담보로 사용권자산과 가치가 비슷한 자산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차입한다면 지급해야 할 이자율인 리스이용자의 증분차입이자율을 사용합니다.


사용권자산은 리스개시일의 원가로 측정하며 다음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연결회사는 리스기간이 12개월 이하인 단기리스료와 소액리스료는 인식 면제규정을 적용하여 당기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

리스부채의 최초 측정금액

-

리스개시일이나 그 전에 지급한 리스료(받은 인센티브는 차감)

-

리스이용자가 부담하는 리스개설직접원가

-

기초자산의 해체, 복구 등에 대한 계약상 부담하는 원가

  

(12) 무형자산

무형자산은 최초 인식할 때 원가로 측정하며, 최초 인식 후에 원가에서 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은 사용 가능한 시점부터 잔존가치를 영("0")으로 하여 아래의 내용연수 동안 정액법으로 상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무형자산에 대해서는 이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간에 대하여 예측 가능한 제한이 없으므로 당해 무형자산의 내용연수가 비한정인 것으로 평가하고 상각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구분

추정내용년수

 산 업 재 산 권5 년
 개 발 비5 년

 소 프 트 웨 어

5 년

 

내용연수가 유한한 무형자산의 상각기간과 상각방법은 매 회계연도 말에 재검토하고 내용연수가 비한정인 무형자산에 대해서는 그 자산의 내용연수가 비한정이라는 평가가 계속하여 정당한 지를 매 보고기간에 재검토하며,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연구 또는 내부프로젝트의 연구단계에 대한 지출은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개발단계에서 발생한 지출은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① 무형자산을 사용 또는 판매하기 위해 그 자산을 완성시킬 수 있는 기술적 실현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음

② 무형자산을 완성해 그것을 사용하거나 판매하려는 기업의 의도가 있음

③ 완성된 무형자산을 사용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을 제시할 수 있음

④ 무형자산이 어떻게 미래 경제적 효익을 창출할 것인가를 보여줄 수 있음

⑤ 무형자산의 개발을 완료하고 그것을 판매 또는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금전적 자원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는 사실을 제시할 수 있음

⑥ 개발단계에서 발생한 무형자산 관련 지출을 신뢰성 있게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음

 

(13) 정부보조금

정부보조금은 연결회사가 정부보조금에 부수되는 조건을 준수하고 그 보조금을 수취하는 것에 대해 합리적인 확신이 있을 경우에만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비유동자산을 취득 또는 건설하는데 사용해야 한다는 기본조건이 부과된 정부보조금을 수령하고 있으며, 해당 자산의 장부금액을 계산할 때, 정부보조금을 차감하고 감가상각자산의 내용연수에 걸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14) 비금융자산의 손상

건설계약에서 발생한 자산, 종업원급여에서 발생한 자산, 생물자산, 재고자산, 이연법인세자산, 공정가치로 평가하는 투자부동산 및 매각예정으로 분류되는 비유동자산을 제외한 모든 비금융자산에 대해서는 매 보고기간종료일마다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를 검토하며, 만약 그러한 징후가 있다면 당해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단, 사업결합으로 취득한 영업권 및 내용연수가 비한정인 무형자산, 아직 사용할 수 없는 무형자산에 대해서는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와 관계없이 매년 회수가능액과 장부금액을 비교하여 손상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회수가능액은 개별 자산별로, 또는 개별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할 수 없다면 그 자산이 속하는 현금창출단위별로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회수가능액은 사용가치와 순공정가치 중 큰 금액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사용가치는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에서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는 미래현금흐름을 화폐의 시간가치 및 미래현금흐름을 추정할 때 조정되지 아니한 자산의 특유위험에 대한 현행 시장의 평가를 반영한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하여 추정합니다.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의 회수가능액이 장부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며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사업결합으로 취득한 영업권은 사업결합으로 인한 시너지효과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각 현금창출단위에 배분합니다. 현금창출단위에 대한 손상차손은 우선, 현금창출단위에 배분된 영업권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고, 그 다음 현금창출단위에 속하는 다른 자산 각각의 장부금액에 비례하여 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영업권에 대해 인식한 손상차손은 후속기간에 환입할 수 없습니다.  매 보고기간종료일에 영업권을 제외한 자산에 대해 과거기간에 인식한 손상차손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감소된 것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직전 손상차손의 인식시점 이후 회수가능액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 추정치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만 환입합니다.  손상차손환입으로 증가된 장부금액은 과거에 손상차손을 인식하기 전 장부금액의 감가상각 또는 상각 후 잔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15) 차입원가

적격자산의 취득, 건설 또는 제조와 직접 관련된 차입원가는 당해 자산 원가의 일부로 자본화하고 있으며, 기타차입원가는 발생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적격자산이란 의도된 용도로 사용하거나 판매가능한 상태가 될 때까지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는 자산을 말하며, 금융자산과 단기간 내에 제조되거나 다른 방법으로 생산되는 재고자산은 적격자산에 해당되지 아니하며, 취득시점에 의도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거나 판매가능한 상태에 있는 자산인 경우에도 적격자산에 해당되지 아니합니다.
  

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하여 차입한 자금에 한하여, 보고기간 동안 그 차입금으로부터 실제 발생한 차입원가에서 당해 차입금의 일시적 운용에서 생긴 투자수익을 차감한 금액을 자본화가능차입원가로 결정하며, 일반적인 목적으로 자금을 차입하고 이를 적격자산의 취득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당해 자산 관련 지출액에 자본화이자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자본화가능차입원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자본화이자율은 보고기간동안 차입한 자금(적격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특정 목적으로 차입한 자금 제외)으로부터 발생된 차입원가를 가중평균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 동안 자본화한 차입원가는 당해 기간 동안 실제 발생한 차입원가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16) 종업원급여

1) 단기종업원급여

종업원이 관련 근무용역을 제공한 보고기간종료일부터 12개월 이내에 결제될 단기종업원급여는 근무용역과 교환하여 지급이 예상되는 금액을, 근무용역이 제공된 때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단기종업원급여는 할인하지 않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2) 기타장기종업원급여

종업원이 관련 근무용역을 제공한 보고기간의 말일부터 12개월 이내에 지급되지 않을 기타장기종업원급여는 당기와 과거기간에 제공한 근무용역의 대가로 획득한 미래의 급여액을 현재가치로 할인하고, 관련 채무를 직접 결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부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부채는 관련 급여의 만기와 유사한 만기를 가지는 우량회사채의 이자율을 사용하여 추정 미래 현금흐름을 할인한 후 결정되고 있습니다. 보험수리적 가정의 변동과 경험적 조정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발생한 기간에 전액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 퇴직급여: 확정급여제도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확정급여제도와 관련된 확정급여부채는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부채는 매년독립적인 계리사에 의해 예측단위적립방식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는 확정급여제도에서 지급될 미래 현금흐름을 관련 퇴직급여의 만기와 유사한 만기를 가지는 퇴직금이 지급되는 통화로 표시된 우량회사채의 이자율을 사용하여 추정 미래 현금흐름을 할인한 후 결정되고 있습니다. 보험수리적 가정의 변동과 경험적 조정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발생한 기간에 전액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에서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를 차감하여 산출된 순액이 자산일 경우, 미인식 과거근무원가 누계액과 제도로부터 환급받거나 제도에 대한 미래 기여금이 절감되는 방식으로 이용 가능한 경제적 효익의 현재가치를 가산한 금액을 한도로 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퇴직급여를 새로 도입하거나 변경함에 따라 종업원의 과거 근무용역에 대한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의 변동액인 과거근무원가는 관련 급여가 가득되기까지의 평균기간에 정액법을 적용하여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단, 확정급여제도를 새로 도입하거나 개정하는 즉시 관련 급여가 가득되는 경우에는 해당 과거근무원가는 즉시 인식하고 있습니다.

  

(17) 충당부채

충당부채는 과거사건의 결과로 존재하는 현재의무 (법적의무 또는 의제의무)로서, 당해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경제적 효익을 갖는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의무의 이행에 소요되는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는 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로 인식하는 금액은 관련된 사건과 상황에 대한 불가피한 위험과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현재의무를 보고기간종료일에 이행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지출에 대한 최선의 추정치이며 화폐의 시간가치 효과가 중요한 경우 충당부채는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예상되는 지출액의 현재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매 보고기간종료일마다 충당부채의 잔액을 검토하고,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최선의 추정치를 반영하여 조정하며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 아니한 경우에는 관련 충당부채를 환입하고 있습니다.

 

(18) 납입자본

보통주는 자본으로 분류하며 자본거래에 직접 관련되어 발생하는 증분원가는 세금효과를 반영한 순액으로 자본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우선주는 상환하지 않아도 되거나 연결회사의 선택에 의해서만 상환되는 경우와 배당의 지급이 연결회사의 재량에 의해 결정된다면 자본으로 분류하고, 연결회사의 주주총회에서 배당을 승인하면 배당금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주주가 특정일이나 그 이후에 확정되거나 확정가능한 금액의 상환을 청구할 수 있거나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우선주는 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관련 배당은 발생시점에 이자비용으로 보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가 자기 지분상품을 재취득하는 경우에 이러한 지분상품은 자기주식의 과목으로, 자본에서 직접 차감하고 있습니다. 자기지분상품을 매입 또는 매도하거나 발행 또는 소각하는 경우의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지 아니합니다.


(19)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1) 수익인식모형

연결회사의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은 제품매출, 상품매출, 임대료수입, 기타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고객과의 계약이 개시되는 단계에서부터 통제가 고객에게 이전되는 시점 또는 통제가 고객에게 이전되는 기간에 걸쳐 다음의 5단계 수익인식모형에 따라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① 계약의 식별

연결회사는 고객과의 사이에서 집행 가능한 권리와 의무가 생기게 하는 합의를 계약으로 식별하고 계약으로 식별된 경우에는 수행의무의 식별 등 이후 단계를 추가 검토하여 수익인식여부를 판별하며, 계약으로 식별되지 못하였으나 고객에게서 대가를 받은 경우에는 부채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② 수행의무의 식별

수행의무는 고객과의 계약에서 '구별되는 재화나 용역'이나 '실질적으로 서로 같고 고객에게 이전하는 방식도 같은 일련의 구별되는 재화나 용역'을 고객에게 이전하기로 한 약속을 의미합니다. 연결회사는 계약 개시시점에 고객과의 계약에서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검토하여 수행의무를 식별하고 있습니다.

 

③ 거래가격의 산정

거래가격은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고 그 대가로 기업이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금액으로서 추정치의 제약을 고려한 변동대가, 유의적인 금융요소, 비현금대가 및 고객에게 지급할 대가 등을 고려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반품가능성을 과거의 경험률에 근거하여 합리적으로 추정하여 변동대가에 반영하고, 수행의무를 이전하는 시점과 고객이 그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시점 간의 기간이 12개월 이내이므로 유의적인 금융요소는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④ 거래가격의 배분

연결회사는 하나의 계약에서 식별된 여러 수행의무에 상대적 개별판매가격을 기초로 거래가격을 배분하고 있습니다. 각 수행의무의 개별판매가격이 없는 경우에는 시장평가조정접근법 등을 고려하여 개별판매가격을 적절하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⑤ 수익인식

연결회사는 계약개시 시점에 해당 계약과 관련하여 수행의무를 이행할 때 수익을 인식할지 또는 수행의무를 이행하는 기간에 걸쳐 수익을 인식할지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가 의무를 수행하는대로 동시에 고객이 효익을 얻고 소비하는 경우, 연결회사가 의무를 수행하여 자산이 만들어지거나 가치가 높아지는 것과 비례하여 고객이 그 자산을 통제하는 경우, 또는 의무를 수행하여 만든 자산이 연결회사 자체에는 대체용도가 없으나 현재까지 수행을 완료한 부분에 대해 집행 가능한 지급청구권은 있는 경우에는 수행의무를 이행하는 기간에 걸쳐 수익을 인식합니다.

 

제품매출 및 상품매출은 자산에 대한 통제가 고객에게 이전되는 시점에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수행의무를 이행하는 기간에 걸쳐 수익을 인식하는 경우에는 투입법에 따라 산정된 진행률을 적용하여 수익과 원가를 측정하고 연결회사의 수행정도를 나타내지 못하는 투입물의 영향은 투입법에서 적절히 제외하고 있습니다.
 

2) 본인과 대리인의 구분

연결회사는 고객과의 거래에 대하여 '본인'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수행의무의 이행결과로 이전되는 대가의 총액을 수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 환불부채와 반환자산

연결회사는 수행의무이행의 대가로서 받을 금액 중 반품에 의해 받을 권리가 상실되는 부분은 고객에게 제품을 이전할 때 수익으로 인식하지 않고 환불부채로 인식하며 매 보고기간말 반품 예상량의 변동에 따라 환불부채를 재측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반품으로 회수되는 반환자산은 판매시점의 재고자산의 장부금액에서 그 재고자산의 회수에 예상되는 원가를 차감하여 측정하고 매 보고기간말 재측정하고 있습니다.

 

(20) 환율변동효과

연결회사는 기능통화 외의 통화(외화)로 이루어진 거래는 거래일의 환율을 적용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원가로 측정하는 비화폐성 외화항목은 거래일의 환율로 환산하고,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비화폐성항목은 공정가치가 결정된 날의 환율로 환산하였습니다. 화폐성 외화자산 및 부채는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환율로 환산하고 환산손익은 당기손익으로 계상하고 있으며 다만 외화표시 매도가능채무증권의 환산손익은 기타포괄손익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비화폐성항목에서 발생한 손익을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는 경우에는 그 손익에 포함된 환율변동효과도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당기손익으로 인식하는 경우에는 환율변동효과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1)  법인세

법인세비용은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타포괄손익이나 자본에 직접 인식되는 거래나 사건 또는 사업결합에서 발생하는 세액을 제외하고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1) 당기법인세

당기법인세는 당기의 과세소득을 기초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과세소득은 포괄손익계산서상의 세전이익에서 다른 과세기간에 가산되거나 차감될 손익 및 비과세항목이나 손금불인정항목을 제외하므로 포괄손익계산서상 손익과 차이가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당기법인세와 관련된 미지급법인세는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을 사용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2) 이연법인세

이연법인세는 연결재무제표상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과 과세소득 산출 시 사용되는 세무기준액과의 차이를 바탕으로 인식되며, 자산부채법에 의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부채는 모든 가산할 일시적 차이에 대하여 인식하며, 이연법인세자산은 차감할 일시적 차이 중 일시적 차이가 과세소득 발생으로 해소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인식합니다. 그러나, 일시적차이가 영업권을 최초로 인식하는 경우나 자산ㆍ부채가 최초로 인식되는 거래가 사업결합 거래가 아니고, 거래 당시의 회계이익 또는 과세소득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거래의 경우 이연법인세를 인식하지 않고 있습니다.

 

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지분에 관한 가산할 일시적차이에 대해서는 연결회사가 일시적차이의 소멸시점을 통제할 수 있으며, 예측가능한 미래에 일시적차이가 소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감할 일시적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연법인세자산은 일시적차이가 예측가능한 미래에 소멸 가능할 가능성이 높고, 일시적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은 매 보고기간종료일에 검토하고, 이연법인세자산으로 인한 혜택이 사용되기에 충분한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 않은 경우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보고기간종료일 제정 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법에 근거하여 당해 자산이 실현되거나 부채가 지급될 보고기간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세율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는 동일 과세당국이 부과하는 법인세이고, 연결회사가 인식한 금액을 상계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당기 법인세부채와 자산을 순액으로 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만 상계하고 있습니다.

 

(22)  주당이익

연결회사는 보통주 기본주당이익을 당기순손익에 대하여 계산하고 포괄손익계산서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기본주당이익은 보통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손익을 보고기간 동안에 유통된 보통주식수를 가중평균한 주식수로 나누어 계산하고 있습니다.


4. 영업부문정보
연결회사의 영업부문은 전지 사업부문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략적인 영업단위를 지역으로 구분하여 보고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보고부문별 정보와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 및 주요 고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역별정보

<당분기>(단위 : 천원)
구분 한국사업부문 미국사업부문부문간제거등 합계 
 총 매출23,591,8823,217,867(2,769,371)24,040,379
 당기순익4,977,837317,151(5,133)5,289,854
 자산총액194,842,3403,309,381(2,381,500)195,770,220
 부채총액36,828,8532,413,834(2,050,838)37,191,849


<전분기>(단위 : 천원)
구분 한국사업부문 미국사업부문부문간제거등 합계 
 총 매출30,482,3671,916,324(1,572,662)30,826,029
 당기순익6,111,97185,9839,0716,207,026
 자산총액167,171,9371,652,377(1,371,462)167,452,852
 부채총액21,855,6401,119,476(1,043,744)21,931,372


2) 주요 고객에 대한 의존도

당분기와 전분기의 연결회사의 수익금액 중 전체 수익의 10%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고객 및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회사명

당분기

전분기

비고

고객 14,679,2886,660,756-
고객 22,840,5284,229,501-
고객 32,807,7603,039,580-


5. 현금및현금성자산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
현금91,20728,621
예금 등42,074,20437,838,219
합 계42,165,41037,866,840


6. 사용이 제한된 예금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사용이 제한된 예금등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거래처당분기말전기말제한내용
단기금융상품외환은행 외56,04351,662 연구개발지원자금
장기금융상품신한은행 외3,0003,000 당좌개설보증금
합 계
59,04354,662


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과 기타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과목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자산

 매출채권

15,199,55815,016,976

(손실충당금)

(1,347,706)(1,233,043)

매출채권소계

13,851,85213,783,932

 미수금

83,114406,359
 단기대여금519,000250,000

기타채권소계

602,114656,359

유동합계

14,453,96614,440,291

 비유동자산

 매출채권

587,522587,522

(손실충당금)

(587,522)(587,522)

 매출채권소계

--
 보증금33,16633,166

비유동합계

33,16633,16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합계

14,487,13214,473,457


(2) 보고기간 중 손실충당금의 증감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단위: 천원)

과목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

12개월 

기대신용손실

 합계

매출채권

(개별평가)

매출채권

(집합평가)

신용위험
유의적 증가

신용손상

기초 손실충당금

-1,233,043---1,233,043

상각(환입)

-114,663---114,663

기말 손실충당금

-1,347,706---1,347,706

 

<전 기>(단위: 천원)

과목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

12개월 

기대신용손실

 합계

매출채권

(개별평가)

매출채권

(집합평가)

신용위험
유의적 증가

신용손상

기초 손실충당금

-1,319,383---1,319,383

상각(환입)

-(86,340)---(86,340)

기말 손실충당금

-1,233,043---1,233,043

 

(3)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집합평가대상 매출채권의 손실충당금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말>(단위: 천원)

구분

매출채권 연체현황

합계

3개월 이하

6개월 이하

12개월 이하

12개월 초과

매출채권장부금액

10,048,3991,644,488885,3602,621,31115,199,558

충당금 설정률(*)

0.2%1.4%4.3%48.2%8.9%

손실충당금(유동)

23,72823,36637,8921,262,7191,347,706

(*) 집합평가 매출채권에 대해 기대신용손실률(실무적 간편법)을적용하여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금액을 산정하였습니다.

 

<전기말>(단위: 천원)

구분

매출채권 연체현황

합계

3개월 이하

6개월 이하

12개월 이하

12개월 초과

매출채권장부금액

11,214,153919,509143,3832,739,93215,016,976

충당금 설정률(*)

0.2%1.2%3.4%43.5%8.2%

손실충당금(유동)

25,29810,6084,8301,192,3071,233,043

(*) 집합평가 매출채권에 대해 기대신용손실률(실무적 간편법)을적용하여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금액을 산정하였습니다.


8. 재고자산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재고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
 제품11,211,2498,523,883
 재공품9,194,0428,861,139
 원재료8,606,7138,908,127
 저장품168,992168,337
 미착품392,89154,348
 상품185,062234,520
 합 계29,758,95026,750,354


9. 기타유동자산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유동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
선급금712,297806,664
선급비용485,129307,203
선급부가가치세994,503642,755
합계2,191,9291,756,622


1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과목

종목

당분기말

전기말

취득원가

장부금액

취득원가

장부금액

 비유동항목

 지분상품

자본재공제조합136,000148,552136,000147,982


11. 관계기업

(1) 당분기말 현재 관계기업 투자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회사명

소재지

결산월

주요 영업활동

당분기말

소유지분율

장부금액

 ㈜플렉스파워

대한민국

12월

인쇄전지생산판매

100%640,000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종속기업의 요약 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회사명

구분

자산부채매출당기손익
 ㈜플렉스파워전기127,254459,481138,145(105,930)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31일에 ㈜플렉스파워의 지분 100%를 취득하였습니다. 연결회사는 위 종속기업을 연결하더라도 그 효과가 중요하지 않으므로 연결범위에서 제외하고 관계기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1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과목

종목

당분기말

전기말

취득원가

장부금액

취득원가

장부금액

비유동항목

지분상품

㈜페타리

515,231

-

515,231

-


13. 유형자산

(1) 당분기 중 유형자산의 변동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단위 : 천원)
구     분기  초취  득처분/ 폐기감가상각비대  체기 말
<취득원가>
토     지13,560,361----13,560,361
건     물22,327,562----22,327,562
구 축 물3,264,27929,000--
3,293,279
기계장치40,178,710183,739
-179,05140,541,500
차량운반구324,80029,000
--353,800
공구와기구7,779,44512,730
-
7,792,174
집기비품2,668,01210,844
-
2,678,856
시설장치14,438,7301,500
-
14,440,230
금     형1,046,3413,200
--1,049,541
리스사용권724,13257,790(26,737)--755,185
건설중인자산185,8511,700,716--(179,051)1,707,516
합      계106,498,2222,028,518(26,737)--108,500,003
<감가상각누계액>
건     물(2,118,481)--(139,547)-(2,258,028)
구 축 물(1,289,996)--(102,311)-(1,392,307)
기계장치(13,091,650)-
(1,251,510)-(14,343,160)
차량운반구(189,943)-
(16,204)-(206,147)
공구와기구(2,091,918)-
(243,312)-(2,335,230)
집기비품(1,207,456)-
(77,082)-(1,284,538)
시설장치(5,006,887)-
(446,820)-(5,453,707)
금     형(348,798)-
(32,392)-(381,190)
리스사용권(279,573)-13,810(57,106)-(322,869)
합     계(25,624,702)-13,810(2,366,284)-(27,977,176)
<국고보조금>
구 축 물(242,515)--14,266-(228,249)
기계장치(88,946)
-4,438-(84,508)
공구와기구(376,848)
-13,759-(363,089)
시설장치(918,750)
-43,750-(875,000)
금     형(8,776)
-468-(8,307)
합     계(1,635,834)
-76,681-(1,559,153)
<순장부금액>
토     지13,560,361----13,560,361
건     물20,209,081--(139,547)-20,069,534
구 축 물1,731,76829,000-(88,045)-1,672,723
기계장치26,998,114183,739-(1,247,072)179,05126,113,832
차량운반구134,85729,000-(16,204)-147,653
공구와기구5,310,67912,730-(229,553)-5,093,856
집기비품1,460,55610,844-(77,082)-1,394,318
시설장치8,513,0921,500-(403,070)-8,111,523
금     형688,7663,200-(31,924)-660,043
리스사용권444,55957,790(12,927)(57,106)-432,316
건설중인자산185,8511,700,716--(179,051)1,707,516
합     계79,237,6862,028,518(12,927)(2,289,603)-78,963,674


<전기>(단위 : 천원)


구     분기  초취  득처분/ 폐기감가상각비대  체기 말
<취득원가>
토     지13,560,361----13,560,361
건     물22,327,562----22,327,562
구 축 물3,264,279----3,264,279
기계장치36,909,6602,546,959--722,09140,178,710
차량운반구324,800----324,800
공구와기구6,485,0651,294,380---7,779,445
집기비품2,262,248405,764---2,668,012
시설장치14,219,170219,560---14,438,730
금     형871,641174,700---1,046,341
리스사용권636,317194,930(107,115)--724,132
건설중인자산1,252,811185,851--(1,252,811)185,851
합      계102,113,9145,022,144(107,115)-(530,720)106,498,222
<감가상각누계액>
건     물(1,560,292)--(558,189)-(2,118,481)
구 축 물(881,962)--(408,035)-(1,289,996)
기계장치(8,325,863)--(4,765,787)-(13,091,650)
차량운반구(128,995)--(60,948)-(189,943)
공구와기구(1,218,987)--(872,931)-(2,091,918)
집기비품(921,827)--(285,629)-(1,207,456)
시설장치(3,234,226)--(1,772,662)-(5,006,887)
금     형(225,717)--(123,081)-(348,798)
리스사용권(152,766)-79,977(206,784)-(279,573)
합     계(16,650,634)-79,977(9,054,046)-(25,624,702)
<국고보조금>
구 축 물(299,577)--57,063-(242,515)
기계장치(83,559)(23,915)-18,528-(88,946)
공구와기구(230,996)(184,370)-38,518-(376,848)
시설장치(1,093,750)--175,000-(918,750)
금     형(10,649)--1,873-(8,776)
합     계(1,718,531)(208,285)-290,981-(1,635,834)
<순장부금액>
토     지13,560,361----13,560,361
건     물20,767,270--(558,189)-20,209,081
구 축 물2,082,740--(350,972)-1,731,768
기계장치28,500,2392,523,043-(4,747,260)722,09126,998,114
차량운반구195,805--(60,948)-134,857
공구와기구5,035,0821,110,010-(834,413)-5,310,679
집기비품1,340,421405,764-(285,629)-1,460,556
시설장치9,891,194219,560-(1,597,662)-8,513,092
금     형635,274174,700-(121,208)-688,766
리스사용권483,551194,930(27,138)(206,784)-444,559
건설중인자산1,252,811185,851--(1,252,811)185,851
합     계83,744,7494,813,859(27,138)(8,763,064)(530,720)79,237,686


(2) 당분기 및 전기중 유형자산 감가상각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전기

 제조원가

2,200,9628,429,148

 판매비와관리비

71,873268,846
 기타개발비 대체16,76865,071

합계

2,289,6038,763,064

  

(3)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토지의 공시지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소재지

장부금액

공시지가

당분기말

전기말

당분기말

전기말

 유형자산 서울특별시 광진구 군자동 27-16 외4,683,7204,683,7203,299,2813,299,281
 유형자산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대전리 674 외8,876,6418,876,6416,772,5406,772,540
합 계13,560,36113,560,36110,071,82110,071,821


14. 무형자산

(1) 당분기 및 전기 중 무형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분기>(단위 : 천원)
구  분기  초취  득처  분상각비손상차손기  말
산업재산권146,028--(9,957)-136,071
(국고보조금)(28,767)--1,334-(27,433)
개발비2,905,886--(297,462)-2,608,424
(국고보조금)(1,387,486)--85,613-(1,301,873)
소프트웨어1,327,537--(82,538)-1,244,999
(국고보조금)(1,758)--659-(1,098)
영업권2,193,582----2,193,582
회원권30,000----30,000
합  계5,185,023--(302,352)-4,882,671


<전기>(단위 : 천원)
구  분기  초취  득처  분상각비손상차손기  말
산업재산권160,51023,785-(38,267)-146,028
(국고보조금)(26,518)(6,795)-4,547-(28,767)
개발비3,732,23916,000-(842,352)-2,905,886
(국고보조금)(1,526,668)(12,027)-151,209-(1,387,486)
소프트웨어422,8271,153,709-(248,999)-1,327,537
(국고보조금)(4,394)--2,636-(1,758)
영업권2,193,582----2,193,582
회원권170,000-(140,000)--30,000
합  계5,121,5771,174,671(140,000)(971,226)-5,185,023


(2)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비용으로 인식한 연구 및 개발 지출의 총액은 각각 1,230,464천원과 1,130,892천원이며 전액 경상연구개발비의 과목으로 제조원가에 인식하였습니다.

15. 국고보조금
당분기 및 전기 중 국고보조금 변동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당분기전기
기초잔액24,17524,175
수령액126,1241,064,346
반납액--
미지급금설정(12,612)(106,435)
자산취득액-(227,108)
기타비용상계액(113,512)(730,804)
기말잔액24,17524,175


16. 매입채무및기타채무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입채무와 기타채무의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과목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부채

 매입채무3,834,6462,933,250
 미지급금2,031,4061,090,817
 미지급비용3,844,6114,762,219
 미지급배당금2,584,698-
 임대보증금80,16080,160
 지급어음-192,000

합계

12,375,5229,058,446

(*1) 매입채무는 무이자조건이며 통상적인 지급기일은 약 60일입니다.

17. 차입금 및 사채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차입금 등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과목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부채

단기차입금(*)

515,833434,073
유동성장기부채-125,000
유동성장기리스부채214,025204,224

비유동부채

장기차입금

--
장기리스부채241,080262,185

합계

970,9391,025,482

(*) 연결회사는 KEB하나은행과의 수출환어음 할인 약정 등에 따라 매출채권을 할인하였습니다. 당회사는 양도 후에도 해당 매출채권에 대한 위험과 보상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어, 동 거래를 담보부 차입으로 회계처리하였습니다.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장기차입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차입처

당분기말

전기말

연이자율(%)

금액

연이자율(%)

금액

 원화장기차입금

신한은행

--2.00%125,000

 유동성대체


-
(125,000)

 장기차입금 계


-
-


(3) 당분기말 현재 장기차입금의 연도별 상환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장부금액

1년 이내

1년 ~ 2년 이내

1년 ~ 3년 이내

3년 이상

장기차입금 계

-----


(4) 전환사채
1)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당사가 발행한 전환사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발행일만기일당분기말전기말
전환사채 액면금액2020.12.042025.12.0420,000,00020,000,000
사채상환할증금

512,050512,050
사채할인발행차금

(140,705)(152,147)
전환권조정

(3,013,058)(3,287,953)
전환사채

17,358,28717,068,549


2) 2020년 12월 03일 이사회 결의에 따라 2020년 12월 04일 전환사채를 발행하였으며,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회차>

구분

내용

사채의 종류 및 명칭

제 1회 무기명식무이권부무보증사모전환사채

발행대상자

케이비-브레인 코스닥 스케일업 신기술사업투자조합 외

액면총액

일백억(10,000,000,000)원

발행일

2020년 12월 04일

만기일

2025년 12월 04일

표면이자율

0%

만기보장수익율

0%

이자지급기일

-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전환시 발행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기명식 보통주식 666,533주(5/4 전환가액 조정에 따른 수량조정)

전환기간

발행일 이후 2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2022년 12월 04일부터 만기일 1개월 전(2025년 11월 04일)까지

전환가격

15,003원(5/4 전환가액 조정)

전환가격의 조정본 사채 발행일로부터 매 1개월이 경과한 날(단, 사채 만기일을 제외함)을 각 기산일로 하여 그 기산일 직전일로부터 소급한 1개월 가중산술평균 주가, 1주일 가중산술평균 주가 및 최근일 가중산술평균 주가를 산술평균한 가액과 최근일 가중산술평균 주가 중 높은 가액이 직전 전환가액보다 낮은 경우에는 그 낮은 가액을 새로운 전환가액으로 하고, 조정 후 전환가액의 원단위 미만은 절상한다. 단, 본목에 의하여 조정된 전환가격은 다목의 최초 전환가액의 100분의 90 이상이어야 하고, 조정 후 전환가격이 액면가 이하일 경우에는 액면가를 전환가격으로 한다.

채권자의 조기상환권

2022년 12월 04일 ~ 2025년 09월 04월
발행자의 조기상환권2021년 12월 04일 ~ 2023년 12월 04월
옵션에 관한 사항

1. 조기상환청구권(Put Option)에 관한 사항
본 사채의 사채권자는 본 사채의 발행일로부터 24개월이 경과한 날인 2022년 12월 04일 및 이후 매 3개월에 해당되는 날(이하 “조기상환일”이라 한다)에 본 사채의 전자등록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만기 전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다. 단, 조기상환일이 은행영업일이 아닌 경우에는 그 다음 영업일에 상환한다.

2. 매도청구권(Call Option)에 관한 사항
발행회사 및 발행회사가 지정하는 자’(이하 “매수인”)는 본 사채의 발행일인 2020년 12월 04일부터 12개월이 되는 날(2021년 12월 04일)로부터, 본 사채 발행일로부터 36개월이 되는 날(2023년 12월 04일)까지 매 1개월마다 사채권자가 보유하고 있는 본 사채의 일부를 매수인에게 매도하여 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사채권자는 이 청구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본 사채를 매수인에게 매도하여야 한다.
 

가. 제 3자의 성명: 발행일 현재 미정
나. 제 3자와 회사와의 관계: 미정
다. 취득 규모: 최대 40억원(Call Option 40%)
라. 취득목적: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
마. 제 3자가 될 수 있는 자: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
바. 제 3자가 얻게 될 경제적 이익:

① 지분율: 매수인이 될 수 있는 자가 콜옵션을 통하여 취득한 전환사채로 전환권 행사 시 최초 전환가액 기준 당사 보통주 239,592주를 취득할 수 있게 되며, 리픽싱 90.0% 조정 후에는 최대 266,613주까지 취득 가능함. 이에 매수인이 될 수 있는 자는 당사 지분율을 1.08%에서 최대 1.20%(리픽싱 90.0%)까지 보유 가능
② 금전적 이익: 전환으로 인한 이익은 행사시점의 주가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제2회차>

구분

내용

사채의 종류 및 명칭

제 2회 무기명식무이권부무보증사모전환사채

발행대상자

시몬느자산운용 외

액면총액

일백억(10,000,000,000)원

발행일

2020년 12월 04일

만기일

2025년 12월 04일

표면이자율

0%

만기보장수익율

1.00%

이자지급기일

-

상환방법

만기일시상환

전환시 발행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기명식 보통주식 666,533주(5/4 전환가액 조정에 따른 수량조정)

전환기간

발행일 이후 1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2021년 12월 04일부터 만기일 1개월 전(2025년 11월 04일)까지

전환가격

15,003원(5/4 전환가액 조정)
전환가격의 조정본 사채 발행일로부터 매 1개월이 경과한 날(단, 사채 만기일을 제외함)을 각 기산일로 하여 그 기산일 직전일로부터 소급한 1개월 가중산술평균 주가, 1주일 가중산술평균 주가 및 최근일 가중산술평균 주가를 산술평균한 가액과 최근일 가중산술평균 주가 중 높은 가액이 직전 전환가액보다 낮은 경우에는 그 낮은 가액을 새로운 전환가액으로 하고, 조정 후 전환가액의 원단위 미만은 절상한다. 단, 본목에 의하여 조정된 전환가격은 다목의 최초 전환가액의 100분의 90 이상이어야 하고, 조정 후 전환가격이 액면가 이하일 경우에는 액면가를 전환가격으로 한다.

채권자의 조기상환권

2022년 12월 04일 ~ 2025년 09월 04월
발행자의 조기상환권2021년 12월 04일 ~ 2024년 12월 04월
옵션에 관한 사항

1. 조기상환청구권(Put Option)에 관한 사항
본 사채의 사채권자는 본 사채의 발행일로부터 24개월이 경과한 날인 2022년 12월 04일 및 이후 매 3개월에 해당되는 날(이하 “조기상환일”이라 한다)에 본 사채의 전자등록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만기 전 조기상환을 청구할 수 있다. 단, 조기상환일이 은행영업일이 아닌 경우에는 그 다음 영업일에 상환한다.

2. 매도청구권(Call Option)에 관한 사항
발행회사 및 발행회사가 지정하는 자’(이하 “매수인”)는 본 사채의 발행일인 2020년 12월 04일부터 12개월이 되는 날(2021년 12월 04일)로부터, 본 사채 발행일로부터 48개월이 되는 날(2024년 12월 04일)까지 매 3개월마다 사채권자가 보유하고 있는 본 사채의 일부를 매수인에게 매도하여 줄 것을 청구할 수 있으며, 사채권자는 이 청구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본 사채를 매수인에게 매도하여야 한다.
 

가. 제 3자의 성명: 발행일 현재 미정
나. 제 3자와 회사와의 관계: 미정
다. 취득 규모: 최대 40억원(Call Option 40%)
라. 취득목적: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
마. 제 3자가 될 수 있는 자: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
바. 제 3자가 얻게 될 경제적 이익:

① 지분율: 매수인이 될 수 있는 자가 콜옵션을 통하여 취득한 전환사채로 전환권 행사 시 최초 전환가액 기준 당사 보통주 239,592주를 취득할 수 있게 되며, 리픽싱 90.0% 조정 후에는 최대 266,613주까지 취득 가능함. 이에 매수인이 될 수 있는 자는 당사 지분율을 1.06%에서 최대 1.17%(리픽싱 90.0%)까지 보유 가능
② 금전적 이익: 전환으로 인한 이익은 행사시점의 주가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18. 리스
(1) 리스약정에 따라 인식한 리스계약별 자산과 리스부채의 장부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내역

당분기말

전기말

자산

1. 사용권자산 

건물190,040197,937
차량운반구242,276246,622

사용권자산 합계

432,315444,559

부채

1. 유동성장기부채

리스부채

214,025204,224

2. 장기차입금

리스부채

241,080262,185

리스부채 합계

455,105466,409

  

(2) 당분기말 현재 리스계약에 의해 향후 지급할 최소리스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전기

1개월 이하

18,96218,476

1개월 초과~3개월 이하

37,92437,216

3개월 초과~1년 이하

168,755167,470

1년 초과~5년 이하

247,137282,626

5년 초과

--

합계

472,779505,787

 
한편, 당분기 중 리스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한 원금 상환에 따른 현금유출액(재무활동)은 51,822천원, 이자비용 현금유출액(영업활동)은 4,308천원으로 총 현금유출액은 56,130천원입니다.

  

(3) 당분기 및 전분기에 리스와 관련하여 포괄손익계산서에 인식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내역

당분기

전분기

비용

사용권자산의 감가상각비

 

 

  건물

25,66022,137

  차량운반구

31,44630,199

감가상각비 소계

57,10652,336

리스부채에 대한 이자비용

4,3086,769

비용 합계

61,41459,105


19. 기타유동부채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유동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당분기말전기말
선수금487,238482,183
예수금130,732280,237
하자보수충당금335,711335,711
합계953,6811,098,131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하자보수충당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기초

사용액전입액(환입액)

기말

 당분기

335,711--335,711

 전기

94,154-241,557335,711


20. 퇴직급여제도

연결회사는 자격요건을 갖춘 임직원들을 위하여 확정급여형퇴직급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사외적립자산과 확정급여채무의 보험수리적 평가는 독립적인 평가기관에 의하여 수행되었습니다.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 관련 당기근무원가 및 과거근무원가는 예측단위적립방식을 사용하여 측정되었습니다.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확정급여채무의 현재가치

11,198,34310,875,295

 사외적립자산의 공정가치

(7,169,148)(7,153,421)

 순확정급여부채(자산)

4,029,1953,721,874

 

(2) 당분기 및 전기의 확정급여채무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기

 기초10,875,29510,370,424
 당기근무원가317,4561,371,675
 이자원가76,558285,397
 보험수리적손익-(350,598)
 퇴직금지급액(70,966)(801,603)
 기말11,198,34310,875,295

   

(3) 당분기 및 전기 중 사외적립자산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기

 기초7,153,4216,710,096
 기대수익-182,615
 보험수리적손익-(48,596)
 사외적립자산 납입액39,245748,066
 퇴직급지급액(23,518)(438,760)
 기말7,169,1487,153,421

 

(4) 연결회사는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사외적립자산에 대하여 퇴직보험/신탁등 원리금보장형상품 등에 적립하고 있으며 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한화생명 퇴직연금5,826,7595,814,716
 신한은행 퇴직연금293,245294,454
 하나은행 퇴직연금1,041,4621,036,569
 국민연금전환금7,6827,682

합계

7,169,1487,153,421

 

(5) 당분기 및 전기 중 확정급여제도 관련 비용의 계정과목별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기

제조원가

판관비(*)

합계

제조원가

판관비(*)

합계

 당기근무원가

233,76283,693317,4561,032,192339,4831,371,675
 순이자49,52527,03376,55868,12434,657102,781
합계283,287110,726394,0131,100,316374,1401,474,456

(*) 퇴직급여 및 경상연구개발비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6)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사용한 주요 보험수리적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할인율

2.91%2.91%

 미래임금인상률

4.15%4.15%

 

(7) 당분기말 현재 다른 모든 가정이 유지될 때, 유의적인 보험수리적 가정이 발생가능한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변동할 경우 당기근무원가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가정의 변동

당기근무원가 변동

가정의 증가

가정의 감소

 할인율

1.00 %

294,464344,490

 미래임금상승율

1.00 %

347,774291,213


21. 자본금과 기타자본항목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자본금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보통주

발행할 주식의 총수

30,000,000 주30,000,000 주

1주당 액면금액

500 원

500 원

발행한 주식의 수

21,539,152 주21,539,152 주

자본금

10,769,576 천원10,769,576 천원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자본잉여금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주식발행초과금13,489,56013,489,560
 감자차익1,849,4001,849,400
 전환권대가2,229,5302,229,530

합계

17,568,49117,568,491


(3)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자본항목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자기주식처분이익1,780,4731,780,473


22.기타포괄손익누계액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기타포괄손익누계액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01,880)(401,880)
 해외사업환산차5,965(22,537)

합 계

(395,914)(424,416)


23. 이익잉여금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이익잉여금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이익준비금1,172,065913,595
 임의적립금2,770,0002,770,000
 미처분이익잉여금124,913,680122,466,994
 합 계128,855,745126,150,589


(2) 당분기 및 전기 중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기

 기초금액

(2,499,789)(2,735,351)

 당기변동

-302,002

 법인세 효과

-(66,440)

 기말금액

(2,499,789)(2,499,789)


24. 매출 및 매출원가

당분기 및 전분기의 매출액 및 매출원가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내역당분기전분기
 상품매출643,568382,104
 제품매출23,179,26030,245,795
 운송매출119,346168,207
 기타매출98,20429,923
합계24,040,37930,826,029
 상품매출원가555,869322,112
 제품매출원가16,030,65721,414,989
 운송매출원가130,484175,330
합계16,717,01021,912,432


25. 판매비와 관리비

당분기 및 전분기 중 판매비와 관리비의 상세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당분기전분기
 급여789,204852,381
 퇴직급여71,48173,051
 복리후생비118,699116,522
 주식보상비용--
 임차료18,4109,583
 운반비59,22473,128
 감가상각비66,08672,102
 무형자산상각비90,50339,127
 대손상각비114,663102,764
 여비교통비13,554112,564
 통신비8,4989,495
 세금과공과15,66122,183
 수선비24,4281,302
 보험료58,39860,074
 접대비3,7085,756
 광고선전비41,24789,238
 애프터서비스비13,81410,275
 지급수수료579,191653,014
 판매수수료4841,136
 소모품비8,2329,197
 해외시장개척비36,78033,096
 도서인쇄비4,7143,512
 수출제비용512,498292,431
 폐기물처리비22,8103,278
 교육훈련비2,2033,806
 수도광열비6,4585,481
 시험검사비42,77636,537
 합 계2,723,7252,691,033


26. 성격별 비용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분기

 상품원가555,869322,112
 원재료와 저장품 사용9,932,42812,967,815
 제품과 재공품 변동(3,025,402)(182,238)
 종업원급여3,621,8334,025,961
 외주가공비1,530,9072,077,737
 임차료34,90728,447
 운반비66,81682,622
 경상연구개발비1,230,4641,130,892
 감가상각비2,267,0482,106,770
 무형자산상각비90,50339,127
 대손상각비114,663102,764
 기타3,020,6991,901,456
 합계(주1)19,440,73524,603,465

(*1) 포괄손익계산서상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의 합계입니다.
 

27. 금융수익 및 금융비용

당분기 및 전분기 중 금융수익과 금융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계정과목

당분기

전분기

 금융수익

 이자수익3,849151,488
 당기손익-금융자산 처분이익277,054-
 당기손익-금융자산 평가이익161,777202,666
합계442,679354,154

 금융비용

 이자비용313,44412,577
 당기손익-금융자산 처분손실19,60075,072
 당기손익-금융자산 평가손실--
합계333,04487,649


28. 기타수익 및 기타비용

당분기 및 전분기 중 기타수익과 기타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계정과목

당분기

전분기

 기타수익

 외환차익971,960548,996
 외화환산이익814,305751,507
 잡이익84,01978,217
합계1,870,2841,378,720

 기타비용

 외환차손139,343234,697
 외화환산손실52,17914,725
 재고자산폐기손실1785,722
 기부금30033,250
 잡손실34945,190
합계192,349333,584


29. 법인세비용

(1) 당분기 및 전분기의 법인세비용(수익)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분기

 법인세 부담액(법인세추납액 포함)929,8161,338,950
 일시적 차이로 인한 이연법인세 변동액167,544(11,770)
 자본에 직접 반영된 법인세비용--
 법인세 비용1,097,3601,327,180


(2) 당분기 및 전분기의 자본에 직접 반영되는 법인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

전분기

세전금액세금효과세후금액세전금액세금효과세후금액
자기주식처분이익------
보험수리적손익------
전환권대가------
합 계------


(3)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법인세비용(수익)과 회계이익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
구분당분기전분기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
6,387,214
7,534,206
 적용세율에 따른 법인세
1,314,543
1,467,830
 조정사항
(217,184)
(140,650)
 - 비과세수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