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기업분할 공부하기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주식용어 기업분할 공부하기

5 스마일총총 0 2,217 2021.06.30 18:03

주식에 대한 관심과 정보가 중요해지면서 여러가지 용어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주식용어 기업분할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분할이라는 것은 회사의 어떤 특정 사업부문을 독립적으로 분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의 특정 사업부문을 독립적으로 분리하면서 자본뿐만 아니라 부채까지 나누는 것이죠.

유망한 사업부나 모기업과는 사업 내용이 다른 사업부를 독립시켜서 주력사업으로 육성할  있다는 장점 때문에 M&A 함께 국내 기업들의 새로운 경영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분할 방법에는 크게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이 있습니다

  어떤 방식을 채택하느냐에 따라서 

회사 분할 후에 기존 주주들이 새로 탄생한 회사에 대해서 갖는 ‘지배력 차이가 생깁니다.


*인적분할 : 존속법인과 신설법인의 주주의 지분이 동일하게 승계 되는 분할 방식

*물적분할 : 존속법인의 주주의 지분은 동일하나 신설법인의 지분은 존속법인이 100% 가지게 되는 분할 방식


1. 인적분할

① 인적분할이란?

회사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또한 기존의 회사와 같은 비율로 분할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회사 A 주주 비율이 5:3:2였다면 신설회사 B 주식 비율 역시 5:3:2 됩니다주주들의 입장에서는 신주(새로운 주식) 공짜로 얻는 효과를 보게 되므로 호재가 되어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② 인적분할을 하는 이유?

인적분할을 하게 되면 신설회사의 상장이 보다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③ 인적분할이 미치는 영향?

인적분할은 주주들에게는 호재에 속하므로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2. 물적분할

① 물적분할이란?

회사 분할   기존 회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를 신설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A 분할하여 B 신설했는데 B 지분을 A 100% 가지는 )

② 물적분할 이유는?

자회사 형태로 보유하게 되므로 기존 회사의 지배력이 강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 물적분할의 형향은?

회사의 입장에서는 물적분할이 인적분할보다 어리지만 주주들의 입장에서는 아무런 이득이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3.액면분할

① 액면분할이란?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나누어  주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A 회사의 주식이 1주당 1 원일 경우 5:1 액면분할을 하면 1주가 5주가 되고 1주의 가격은 2 원이 됩니다)

이러한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는 쉽게 말해서 '주식거래를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1주에 10,000만원이였던 가격이 100원이되면 부담없이 거래할  있기 때문에 자금 유입이 더욱 원할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액면분할인적분할물적분할이 무엇인지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주주의 입장에서는 어떤 분할이 유리한 지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참고하셔서 소중한 자산 안전하게  지키시면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바랍니다.

Comments

나의 재물운? 연애운은?

AI가 봐주는 내 사주팔자 - 운세박사

https://aifortunedoctor.com/

Category
실시간 인기글
Magazine
훈남/훈녀
 
 
 
상점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