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개념과 현황

비트코인 개념과 현황

1 붐범범붐 2 134 02.19 13:07

1. 비트 코인의 개요


- 비트 코인(Bitcoin)은 사토시 나카모토란 가명의 프로그래머(또는 집단)에 의해 2009년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디지털 파일의 형태로 구매력이 저장되고 구매력을 자체 단위로 표시한다는 점에서 가상 화폐(virtual currency)와 유사한 면이 있으나 발행기관이 없다는 점에서는 구별된다. 


- 비트 코인은 P2P 네트워크상에서 암호화 알고리즘에 따라 채굴되며 채굴자들을 포함한 다수의 네트워크 참가자들은 계좌이체 방법으로 비트코인을 거래하고 있다.


-채굴이란 계좌 이체 거래 기록들을 이용하여 일종의 수학 문제를 푸는 작업을 말하며 채굴에 성공하는 자에게는 시스템 운영에 기여한 대가로 일정한 비트 코인이 새로 발행되어 주어진다.

약 10분 정도 소요되는 채굴이 성공하면 채굴 과정에서 이용된 거래 기록들이 승인되며 채굴이 성공하기 전까지의 거래는 미확정 상태가 지속 된다. 


-비트 코인 거래자들은 은행 계좌에 해당하는 공개 주소(public address)를 활용하여 비트 코인을 이체한다. 

 기존의 인터넷 뱅킹 등과 달리 이체 시 청산 및 결제 기능을 담당하는 금융기관 및 중앙은행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비트 코인의 거래 현황


-비트 코인 거래자들은 채굴 방법 이외에도 유가증권 또는 외환의 경우와 같이 거래소 구매 방법으로 비트 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


-비트 코인을 지급 수단으로 인정하는 가맹점은 아직 많지 않으나 그 수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주로 Wordpress, Wikileaks, The Pirate Bay와 같은 온라인 사이트들이 비트 코인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가맹점도 늘어나고 있다.

 


- 높은 익명성, 편리한 자금 이체, 낮은 수수료 및 비트 코인 가격 상승 기대 등 경제적인 이유와 비트 코인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다는 점이 가맹점 증가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 또한 선불 카드 판매 서비스인 Gyft 등이 지급 수단으로 비트 코인을 인정함에 따라 비트 코인을 보유한 소비자가 Amazon, Groupon(온라인 쇼핑몰) 등의 선불 카드 가맹점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비트코인의 국가별 정책 현황


 비트코인은 특성상 관리주체가 없고 정부가 통제 할 수 없는 화폐이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무기, 마약거래 등 불법적인 거래에 사용될 소지가 있고 투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각 나라의 정부입장에서는 부정적인 입장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Fintech(핀테크)' 산업을 활성화시킬 핵심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발 빠르게 관련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대륙별로 봤을 때 일부를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유럽은 비트코인에 대해 호의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유럽의회는 2009년 전자화폐에 대한 규제를 내놓았고 유럽연합(EU) 회원국은 이를 바탕으로 자국 내에서의 비트코인에 대한 법안을 마련하고 있다. 북미대륙 또한 호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정책을 하나씩 내놓고 있으며, 최근엔 미국에 합법적인 비트코인 거래소가 생겼다. 아시아 국가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이다. 중국은 금융기관과 지불중개업체에 비트코인 거래를 금지 시켰다.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국가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동향만 살피고 있는 실정이다.


4. 결론

 비트코인에 대한 개념과 특징, 사용 방법을 소개하고, 비트코인에 대한 세계 각국의 정책현황과 비트코인의 가치에 외부 충격들이 어떻게 작용했는지 살펴보았다. 또 최근 비트코인의 사용처들의 증가 추세와 비트코인에 대한 여러 문제점들을 짚어보았다. 


 비트코인은 국가적으로 핀테크의 성장을 기대한다는 점, 개인이 빠르고 편하게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 비트코인이 불법인 나라를 제외하고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나라 어디에서도 통용화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규제가 없다는 점도 분명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정부는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정하지 않고 관찰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가는 만큼 문제점들이 발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해킹, 불법거래와 같은 범죄가 발생했다. 


 비록 비트코인의 본래 목적인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통화로써 존재한다' 라는 개념에 다소 상충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도 하루빨리 비트코인에 대한 지위를 확실히 하고 비트코인에 대한 문제점을 줄일 수 있도록 최소한의 법적 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비트코인이 화폐로서의 신뢰성을 얻을 수 있게 함으로써, 실제 사용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도 함께 필요할 것이다. 


Comments

비트코인 못 산 게 후회되네요.... ㅠㅠ
암호화폐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