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과 주식 투자 끝! 파이어족들은 어떤 재테크를 할까?

부동산과 주식 투자 끝! 파이어족들은 어떤 재테크를 할까?

로켓 1 968 07.14 18:29

673bbc7c353a92b36852d78896e24945_1594718936_9503.jpg
 


조선일보 인턴 기자님과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1. 성함과 나이, 성별, 거주지, 종사하시는 직군과 회사 소재지와 연차를 알려주시겠어요?

A) 이름은 공개하기 어렵고 성은 <이>입니다. 따라서 이모씨라고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파이어족이 회사 일은 별개로 있고 퇴근 후 여러 활동들을 하고 있기에 이것이 회사에 알려지면 좀 안좋게 보는 경우가 있어서 실명을 공개하기가 어렵습니다.

성명: <이>모씨
나이: 29
거주지: 서울 서대문구
직군: 서비스 기획자
회사 소재지: 강남에 위치한 IT 회사 
연차: 3년차 


2. 언제 무슨 계기로 파이어족에 관심 갖으시게 되셨나요?

파이어족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다기 보다는, 고등학교와 대학교 내내 공부만 하다가 부모님 말 잘 들어 원하는 회사에 취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제가 교육 받고 열심히 한 것에 비해 급여가 적다고 느껴집니다. (실제로 이건 제가 많은 파이어족들을 인터뷰하면서 모두 동일하게 느끼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젊은 세대들은 정말 치열하게 공부하고 노력했고, 교육받았는 데도 불구하고 어머니 아버지 세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돈을 받고 있으니까요!) 

또한, 이미 부동산이나 이런 것들이 너무 높아, 내가 정말 죽어라 열심히 해도 서울에 집 한 채 사기 어렵고, 노동 소득으로 서울에 집 한 채를 사려면 정말 죽어라 회사만 열심히 30년을 다녀야 하는 것 같아, 노동 소득 이외에 투자나 투잡/N잡 등 다른 방법을 찾아 지출을 늘려, 빠르게 바짝 돈을 벌려고 하고 있습니다.


3. 파이어족의 고충이 있을까요? 있다면 자세히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이어족의 고충은 친구/가족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진다는 것입니다. 퇴근 이후 자기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재테크를 공부 하거나 에어비앤비를 운영, 혹은 재능마켓에서 재능을 판매하면서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보낼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어집니다. 이에 따라 주변 사람들과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습니다. 결국에 젊은 사람이 돈을 벌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더 시간을 투입하는 것 밖에 없고, 이는 원래 주변 사람들과 함께 보냈어야할 시간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ㅠ

3-1. 고충이 있으시다면 있음에도 파이어족을 계속 추구하시는 원동력은 뭔가요?

젊은 나이에 돈을 바짝 버는 것 밖에는 답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파이어족을 흔히 욜로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보는데, 욜로는 현실이 답답해서 숨어버리는 것입니다. 반면에 파이어족은 현실이 답답하기에, 젊은 나이에 더 노력하고 진취적으로 물질적인 풍요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성향상,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편이지 문제를 위해 숨는 성향이 아닙니다. 가진 게 없는 사람이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는 조금이라도 젊은 나이일 때 조금이라도 더 열심히 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방법 밖에 없기 때문에 파이어족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4. 은퇴자금 마련을 위해 어떤 경제생활을 하고 계신가요? (예: 월급 대부분 저축, 부동산, 주식 등)

저는 나이가 상대적으로 어린 편이기 때문에 부동산을 할 정도의 시드를 모으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에 재직중에 있기 때문에 신용이 있고, 어느정도의 모아놓은 돈이 있어서 최근 코로나 사태 터진 직후 주식을 했습니다.  

4-1.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에 나섰다면 얼마를 투자해 얼마의 이득을 얻으셨거나 잃으셨나요?

4천만원 신용대출을 받아, 주식 투자는 5천만원 정도 진행하였고 수익률은 60% 정도 되며, 3천만원을 벌었습니다. 동학 개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2. 6.17 부동산 대책이 파이어족 생활에 영향을 끼쳤나요?

파이어족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대책 때문에 파이어가 좌절되었다고 느끼는 것을 직접 목격하였습니다. 사실, 직장인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재테크는 지금까지 부동산이었고, 그 부동산을 통한 부의 계층 이동을 완전히 막아버린 정책이니까요.  

그러나 저의 경우에는 환금성이 떨어지는 부동산 보다는 주식이나 투잡 형태로 추가 소득을 얻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 영향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5. 부동산과 주식 투자 외에 최근 관심 갖게 된 재테크가 있으신가요? 관심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현재 펀더멘탈에 비해 주식 시장이 고평가이고, 부동산 규제로 인해 부동산 투자도 막히면서, 그 대체재로 투자하는 것이 <금>과 <ETF>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침체로 인해 각 국가에서 양적완화를 시행하면서 현금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어서 자산가치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자산이 부동산과 주식(PER 고평가, 가치에 비해 배당 적음 등으로 인해)으로 들어가지 못한다면 들어갈 수 있는 곳은 원자재 중 그 자체로 가치가 있는 '금'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너무 크나, 주식시장이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에는 현재 많은 사람들이 동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나친 등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주식 시장에 편승하기 위해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QQQ와 같은 미국의 대형 글로벌 IT 주식을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여 지속적으로 원하는 수익률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탈잉과 크몽, 프립 등 재능 마켓을 통해서 자신의 재능을 판매하여 추가 수입을 내고 있습니다. 현재 월 100만원 정도를 제가 가진 지적자산을 판매하여 추가 수입으로 얻고 있습니다. 영앤리치 닷컴에서도 직장인 투잡을 위한 많은 노하우를 제공해드리고 있으며 ( https://0rich.com/bbs/board.php?bo_table=money ), 0rich 커뮤니티에서도 투잡과 관련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가족은 파이어족 생활을 알고 계신가요? 알고 계시다면 파이어족 생활에 어떤 말씀을 하셨나요?

저희 가족은 파이어족 생활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직장 생활을 오래 하신 아버지 마저도 오히려 직장 생활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지 말라고 하실 정도입니다. 사실 저희 90년대생들은 모두 직장 생활에 큰 미련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식이 50년대, 60년대생들에게도 존재하는 것이 지금의 시국인 것 같습니다.




Comments

대단하시네요...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