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트립으로 돈 벌면서 영어 공부하기

에어비앤비 트립으로 돈 벌면서 영어 공부하기

로켓 0 496 07.02 19:27

4008ee7e20927329894cc8749b7be7b6_1593685822_9893.jpg
 


1) 에어비앤비 트립(체험)이 뭐야?


필자가 유럽 여행을 했을 때의 일이다.

유럽에서 거주하면서 한국인 관광객 만을 대상으로

스냅 사진을 찍어주시는 사진 작가 분이 계셨다.

퇴근 후 파리의 야근을 배경으로 스냅 사진을 찍어주신의 이 분의 일단은 18만원.


이 분은 본업이 있으신 데도 불구하고,

파리라는 아름다운 도시에서 거주하며,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많은 부수입을 얻고 계셨다.


이번에는 바로 이 에어비앤비 트립,

즉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체험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과 예상 수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에어비앤비 트립은 여행 체험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본다.

일반 가이드와의 차이점은, 가이드는 명소나 지리에 대한 '설명'에 치중하는 반면,

에어비앤비 체험은 현지인과 함께 여행을 체험하고 공유한다는 의미에 포커스를 둔다.


예를 들면, 공방을 운영하는 호스트를 찾아가 함께 도자기를 만든다거나,

사진작가 호스트와 함께 유명한 명소를 찾아가 인생사진을 찍는 것,

현지인만 알 수 있는 로컬 분위기가 나는 식당이나 카페를 가는 것이다.

외국에 사는 친한 친구와 만나 그 친구의 도움으로 현지를 여행하고 체험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쉽다.


에어비앤비 체험은 2020년 기준 전 세계에 4만 개의 상품이 존재하며,

국내에서도 꾸준히 상품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무엇보다 숙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접근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에어비앤비 체험을 본업으로 삼고 팀을 꾸려 운영하여

높은 매출을 내는 호스트들도 존재한다.




2) 에어비앤비 트립 불법인가, 합법인가?


에어비앤비 체험은 합법과 불법의 경계에 놓여있다. 원칙상으로는 관광진흥법에 의거, '제 38조 (관광종사원의 자격 등) ① 관할 등록기관의 장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광 업무에는 관광 종사원의 자격을 가진 자가 종사하도록 해당 관광사업자를 권고할 수 있다. 다만,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자는 관광통역안내의 자격을 가진 사람을 관광안내에 종사하게 하여야 한다. <개정 2009.3.25> 라는 법규가 존재한다. 즉, 에어비앤비 체험을 호스팅 하기 위해서는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활동해야 합법이라는 이야기이다.


에어비앤비 체험을 등록할 때는 자격증이 없어도 등록이 가능하고 외국인을 상대로만 호스팅하기 때문에 해당 자격을 요구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한다. 때문에 많은 에어비앤비 체험과 세미나에서는 자격증이 없어도 도전할 수 있다고 홍보를 하고 있지만, 이 경우에는 불법적 요소가 있으므로 개인이 책임을 져야한다. 




3) 관광 통역 안내사


관광통역 안내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통역분야의 유일한 국가공인자격증이며 한국산업공단에서 시행하는 관광통역안내사 시험에 합격한 자를 의미한다.


시험은 필기와 면접으로 나누어지며 필기 시험 과목은 총 4개 국사,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국어 시험도 존재하나 공인어학시험으로 대체된다. 면접은 관광 실무상식을 논하며 해당 외국어로 시행된다. 시간은 1인당 10~15분 내외이다. 대체 가능한 공인 어학시험은 다양하지만,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만을 시험 두 개씩 예로 들어보겠다.


1. 일본어 : TOEIC / 760점 이상, TEPS / 677점 이상 (이외 대체 가능 시험 존재)

2. 영어 : JPT / 740점 이상, JLPT / N1 이상 (이외 대체 가능 시험 존재)

3. 중국어 : HSK 5급 이상, FLEX / 776점 이상 (이외 대체 가능 시험 존재)




4) 에어비앤비 트립 예상 수익은 어떻게 될까?


호스트가 어떤 체험을 기획했고 리뷰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수익은 달라지기 때문에 제시한 수익 가이드라인은 오차 범위가 큰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일 뿐이다. 특히 체험을 오는 인원이 단 1명이라도 진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매출 내역은 상이하게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최대 6명 정도가 1명의 호스트가 관리할 수 있는 게스트 인원이라고 기준을 잡았다.

(체험: 저녁식사가 포함되어 있는 2시간 짜리 체험 스케줄, 수용인원 6명)


초기 고정 비용 - 0원


변동 비용 - 체험 스케줄 상 저녁식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1인당 8천원. 총 48,000원


매출 - 1인당 35,000원 * 6 = 210,000원


수익 - 매출 21만원에서 48,000원을 차감함 162,000원 (체험당)




5) 에어비앤비 체험 시작하기


① 에어비앤비 체험 커리큘럼 짜기


자신의 취미나 직업을 바탕으로 에어비앤비 체험의 테마를 구성한다. 먼저. 체험을 진행할 장소와 활동을 선택하고 동선을 파악한다. 체험을 구성할 때는 한국을 찾은 외국인이 왜 내 체험을 선택해야 하는 지 설득이 가능해야 함을 잊으면 안된다. 또한 게스트들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의미있는 체험이여야만 좋은 리뷰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할 대상이다. 만일 호스트가 가죽 공방과 같은 공간을 소유하고 있다면 에어비앤비 체험과 시너지가 굉장히 좋을 것이다.


위와 같은 공간을 소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국내의 명소를 거닐며 담소를 나누는 것과 같은 체험도 많기 때문에 에어비앤비 사이트에서 자신이 활동하고 싶은 지역의 타 체험들을 벤치마킹하여 커리큘럼을 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주의해야할 사항은 게스트들에게 준비물을 공지하는 것이다. 서울 시내 하이킹의 경우 많이 걸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운동화 또는 교통카드를 준비물로 올리는 것이 좋다. 또한, 에어비앤비 차원에서 무리하게 많은 게스트를 모아 진행하는 것을 지양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 게스트 6명 정도를 모집하는 것을 추천한다.



② 에어비앤비 체험 운영하기


호스트가 본인의 스케줄을 미리 파악하여 체험이 가능한 날짜를 사이트에 게재함으로써 게스트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아쉽지만 최소 게스트 인원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게스트가 1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도 체험은 진행이 되어야 한다.




6) 에어비앤비 체험을 추천하는 대상


외국어에 흥미가 있거나 외국어 실력의 향상을 원하는 분에게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싶다.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수입을 얻으면서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대학생 및 외국어를 필요로 하는 직장인에게 권유하고 싶다.


앞서 말했듯이 개인적인 공간을 소유하거나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에어비앤비 게스트를 상대로 체험까지 제공하면서 추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으며 체험을 하면서 호스트의 숙소도 홍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공간이 없는 경우에는 호스트가 직접 게스트를 만나러 나와서 체험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관광 명소와 가까운 곳에 자택이 있거나 직장이 있는 경우에는 매우 적합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회사가 강남에 위치하여 퇴근 후 강남 역에서 게스트를 만나 2시간여의 체험을 운영하고 퇴근을 하는 것이다. 게스트가 3명만 되어도 직장에서 야근하고 받는 수당보다는 수입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7) 에어비앤비 체험 추천 또는 비추천


에어비앤비 체험은 기본적으로 '통역안내사 자격증'을 필요로 하며 간단하게나마 게스트들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에어비앤비 체험은 에어비앤비 운영이나 쉐어하우스와는 다르게 고정적으로 노동력이 들어가는 '파이프 라인'과는 다른 개념의 사업이다. 1명의 게스트라도 체험을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들인 시간에 비해 매출액이 현저하게 낮아지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에어비앤비 또는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겠지만 그러지 않은 경우에는 또한, 본업이 아닌 경우에는 큰 매출액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 때문에 진정으로 외국인을 만나서 체험을 공유하고 즐거움을 느끼지 않는 분들에게는 추천이 어렵다. 다만, 본인이 '통역 안내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크다면 투잡으로 추천하고 싶다 ㅎㅎ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