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요즘 대세 투잡! 유튜브에 대해서 알아보자.araboja

[유튜브] 요즘 대세 투잡! 유튜브에 대해서 알아보자.araboja

로켓 0 579 08.22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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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구조 


많은 분들이 유튜브의 수익구조에 대해서 궁금해합니다. “조회수 1당 1원 아니야?” “구독자가 많으면 수익도 많은 거 아니야?” 이렇게 소문만 무성했던 유튜브 수익구조,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구독자가 1,000명이 넘고, 채널의 누적시청시간이 4,000시간을 넘어가면 구글이 운영하는 광고 프로그램 '애드센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신청해서 승인되면 내가 올리는 영상에 자동으로 광고가 붙게 되고, 시청자가 광고영상을 시청하거나 배너광고를 클릭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구글과 채널운영자가 45:55의 비율로 나누게 됩니다.


(애드센스 승인 후, 수익이 10달러가 넘어가면 주소인증을 해야합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 집주소를 입력하면 우편으로 핀 넘버가 날아오는데 이 넘버를 입력 하면 됩니다. 주소인증 후에는 은행(보통 SC제일은행이나 씨티은행 같은 외국계 은행을 주로 이용합니다)에서 달러계좌를 만듭니다. 애드센스에 계좌를 연결시키  면, 매달 21일 수익이 100달러 이상이 될 때마다 달러로 입금됩니다. 수익금이 100달러가 되지 않으면 다음 달로 이월됩니다)


사실 영상 조회수와 수익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왜일까요?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영상광고와 배너광고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영상광고는 시청자가 광고를 특정 시간 이상 혹은 끝까지 시청해야만 수익이 잡히고 광고를 건너뛸 경우 수익이 잡히지 않습니다. 배너광고 역시 시청자가 광고를 클릭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영상의 조회수가 많더라도 시청 자들이 영상광고를 끝까지 시청하지 않거나 배너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광고 수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조회수가 많으면 영상광고를 보거나 배너를 클릭하는 사람 역시 확률적으로 많을 것이기 때문에 조회수가 많으면 수익도 많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마다 책정되는 단가가 모두 다르므로 같은 조회수를 가진 영상이라도 광고수익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크게 업종, 국가, 시기(때) 3가지입니다.


먼저 업종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화장품 (뷰티), 게임, 키즈(최근에는 제약이 생겨서 예전만큼 높지 않습니다만) 관련 광고 단가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광고주가 많은 분야의 크리 에이터들이 타 분야의 크리에이터보다 월등히 높은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  니다. 국가에 따라서는 동남아나  개발도상국의  광고  단가에  비해  미국,  유럽,  일  본 등 선진국의 광고 단가가 높기 때문에  광고  단가가  높은  국가들을  타겟으로  하는 채널의 광고 수익이 보다 높습니다. 시기(때)는 광고 성수기 기간과 비수기 기간을 뜻하는 것으로, 광고 비수기인 1월보다는 광고 성수기인  연말에  광고  단  가가 높아 크리에이터들의 광고 수익도 연말에 좀 더 높아집니다. 광고단가  이  외에도 영상 길이 역시 광고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영상 길이가 10분이 안되면 광고가 1개만 붙지만, 10분이 넘어가면 광고를 여러 개 붙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분 이상의 긴 영상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10분 미만의 영상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보다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에 조회수와 수익의 관계를 칼로 무 자르듯이 정확히 예측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략 가늠해볼 수는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평범한 주제로 국내 시청자를 대상으로 채널을 운영할 경우 조회수 1당 대략 1.5원에서 2원 정도 수익이 발생한다고 추정하시면 됩니다. 조  회수가 10만 회 정도 나오면 15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 수익이 발생했을 거라고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 여러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익은 크리에이터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유튜브 광고 수익 구조입니다. 하지만 이 광고 수익이 끝이 아니라 더 큰 수익이 있습니다. 바로 흔히 브랜디드 광고라고 하는 기업 광고입니다. 채널이 커지면 기업에서 협업 및 광고 제안 등이 옵니다. 중요한 건, 광고 단가가 몇백만 원에서 몇천만 원으로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구독자(팬덤)만 많으면 기업광고를 통해 유튜브 광고 수익보다 훨씬 큰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왕 유튜브를 할거라면 기업광고가 잘 들어올 수 있는 주제를 타겟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장단점


유튜브의 가장 큰 장점은 ‘돈’이 된다는 것입니다. 잘 만하면 유튜브로 인생 역전도 가능합니다. 정년도 없으며, 매일 일하지 않아도 비가 오나 눈이 오나 24시간 영상이 돌아가면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100달러 이상일 경우, 매달 21일 달러계좌로 수익금이 입금되므로 마치 건물주가 월세를 받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상이 하나 터져서 수십만 조회수가 나오게 되면 크리에이터로서의 인지도가 크게 올라갑니다. 이렇게 높아진 인지도를 활용해 강의를 하거나, 사업을 하는 등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단점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점입니다. 유튜브는 이미 성숙기에 다다른 시장 입니다. 이제는 영상의 퀄리티가 상향 평준화되어 과거처럼 스마트폰으로 대충 찍은 영상으로는 살아남기가 어렵습니다. 그만큼 시간과 노력을 많이 쏟아야 하기에 직장인이 주말을 이용해 가볍게 시작하기가 예전보다는 훨씬 힘들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구독자 1,000명과 누적시청시간 4,000시간을 확보해야 광고를 붙일 수 있는데, 이 허들을 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돈은 하나도 못 버는 사람도 수두룩합니다. 유튜브 플랫폼 자체의 인기가 식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최근처럼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하는 시대에 유튜브의 인기가 10년 20년 뒤에도 변함 없을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지금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처음 유튜브를 하면, 겨우 1~2분짜리 영상을 만드는데도 엄청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힘들여 만든  영상의 조회수가 내 나이보다도 적다면? 멘붕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들이는 시간에 비해 결과가 너무 초라하니까요. 많은 분들이 몇 개월을 채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제가 추천 드리는 방법은 '일상에서 가볍게 시작하기' 입니다. 오늘 점심에 먹은 김치찌개, 휴가 때 갔던 여행지에서 찍은 영상, 지난주에 샀던 다이소 제품 등 일상의 소소한 것들을 스마트폰으로 찍어서 바로 올려보세요. 이렇게 했을 때 좋은 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구독자와 누적시청시간을 미리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영상이든 꾸준히만 올리면 조회수와 구독자가 조금씩은 늘어납니다. 제가  처음에 유튜브에 광고를 달기 위해서는 구독자 1,000명과 누적 시청시간 4,000시 간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부담 없이 가볍게 만든 영상들을 계속 올리면 추후 광고를 위해 필요한 구독자와 누적시청시간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 이미 어느 정도 확보된 구독자와 누적시청시간이 있기에 광고를 빨리 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유튜브를 보는 시야가 넓어집니다.

오늘 먹은 떡볶이를 찍어서 올리면, 곧 추천영상으로 떡볶이 관련 영상들이 뜰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추천 영상은 유튜브 알고리즘상 재미있는 영상으로 분류된 것들이기 때문에 벤치마킹하기 아주 좋습니다. “아, 나는 떡볶이 영상을 이렇게 올렸는데, 잘 만드는 사람들은 이런 식으로 해서 올렸구나” 하고 말이죠. 다양한 분야의 영상들을 가볍게 올리면, 다양한 분야의 추천영상을 통해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계속 보다 보면, 어느 순간 유튜브 영상은 어떤 식으로 만들고 편집해야 하는지 감이 옵니다. 이렇게 어느 정도 감을 잡은 후에 본격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쏟아서 채널을 키운다면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처음부터 욕심만 앞서 너무 큰 목표를  잡게 되면 빨리 포기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가볍게 심지어 편집 없이 그냥 찍어서 올리는 것에 붙이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일상의 소소한 것들을 올리다가 나중에 내 채널의 주제와 안 맞으면 어떡하느냐?” 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채널의 명확한 컨셉이 정해지면 기존에 올렸던 영상들을 비공개로 해두시면 됩니다.)




#비싼 카메라와 편집기술이 필요할까?


좋은 장비가 있고, 영상 편집 능력이 뛰어나다면 당연히 유튜브를 시작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장비가 없고, 편집을 못하는 사람이 굳이 유튜브를 위해서 장비를 구매하고 편집을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에는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과 무료 편집툴을 이용해 가볍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고급카메라를 사고 영상편집 기술을 배우는 게 좋을까요?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불편한 점이 생길 겁니다. 이때 불편한 점을 다 적어두세요. 나중에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게 익숙해질 때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카메라를 사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나한테 꼭 필요한 카메라를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남이 추천하는 카메라를 사면 정작 나한테 필요한 기능이 없을 수 있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영상편집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무료편집툴을 활용해 영상편집을 해보세요. 무료이기 때문에 불편한 점, 아쉬운 점이 많이 생길 겁니다. 이런 것들을 다 적어 두신 후, 나중에 프리미어 원데이클래스를 통해 필요한 기능만 하나둘 배우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고 처음부터 영상편집을 배울 경우 내가 올릴 영상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기능들을 배우게 되거나, 나중에 영상을 올리려고 보면 배운 게 생각이 안나서 다시 배워야 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10 명이 시작하면 9 명이 그만두는 게 유튜브입니다. 처음부터 비싼 돈을 주고 카메라를 사거나 힘들게 영상편집을 배우지 마시고, 스마트폰과 무료편집툴을 활용해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 함께 알아 두면 좋은 정보들


(1) 자메이크

국내 유튜브는 포화 상태입니다. 하지만 세계로 눈을 돌리면, 훨씬 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문제는 ‘언어’인데요, 스타트업 보이스루의 번역서비스 ‘자메이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자메이크를 이용하면 영어/일본어/중국어/스페인어/베트남어/인도네시아어 등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영상에 자막을 달 수 있습니다. 그것도 저렴한 가격으로요! 


링크 - https://jamake.io/


예를 들어, 영어와 스페인어 자막을 함께 달고 싶으면, 분당 만 원에 아메리카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분짜리 영상이라면 단돈 만 원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언어인 영어와 스페인어 자막을 추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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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자막을 단다고 해서 해당국가에서 바로 조회수가 높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영상이 길지 않고(분당 계산이라 영상이 길면 비용이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현지에서도 충분히 좋아할 만한 콘텐츠라면 꾸준히 자막을 달아 해외 시장을 공략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번역플랫폼 플리토(Flitto)에서도 유튜브 번역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앞 으로 더 많은 회사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 회사들을 비 교해보고 본인에게 더 맞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2) 유하

분야별 유튜브 순위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순위와 함께 해당 유 튜버의 예상 광고단가도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광고주를 위한 사이트인데 일반 인들도 가입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유하 사이트에 들어가 보세요.


유하 홈페이지 - https://www.youha.info/index/



(3) 모바일 영상 편집 툴 VLLO

VLLO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영상편집을 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처음 부터 프리미어를 배워서 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께  추천  드립니  다.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서 편집하기에도 좋습니다!) 아이패드나 태 블릿PC가 있다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유튜브 수익을 늘릴 수 있는 꿀팁!

유튜브는 달러로 돈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환율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매달 수익금을 출금하는 것도 좋지만, 계속 통장에 쌓아 두고 있다가 환율이 높은 시점에 한 번에 출금하는 것도 수익금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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