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카카오 이모티콘, 잘되면 억대도 번다고?

[투잡] 카카오 이모티콘, 잘되면 억대도 번다고?

로켓 0 267 08.25 13:39
4557fb1cb34c597f3922ff3b074b200c_1598330318_4927.jpg


1. 전반적인 개요


우리가 매일 쓰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이모티콘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은 크게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Band), 네이버 라인(Line), 네이버 OGQ마켓 이렇게 4곳이 있습니다.


네이버 라인과 OGQ 마켓은 특별한 심사 없이, 네이버 밴드는 심사를 통과해야 이모티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3가지 플랫폼에서 큰 돈을 벌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돈을 번다'는 말은 카카 오톡에 이모티콘을 등록해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에 이모티콘을 등록하면 얼마를 벌 수 있을까요?


심사를 통과해서 이모티콘이 등록되면 최소 몇 백만 원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모티콘이 인기를 얻어 순위권에 올라가면 몇 천만 원에서 억 단위의 수익도 가능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최근 이모티콘 시장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모티콘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만들지,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만들지, 큰 이모티콘을 만 들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모티콘 사양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파일양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4557fb1cb34c597f3922ff3b074b200c_1598329837_7457.JPG 

(출처: 카카오스튜디오)


이모티콘 형식을 정했으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활용해 요구조건에 맞는 이모 티콘을 만든 후,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접속해 이모티콘 제안하기를 통해 접수하면 됩니다. 이후 카카오 측에서 심사를 통해 승인여부를 가리게 되고, 승인이 나면 기기테스트 과정 등을 거친 후 카카오톡 이모티콘 샵에서 유료로 판매가 됩니다.




2. 이모티콘 투잡의 장단점


일단 심사를 통과하기만 하면, 최소 몇 백만 원에서 최대 억 단위의 수익을 기대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이모티콘 심사를 통과하기가 어렵지만, 한 번 통과한 후에는 시리즈물 등을 통해 좀 더 수월하게 이모티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심사에서 떨어진 작품(캐릭터)들을 수정/보완해서 재도전하는 작가들도 있지만, 밴드나 라인, OGQ 마켓 같은 하위시장에 등록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수익은 적지만(거의 없지만)  내  작품(캐릭터)을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죠.)


또한 이모티콘이 인기를 얻으면, 캐릭터 사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인기 작가의 경우 기업과 콜라보를 하거나, 엽서, 인형 등 이모티콘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를 자체제작하여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런 캐릭터 사업으로 얻는 수익 역시 꽤나 쏠 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요?


이모티콘 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같은 툴을 활용해 수십, 수 백 장의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동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프로라도 최소 1~2주의 시간이 필요하고, 초보일 경우 한  달이 넘게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이모티콘을 만들어도 심사에 통과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도 수백 개의 이모티콘 제안이 올라오지만 이 중에 심사에 통과되는 이모티콘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어렵게 심사에 통과해도 기나긴 상품화의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승인 후 이모티콘으로 출시되기까지 1~3개월의 시간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심사를 기다리는 2~4주까지 더하면, 이모티콘을 제안하고 상품으로 출시되기까지  2~4개월의 시간이 걸리는 셈입니다. 지금 당장 투잡수익이 필요하거나 즉각적인 결과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이모티콘 투잡, 해도 될까?


평소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같은 툴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 분들은 도전해 볼 만합니다. 요즘은 발로 대충 그린 듯한 병맛 느낌의 이모티콘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센스 넘치는 드립력(멘트)이 충만한 분들도 시도해보시면 좋습니다.


다만, 한 번 도전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특별한 재능이나 관심이 없는데, 돈만을 목적으로 뛰어드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4.  함께 알아 두면 좋은 정보들

4557fb1cb34c597f3922ff3b074b200c_1598330200_2172.jpg

(1) [나는 이모티콘으로 투잡한다] 책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판매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에서 26개의 이모티콘을 출시한 저자의 노하우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만들기에 대해서 기초가 부족한 분들이 읽으면 좋은 입문서입니다.


(2) 네이버카페
네이버 이모티콘 카페에서도 이모티콘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습니  다. 가장 활성화된 카페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 라인 이모티콘/ 카톡 이모티콘 제작'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가입해보세요.



(3)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 가시면 이모티콘과 관련한 좋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제작 가이드, 저작권, 판매수익 지급 등 창작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이 FAQ 형식으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카카오의 공식 사이트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업데이트 사항 또한 가장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에 관심이 있다면 꼭 들어가 보세요.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홈페이지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