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스마트스토어로 인터넷 슈퍼를 차려보자

[투잡] 스마트스토어로 인터넷 슈퍼를 차려보자

로켓 0 436 08.26 22:40
797faaefa91c8f34519b5a11cb378127_1598449305_9269.jpg


스마트스토어가 왜 대세야?


개인이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사 쇼핑몰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경우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기 때문에 플랫폼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만들고, 서버를 구축하고 결제시스템을 등록하는 등 여러 업무를 하나하나 직접 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전문가에게 외주로 맡길 경우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플랫폼을 통한 유입을 기대할 수 없기에 홍보에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쇼핑몰을 전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닌 직장인이 투잡으로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지마켓, 쿠팡, 위메프 같은 오픈마켓에 쇼핑몰을 만드는 것입니다. 오픈마켓에서 결제시스템과 여러 판매 시스템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쇼핑몰 자체는 어렵지 않게 개설할 수 있지만, 10%가 넘는 플랫폼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물론 플랫폼 자체에서 고객이 유입되므로 홍보 측면에서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대금이 빠르면 한 달, 늦으면 3개월 뒤에 정산되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넉넉지 않은 개인이 투잡으로 시작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방법입니다.


(원가 10,000 원짜리 제품을 떼서 오픈마켓에서 판매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장사가 잘 돼서 첫 달에 주문이 5,000 개가 들어오면 일단 수중에 5,000 만 원이 있어야 물건을 사서 보낼 수 있습니다. 판매대금이 늦게 들어오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오픈마켓은 초기 자본과 노하우가 전혀 없는 초보가 시작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네이버에 스마트 스토어를 만드는 것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 쇼핑이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으로 스토어 개설부터 상품등록까지 모두 무료이며, 네이버가 결제시스템과 여러 툴을 제공해주고 있어,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처럼 쉽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입점/등록/판매 수수료가 없고,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수수료 2%와 결제수수료 약 3%가 전부(약 5%)로 수수료도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무엇보다 고객이 구매확정을 누르면 돈이 다음 날(1영업일) 바로 입금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장인이 투잡으로 쇼핑몰을 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인 것이죠.


이런 이유로 2018년  3월 스토어팜이 스마트스토어로 바뀌었을 때, 직장인들이 대거 스마트스토어에 뛰어들게 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직장인들이 쇼핑몰 사업에 뛰어들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양상 이 나타났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쇼핑몰은 전업형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전업이다 보니 스케일도 상당히 컸습니다. 의류를 판매하려면 동대문에서 원단을 떼고, 내 브랜드를 만들어 디자인을 하고 디자인한 옷을 만들어 줄 공장을 찾고, 공장에서 생산한 옷을 직접 판매/배송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시간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연결’만 해주고 돈을 버는 방식을 생각해냅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저희 할머니가 통영에서 굴을 생산하신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저는 할머니의 굴을 영상과 사진으로 예쁘게 찍어서 제 스마트스토어에 올립니다. 누군가 주문을 하면, 주소를 받아서 할머니에게 이 주소로 굴 3kg을 보내달라고 전화 한 통만 하면 됩니다. 재고를 떠안거나 초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만 해주고 돈을 버는 게 가능한 것입니다.


유럽여행을 떠났다가 너무 예쁜 인테리어 소품을 발견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제품을 공급해줄 수 있는 공급자를 찾아 계약을 맺은 뒤 제 스마트스토어에 올려 놓고 판매하면 됩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공급자에게 연락해 배송지를 알려주고 공급처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면 끝. 제품을 생산하고 직접 배송하는 등의 절차없이 ‘연결’만 해주고 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위탁판매). 중국의 대표 쇼핑몰 타오바오나 1688에서 괜찮은 상품을 발견했다면? 해당  상품 을 내 스마트스토어에 올리면 됩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 타오바오에서 물건을 구매한 뒤 배송대행지(배대지)를 통해 고객에게 직접 배송되도록 하면 무자본, 무재고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구매대행).


실제로 스마트스토어가 처음 생겼을 때 이러한 방식으로 큰돈을 번 쇼핑몰 운영자들이 대거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돈을 번 방법이 유튜브를 통해 알려지면서 2019년 스마트스토어 붐이 일게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나도 할 수 있을까?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만 보면, 누구라도 혹할 수밖에 없습니다. 봉이 김선달 처럼 쉽게 돈을 버는 것 같으니까요.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하실 분들은 스스로가 아래 3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사람인지를 충분히 고민해보신 후 도전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1) 팔릴 만한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이 있는가?
→ 평소에 쇼핑을 자주 하는 사람이 당연히 더 유리합니다.

(2) 진입장벽이 높은 공급업자를 뚫을 수 있는가?
→ 여러분이 판매하는 제품이 인기가 있으면 며칠 뒤에 똑같은 상품이 다른 스마트스토어에 우후죽순 올라옵니다. 같은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경쟁을 할 수밖에 없으니, 결국 아무도 돈을 벌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급업자가 나에게만, 혹은 정말 소수에게만 물건을 공급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량주문을 하지 않는 이상 초보 쇼핑몰 사장에게 그런 혜택을 주는 공급업자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앞에 설명한 것처럼 위탁배송이나 구매대행으로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하실 분들은 어떻게 진입장벽이 높은 공급업자를 뚫을 수 있을지, 내가 그러한 역량이 되는지를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3) SNS 마케팅에 능한가?
오프라인 시대에는 장사꾼 마인드를 가져야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서글서글하고, 친절하고, 말 주변 좋은 사람들이 판매도 잘했죠. 하지만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장사꾼 마인드보다는 분석능력, 마케팅 능력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판매에서는 정밀한 고객분석과 타겟마케팅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 같은 분석 툴을 잘 다룰 줄 알고, 여기서 얻은 정보를 활용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네이버 등 SNS에 정밀하게 타겟마케팅을 할 줄 아는 사람이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쁜 옷을 싸게 파는 사람보다 덜 예쁜 옷을 비싸게 팔더라도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이 돈을 버는 것이 엄연한 현실입니다. 위 3가지 조건을 고려해보고 자신이 모두 해당된다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어느 한 가지라도 자신이 없는 요소가 있다면, 다른 투잡을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알아 두면 좋은 정보들

(1) 앞서 고객분석과 SNS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다행히 네이버에서 여러 무료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하실 생각이시면, 유료수업을 듣기 전에 이런 무료 교육부터 꼭 챙겨보세요.

797faaefa91c8f34519b5a11cb378127_1598449406_0965.jpg


(2019 D-커머스 리포트에 따르면,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분석 컨설팅을 받은 운영자들은 41%의 매출증가를, 검색광고 개선 컨설팅을 받은 사람들은 28%, 상세 페이지 컨설팅을 받은 사람들은 19%의 매출증가 성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홈페이지 → 교육/강좌 클릭 https://partners.naver.com/startup/education/schedule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 D-커머스 프로그램 https://partners.naver.com/startup/main

(2) 스마트스토어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해보세요.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통과학연구회 https://cafe.naver.com/dbstnzld1
네이버파트너스 블로그 https://blog.naver.com/luckeyword

(3) 카카오톡에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이는 '카카오톡 스토어'가 생겼습니다. 어떤 서비스든 서비스 초기에 진입하면 경쟁이 덜 치열하며, 플랫폼에서 직접 밀어줄 확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하실 분들은 톡스토어도 함께 병행하거나, 아예 톡스토어부터 시작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쇼핑하기 - https://store.kakao.com/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