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요즘 대세 투잡! 스톡영상으로 억대 부자가 되어보자!

[투잡] 요즘 대세 투잡! 스톡영상으로 억대 부자가 되어보자!

로켓 0 163 10.31 19:04

8c2807b98f90b18c301427c2687ce5e1_1604138680_4472.jpeg
 


사진을 팔 수 있다면 영상도 팔 수 있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영상 역시 판매가 가능합니다. 영상으로 돈을 번다고 하면 유튜브만 떠올리기 쉽지만, 영상을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실제로 훨씬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스톡영상이 있습니다.


스톡영상은 상업적으로 판매(거래)되는 영상을 말합니다. 중요한 사실은 스마트폰으로 일반인이 찍은 사진 역시 판매가 잘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올린 영상을 누가 왜 사는 걸까요?


영상을 만드는 제작자들이 주로 삽니다. 영상을 만들 때, 직접 찍은(제작한) 영상 외에도 다양한 ‘영상소스’들이 필요합니다. 이 영상소스들을 스톡영상 플랫폼에서 돈을 주고 구입하는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외국의 한 방송사에서 한국을 주제로 한 영상을 만들고자 합니다. 이 영상을 만들려면 경복궁을 찍은 영상, 길거리 떡볶이 영상, 서울의 야경이 담긴 영상 등 한국과 관련된 다양한 영상소스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영상소스들을 찍기 위해 직원을 한국에 보내야 할까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스톡영상 플랫폼에 가면 다 있으니까요. 스톡영상의 단가가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직접 직원을 보내는 것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스톡영상 플랫폼을 통해 영상소스들을 구입합니다.


이처럼 내가 올린 영상들이 누군가에게는 매우 중요한 영상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영상을 누가 돈을 주고 살까 싶지만, 글로벌을 대상으로 하기에 의외로 다양한 곳에서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스톡 영상 투잡의 가장 좋은 점은 단가가 높다는 것입니다. 앞서 살펴봤던 스톡사진의 경우 창작자에게 떨어지는 수익이 사진 한 장당 몇백 원, 많아야 몇천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스톡영상은 스톡사진보다 0이 하나 더 붙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10초~30초 남짓한 영상 수입으로는 분명 꽤나 쏠쏠한 금액입니다.

 

영상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은 셔터스톡(shutterstock), Pond5, Blackbox 등 다양한데, 이 중 사람들은 셔터스톡을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이런 플랫폼에 영상을 올리실 때 주의할 점은 인물이나 특정건물(랜드마크 제외)은 올리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인물에 대한 초상권이나, 건축물의 특이한 디자인에 대한 권리가 영상을 찍은 사람에게 없기 때문입니다. (올릴 수는 있지만,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여행, 음식과 관련된 일상이나, 특정 주제, 이슈를 타겟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이즈가 들어갈 경우 승인이 거절될 수도 있기 때문에 파도소리나 새소리와 같은 자연스러운 소리를 제외하면 음소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로 찍은 영상도 괜찮지만 영상 어플을 활용해 찍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시네마4k, 아이폰의 경우 Momet – ProCamera / Filmic pro(아이폰은 둘 다 유료)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유튜브 채널 [HYVID studio]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으로 돈 번다고?? - 셔터스톡 판매를 위한 촬영, 키워드, 구도, 제목 등 모든 것!’을 참고)




② 스톡영상, 어떻게 하면 좋을까?

스톡영상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되기에 누구나 가볍게 도전해 볼 수 있는 투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틈틈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스톡영상만 올리셔도 좋지만, 다른 투잡들과 병행해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요리 유튜브를 한다면 요리를 하는 영상은 유튜브에 올리고, 마트에서 장보는 영상은 스톡영상 플랫폼에 올리는 겁니다. 마트에서 장보는 영상의 경우, 유튜브에 올리면 아무도 안보겠지만 스톡영상 플랫폼에 올리면 의외로 수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있는 누군가는 한국마트(아시아마트)를 담은 영상소스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리를 하려면 어차피 장을 보러 마트에 가야 하기 때문에 별다른 수고로움 없이 추가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스톡사진과 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톡사진과 스톡영상은 보통 같은 플랫폼에서 거래가 됩니다. 사진을 찍을 때, 10~30초 정도 되는 영상도 함께 찍는다면 크게 힘들이지 않고 스톡사진과 스톡영상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스톡사진이든 스톡영상이든 트렌드를 잘 포착하면 판매량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지난 2~3년간은 드론으로 하늘에서 찍은 영상들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시기마다 영상제작자들이 선호하는 영상소스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흐름을 잘 캐치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톡영상은 국내에서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정보가 부족한 상황 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스톡영상에 도전해서, 열심히 노하우를 쌓아 어느 정도 성과를 내신다면 그 노하우를 강의로 개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월 50만원 정도를 꾸준히 벌 수 있다면 충분히 인기있는 강의가 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오히려 강의수익이 스톡영상 수익보다 훨씬 커질 수 있습니다.




③ 함께 알아 두면 좋은 정보

스톡영상과 관련해서는 아래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유튜브참고영상

https://youtu.be/Va5IGTilX1Q


스톡사진촌카페

https://cafe.naver.com/kstockphoto


셔터스톡 홈페이지

https://submit.shutterstock.com/?language=ko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