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요즘 대세 투잡! PDF 책 판매 플랫폼 누트북에서 알짜 부수입 얻기!

[투잡] 요즘 대세 투잡! PDF 책 판매 플랫폼 누트북에서 알짜 부수입 얻기!

로켓 0 147 11.04 12:39

40d6426ed2a2a995c784752e488616a1_1604461183_1453.JPG
 


요즘같이 지식 콘텐츠가 대세인 시기에는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노하우 혹은 각종 정보나 자료를 PDF 파일로 정리해서 팔 수 있습니다. PDF 자료 판매는 보통 크몽이나 탈잉의 튜터 전자책 카테고리에서 이루어지지만, 요즘에는 누트북이라는 채널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런 자료를 누가 살까 싶지만 크몽과 누트북에서는 PDF를 통해 수천만 원이 넘는 돈을 번 창작자들이 꽤 있을 만큼 의외로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판매되는 PDF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 실전 노하우/정보 공개 -> 전자책을 1주일 만에 만드는 법을 알려주거나, 이베이 창업관련 노하우를 알려주는 등 본인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와 ‘정보’를  PDF 수십 장으로 정리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1~2만 원으로 창작자의 노하우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수요가 꽤 있습니다.


(2) 각종 자료/정보/템플릿 모음 -> ‘출판사 메일주소 700개 모음’, ‘언론사 기자 메 일주소 500개 모음’, ‘PPT템플릿 200개 모음’처럼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찾을 수 있지만, 일일이 찾기가 귀찮은(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들을 모아서 자료집 형태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시간을 아끼려는 사람들이 주로 구매를 합니다.


① PDF 판매의 장단점

PDF 판매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순전히 본인의 노력과 시간만 투자하면 됩니다. 또한 무언가를 공부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소 학구파 성향의 사람들이 하기 딱 좋은 투잡입니다.


단점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요가 없어서 판매가 부진할 수 있습니다. 실제 판매되는 PDF 자료들을 보면 팔리는 것들만 팔리고 대다수는 잘 팔리지 않는 쏠림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10개 중 9개는 판매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팔릴 만한 내용을 잘 기획해서 만들지 않으면 시간낭비만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불법공유의 리스크입니다. PDF 파일은 전자책처럼 결제한 사람만 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 없습니다. 따라서 돈을 주고 구매한 사람이 지인에게 몰래 공유를 하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물론 PDF에 아무도 모르게 표식을 해놓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다행히 국내에서도 저작권에 대한 인식 이 많이 높아져서 불법 공유의 리스크는 차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저라면 이렇게 할 것 같아요

무턱대고 PDF 자료를 만들기 전에, 텀블벅이나 와디즈 같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 올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활용하면 크게 두 가지가 좋습니다.


먼저,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창작자 입장에서는 열심히 만든  PDF의  판매가 저조하면 쏟아부은 시간과 노력이 허사가 됩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하면 PDF를 만들고 판매하는 게 아니라, 먼저 펀딩 반응을 보고 만들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어 좋습니다. 기획한 내용이 별로라면 사람들의 후원이 저조할 것입니다. 이 경우 프로젝트가 실패할 확률이 높으므로, PDF 자료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로 사람들의 호응이 있을 경우(펀딩이 성공할 것 같으면) 그때 열심히 PDF 자료를 만들면 됩니다. 만들어 놓고 파는 것이 아니라, 먼저 팔고 그다음 만드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실패의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 펀딩 기간 내에 PDF 자료를 완성할 수 있게 대략적인 가이드라인과 뼈대는 미리 다 짜여 있어야 합니다.


③ 함께 알아 두면 좋은 정보

PDF와 관련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탈잉’에 유성우 튜터님이 진행하고 있는 PDF 수업을 추천드립니다. 수강생은 수업이 끝난 이후 오픈채팅방에 참여  할 수 있는데 하다가 궁금한 것들을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요즘에는 누트북이라는 전문적인 PDF 책 판매 채널이 오픈하였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담당 MD를 통해서 입점이 가능한데, 전문적으로 전자책을 내보고 싶으신 분들은 담당 MD에게 연락해보시길 바랍니다. 누트북에서는 수천만원의 매출을 낸 작가도 존재하는 만큼, 입점만 할 수 있으면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탈잉 유성우: https://taling.me/Talent/Detail/17319


누트북: https://noutebook.com/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