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 웹소설 작가를 투잡으로 해볼까? 좋아하는 일 하면서 돈 벌기!

[투잡] 웹소설 작가를 투잡으로 해볼까? 좋아하는 일 하면서 돈 벌기!

김지훈 0 80 2020.12.03 13:56

24bf00e0caa6d470bc7fefb5768562ef_1606967856_2372.png
 

카카오페이지 등을 통해 유료 웹소설을 보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 하면서 웹소설 작가들의 수익 역시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웹소설 작가는 진입장벽이 매우 낮아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메이저 플랫폼에 웹소설이 유료로 정식 연재가 되면, 독자들이 결제를 할 때마다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플랫폼 수수료(적게는 30%에서 많게는 45%)를 제하고 남은 금액을 출판사와 작가가 나눠 갖게 되는데 보통 3:7 비율(출판사 3 : 작가 7)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신인작가들은 4:6인 경우도 있고, 유명 작가들은 2:8인 경우도 있습 니다. 인기가 많을수록, 장편일수록 수익이 커지게 되고, 인기 작가의 경우 한 작 품으로 수억 원을 벌기도 합니다.


웹소설 작가가 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플랫폼에 무료연재(가장 대중적이고 확실한 방법)

네이버, 문피아, 조아라 등 무료 연재가 가능한 여러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무료 연재 후 반응이 괜찮으면 출판사에서 연락이(쪽지가) 옵니다. 출판사와 계약이 이루어지면 카카오페이지와 같은 메이저 플랫폼에 내 작품이 정식 연재됩니다. 이처럼 플랫폼에 무료연재를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웹소설 장르와 맞는 플랫폼에 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판타지와 무협 쪽은 문피아, 로맨스 판타지는 조아라, 현대  로맨스는  네이버, 19금 로맨스는 북팔 등 플랫폼마다 주력으로 하는 장르가 있으니, 확인 후 올리시길 바랍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작가마다 의견이 갈립니다. 어떤 작가는 자신의 웹소설 장르에 맞는 곳에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또 어떤 작가는 어디서 터질지 모르니 가능한 모든 사이트에 다 올리라고 합니다. 제가 여러 루트를 통해 확인한 결과 전자의 의견이 더 많은 것 같아 보고서에는 장르에 맞게 올리라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정답은 없기에 각자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 출판사에 투고하기
작품을 출판사에 투고하는 전통적인 방법도 있지만, 예전만큼 많이 활용되지는 않습니다. 출판사입장에서 플랫폼에 무료로 연재되는 웹소설 중에 이미 인기를 얻고 있는 것들이 많은데 굳이 투고로 오는 원고까지 꼼꼼히 살필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투고로 정식 연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정식 연재가 되지 않더라도 운이 좋으면 에디터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아직 도전해볼 만한 방법입니다.

(3) 무료연재 후 유료로 전환하기
문피아, 조아라 등의 플랫폼에는 유료 연재형 게시판이 따로 있습니다. 이러한 플 랫폼에 무료로 연재하다가 인기를 얻으면 유료로 전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경우 출판사 없이 플랫폼과 다이렉트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익비율은 조금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다만, 출판사의 마케팅이나 프로모션 등이 없어 전체적인 수익은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페이지와 같이 출판사 없이 개인이 글을 연재하는 것이 불가능한 플랫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4) 공모전 출전하기
공모전에서 입상해 작가로 데뷔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웹소설 플랫폼에서 주로 이런 공모전을 개최하는데 입상하면 상금과 함께 정식연재의 길이 열립니다. 다만,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면 내 작품이 일정기간 해당 플랫폼에 독점으로 묶이게 됩니다. 이때 공모전 플랫폼이 메이저 플랫폼이 아닌 경우 공모전 상금 외에 작품판매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매우 적을 수도 있습니다. 공모전에 입상할 정도면 충분히 메이저 플랫폼에서도 성공할 수도 있는데 괜히 특정 플랫폼에  묶여 큰 수익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메이저 플랫폼에서 인기를 얻으면 엄청난 수익이 발생합니다). 좋은 작품을 가지고 있다면, 공모전도 잘 선별해서 출품하시길 바랍니다.

② 함께 알아 두면 좋은 정보
최근 웹소설 작가가 인기 투잡으로 떠오르면서 유료 강좌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무료로도 충분히 관련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에 처음부터 돈을 내고 배우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웹소설과 관련해서는 브런치에 웹소설 작가들이 공개한 양질의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1) 나는 웹소설 작가가 되기로 했다 by 정무늬(강추)

(2) 정무늬 작가님의 유튜브채널 [웃기는작가_빵무늬]

(3) 웹소설 쓰기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by 태린

(4) 글못소


읽어볼 만한 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24bf00e0caa6d470bc7fefb5768562ef_1606971429_5714.jpg

24bf00e0caa6d470bc7fefb5768562ef_1606971443_4897.jpg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