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창업(재능마켓 강사)으로 월 100만원 부수입을 벌어보자!

지식창업(재능마켓 강사)으로 월 100만원 부수입을 벌어보자!

로켓 0 820 03.21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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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몽, 탈잉, 클래스 101, 인프런 등 최근에 자신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팔아 부수입을 얻고 있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식창업은 온라인 유통이나 IT 등 기존의 창업과 달리 리스크가 전혀 없으며, 생산성이 높고, 유휴 시간을 자유자재로 써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 지식 창업이 매력적인 이유

1. 리스크가 없다.

스마트스토어나 해외 직구 등을 하기 위해서는 자본이 재고에 묶이고, 실제 소싱을 하더라도 판매가 잘 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이다. 사업에는 모두 리스크가 존재하기 마련이나, 지식창업은 리스크가 없어서 누구나 바로 시작할 수 있다.


2. 생산성이 높다.

지식 창업은 하면 할 수록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 브랜드가 쌓여 부가가치가 높아진다. 탈잉 등에서 유튜브 편집법으로 작게 시작하여, 출판사로부터 책을 내는 것을 제안 받을 수 있고, 조금 더 고급 플랫폼인 클래스 101에 입점하여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다.


3. 내 유휴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결국에 지식창업을 수강하는 사람들도 직장인이다. 이들에게 자신의 전문지식을 강의하는 것 또한, 평일 9시~6시를 벗어나서 이루어진다. 직장인이 직장 외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직장에서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부업은 직장과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식 창업의 경우, 개발자라면 인프런에서 강의를 업로드할 수도 있고, 디자이너라면 클래스 101에서 일러스트 강의를 판매할 수도 있다. 지식창업은 자신의 원래 본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업이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나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도 아니고 뭐 별다른 지식이 없는 데 과연 지식창업을 시작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괜찮다. 탈잉이나 크몽에서 돈을 주고 배우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특정 분야에 지식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일반인 수준에서 이해하기 쉽게 무언가를 설명할 수 있다면, 그 정도도 괜찮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인스타그램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고 가정하자. 매번 맛집을 갈 때마다 사진을 2백장씩 찍고 이것을 보정해서 업로드하는 데 도가 텄다. 그러면 이러한 노하우를 크몽이나 탈잉에서 판매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프립 등에는 인스타 피드를 예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하는 강사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오히려 사진에 대한 전문가가 아닌 것이 강점이 되어, 일반인들도 접근할 수 있는 쉬운 강의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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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보다는 결국 수요가 중요하다.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에서 '스마트폰 사진찍기' 강의를 하는 강사는 스마트폰 강의로만 월 350~400만원을 번다고 SNS에 인증을 했다. 그 또한 사진 전공자도 아니었고, 그냥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일반인이었다. 중요한 것은 결국 전문성이 아니라 수요인 것이다. 지식 창업은 일단 시작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고퀄리티의 강의를 만드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일단 사소한 전문지식부터 판매를 시작해보도록 하자.


#판매를 부르는 강의 제목 

강의를 기획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강의의 컨셉과 제목을 짓는 것이다. 결국에 강의도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야 판매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한 줄에 사람들이 끌릴 수 있도록 좋은 제목을 지어야한다. 좋은 제목이란 주로 1. 전문성을 강조하거나 2. 강의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거나 3. 잠재고객에게 타겟화된 문구의 형태이다.


1. 전문성을 강조하기

예시)

네이버 파워블로거가 알려주는 고품질 블로그 만드는 법

현직 출판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인디자인의 모든 것

현직 인사담당자가 말해주는 면접 합격 공식


2. 혜택 보여주기

예시)

칼퇴를 부르는 엑셀 필수 함수 15선

3주만에 끝내는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

하루 1시간 일하고 100만원 버는 부업 클래스


3. 잠재고객 부르기

예시)

문과생을 위한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

비전공자를 위한 인디자인 클래스

사회초년생을 위한 목돈 마련 노하우



#강의 기획하는 법

1. 내용을 잘게 쪼개보자.

탈잉이나 프립 등에서 판매되는 클래스는 대부분 2~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초보자이므로, 2시간 짜리 강의를 만들어보자. '2시간 동안이나 남들 앞에서 무언가를 설명해야 하다니!'라고 생각하며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그럴 때는 내용을 쪼개서 30분짜리 강의 내용을 4번 말한다고 생각해보자. 생각보다 부담스럽지 않을 것이다.


30분도 길다고 생각되는가? 그러면 30분 단위의 구성 내용도 또, 3부분으로 쪼개 보자. 10분짜리 강의 내용이 나올 것이다. 즉, 2시간 짜리 강의는 10분짜리 소강의를 12번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을 도식화 해보면 아래와 같다.


강의 주제(2시간) = 대주제 (30분) * 4

대주제 (30분) = 소주제(10분) *3


이렇듯 대주제와 소주제로 강의를 쪼개고, 각각을 하나하나씩 기획해나간다면 조금은 더 강의를 기획하는 것이 수월해질 것이다. 


2. 목표까지의 단계를 나열해보자.

강의안을 가장 쉽게 작성하는 방법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를 나열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따라하면서 시작하는 스마트스토어 3단계. 이런 식으로 단계화를 시켜 각 단계를 대주제로 놓고 강의를 기획하면 된다. 


20일만에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1K 만드는 3단계!

1. 예쁜 프로필과 특색있는 피드 구성하기

2. 해쉬태그로 게시물에 신규 팔로워 유입시키기

3. 자연스럽게 소통하면서 팔로워들과 좋은 관계 형성하기


위와 같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단계별로 나열하면 한결 강의를 만들기가 수월할 것이다. 벌써부터 머릿속으로 어떤 말을 해야할 지가 그려진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추천한다.



#강의 소개 페이지 작성하기

재능마켓에서의 강의 소개 페이지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주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강의 소개페이지를 보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강의라는 느낌이 들도록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강의 소개페이지 작성에는 순서가 존재한다.


1. 강의를 하는 이유

진솔하게 자신이 강의를 하는 이유를 적는다. 자신이 느꼈던 불편한 점과 그 불편한 점을 해결하는 법을 공유하기 위해 강의를 열었다는 점 등을 어필한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예시)

직장인들의 근무시간이 짧아지면서 남는 시간을 통해 투잡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재능마켓 강의는 시공간 제약이 없고 단가가 높아 최고의 직장인 투잡이다.

그래서 이 재능마켓 강의에 대해서 직장인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이 강의를 열었다.


2.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이점 & 수업내용

엑셀 강의를 통해서 필요없는 야근을 줄일 수 있다던가, 꽂꽂이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꽂꽂이 상품을 받을 수 있다던가 하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명시한다. 이 강의를 수강하면,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묘사하여 잠재고객이 이 강의 수강한 이후를 상상해볼 수 있도록 하자. 또한, 강의 내용의 커리큘럼 혹은 목차에 대해서 나열하여 수업 내용에 대해서 고객이 알 수 있도록 한다. 마찬가지로, 수업시간, 준비물, 진행 방식 등에 대해서도 꼼꼼히 적어둔다.



#강의 가격과 강의 장소

강의 가격은 강사가 최소로 받고 싶거나 받아야 하는 금액 혹은, 재능마켓 시장에서 거래되는 경쟁상품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처음 시작에는 일단 너무 비싼 가격을 책정하지 말고,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일단은 시작을 해보는 것이 좋다. 일단 시작하면, 리뷰가 쌓일 것이고 그 리뷰에 따라 강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거나 리뷰가 쌓여 인기있는 재능 상품이 될 수도 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시점이 되면, 천천히 가격을 올려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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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장소 대여는 스페이스 클라우드에서 대여하면 된다. 사람이 적을 경우에는 토즈와 같은 스터디 카페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대관료는 대체로 시간당 10000~15000원 정도가 발생한다. 따라서 최소한 이 정도 금액 정도는 1회 강의당 벌 수 있어야 손해가 나지 않는다.



#긍정적 리뷰를 쌓아나가면서 성장해나가는 법

강의를 올리고 재능마켓의 승인까지 얻어냈다면 정말 축하드린다. 힘든 과정을 잘 이겨냈다. 재능마켓은 신규 상품이 등록되면 자동으로 노출을 확대해주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느정도 강의 신청이 들어올 것이다. 노출도가 떨어진 이후에는 비슷한 상품들끼리 경쟁을 해야만 한다. 따라서, 처음 등록하여 첫 강의를 하는 시점에 최대한 많은, 긍정적 리뷰를 쌓아야 한다. 좋은 리뷰를 처음에 많이 쌓아두어야 추후에 완전 경쟁이 될 때에 노출도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면 초기에 재능마켓 시장에 잘 안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저렴한 가격과 만족할만한 서비스

초기에는 일단 최대한 저렴한 가격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최대한 저렴하게 시작하면서, 원래 가격은 더 높은 데 할인 중이라는 점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0%할인 30%할인 식으로 써붙여서 저렴한 가격에 수업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자.


"수업을 진행할 때에는 정말 이 가격에 이렇게 까지 해줘?"라는 느낌이 들도록 해주어야 한다. 자신이 가진 모든 노하우를 공개하여 줄 뿐만 아니라, Q&A 등 수강생 개인 별로 소통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해주도록 한다. 원래 2시간 강의로 계획되었었다면 2시간 30분 정도를 강의해주도록 하자. 


더불어, 수강생들에게 조그만 선물까지 증정해보도록 하자. 평일 저녁에 강의가 진행된다면, 과자를 예쁘게 포장해서 수강생들에게 나누어줘보자. 좋은 리뷰를 쌓을 때 필요한 것은 꼭 좋은 강의만일 필요는 없다. 수강생이 즐거움을 느끼고 그 시간을 감사하게 보냈다면 그걸로 충분한 것이다. 최대한 감성적으로 수강생과 교류하면서 좋은 감정을 쌓을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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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뷰를 등록하면 추가적인 자료집 같은 것을 주자

리뷰를 등록하는 사람들에게는 PDF 자료집이나 마케팅 프로그램 등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해보도록 하자.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이라도 좋다. 뭐가 됐든 리뷰를 쓸 이유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프리미어프로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다면 프리미어프로 단축키 정리집 자료집이라도 만들어서 리뷰를 쓴 사람들에게 전달해보도록 하자.



#지식 창업 그 이후에는?

크몽이나 탈잉, 프립 등 재능마켓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면, 이제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키워나갈 때이다. 플랫폼을 벗어나서 그 동안 강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운영해보자. 특정 카테고리에서 자신만의 독보적인 브랜드를 천천히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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